ADVERTISEMENT

문 대통령 22~26일 유엔총회 참석…트럼프와 석 달 만에 정상회담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종합 05면

문재인 대통령이 지난 14일 한·아세안 특별정상회의(11월 25~26일)와 한·메콩 정상회의(11월 27일)가 열리는 부산 아세안문화원을 찾아 관계자로부터 설명을 듣고 있다. [사진 청와대]

문재인 대통령이 지난 14일 한·아세안 특별정상회의(11월 25~26일)와 한·메콩 정상회의(11월 27일)가 열리는 부산 아세안문화원을 찾아 관계자로부터 설명을 듣고 있다. [사진 청와대]

문재인 대통령이 오는 22~26일 유엔총회 참석차 미국 뉴욕을 방문해 도널드 트럼프 미 대통령과 정상회담을 한다. 올해 6월 청와대 회담 이후 석 달 만이자 문 대통령 취임 후 아홉 번째 한·미 정상회담이다. 고민정 청와대 대변인은 추석 연휴 기간인 지난 13일 브리핑에서 이 같은 사실을 밝히며 “구체적 일정은 청와대와 백악관 간 협의 중”이라고 했다.

청와대 “아베와 회담 일본에 달려”

청와대는 그동안 문 대통령의 유엔총회 참석에 대해 미온적이었다. 이낙연 국무총리나 강경화 외교부 장관이 대리 참석할 것이란 말도 있던 참이어서 문 대통령의 뉴욕행 결정은 ‘전격적’이란 분석도 나온다. 북·미 비핵화 대화가 중대한 국면을 맞았다는 판단이 작용한 듯하다.

고 대변인은 “최근 북·미 간 발언들을 보면 한반도 평화를 향한 거대한 톱니바퀴가 조금씩 움직이기 시작한 것이 아닌가 관측해 본다”고 밝혔다. 앞서 북한은 지난 9일 최선희 외무성 제1부상의 담화로 “이달 하순께 합의되는 시간과 장소에서 미국 측과 마주 앉아 논의해 온 문제들을 포괄적으로 토의할 용의가 있다”며 실무협상 재개를 제안했다.

트럼프 대통령도 지난 12일(현지시간) ‘올해 어느 시점에 김정은(북한 국무위원장)과 만날 것인가’라는 질문에 “어느 시점엔가 그렇다”며 3차 북·미 정상회담 추진을 시사했다.

문 대통령은 뉴욕회담에서 3차 북·미 정상회담을 위해 실무협상이 빨리 재개돼야 한다는 점을 강조할 것으로 보인다. 청와대 고위 관계자는 15일 “트럼프 대통령도 내년 선거를 앞두고 연내 북측과 뭔가 만들어내려 얘기해 왔고, 북한도 하노이 (노딜)회담 이전으로 원상회복하려는 움직임이 있다”며 “3자가 같은 목표 아래 있고, 비핵화 협상 타결을 더는 늦출 수 없는 시점이 온 것”이라고 말했다.

청와대 내부에선 이번엔 변화가 있을 것이란 기대감이 있다. 트럼프 대통령이 11일(현지시간) 대북 강경파인 존 볼턴 국가안보보좌관을 해고하면서 “김정은 위원장에게 리비아 모델을 언급한 건 재앙이었다”고 한 점을 주목한다. 비핵화 방식과 관련, 북한이 요구하는 ‘새로운 계산법’에 미국이 호응할 수도 있다는 점 때문이다. 문 대통령이 양측 간 견해차를 좁힐 제안을 내놓을 수 있다는 관측도 나온다.

문 대통령은 뉴욕 방문길에 유엔총회 기조연설(24일·현지시간), 주요국 정상과의 양자회담 등을 할 예정이다. 청와대 고위 관계자는 아베 신조(安倍晋三) 일본 총리와의 회담과 관련해선 “가능성을 열어놓고 있지만 그쪽(일본)에 달린 거지 우리가 결정할 문제는 아니다”며 “한·미·일 3자 회의도 ‘현재 우리가 그렇게 하겠다’고 얘기할 수 없는 부분”이라고 했다.

위문희 기자 moonbright@joongang.co.kr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