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조국 일방적 해명만 듣는 것 아니냐” 한국당 인사청문회 무용론 급부상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지면보기

종합 04면

28일 오전 2019 자유한국당 국회의원 연찬회에서 나경원 원내대표가 들고 있는 마무리 발언 자료에 조국 후보자가 적혀 있다. [뉴스1]

28일 오전 2019 자유한국당 국회의원 연찬회에서 나경원 원내대표가 들고 있는 마무리 발언 자료에 조국 후보자가 적혀 있다. [뉴스1]

자유한국당이 28일 긴급 의원총회를 열고 ‘피의자 조국 청문회’ 거부 여부를 논의했지만 결론을 내지 못했다.

연찬회 중 긴급 의총…결론 못내 #“의혹의 실상 더 알려야” 반론도

한국당은 27~28일 경기도 용인 중소기업인력개발원에서 의원연찬회를 열었다. 당초 9월 2·3일 조 후보자 인사청문회를 앞두고 전열을 정비하는 차원이었지만, 27일 검찰이 조 후보자 주변을 전격적으로 압수수색하자 한국당에선 “피의자를 대상으로 국회 청문회를 하는 게 맞냐”는 지적이 나왔다. 특히 28일 조 후보자 가족의 출국금지 소식이 전해지면서 ‘청문회 무용론’이 제기됐다.

이날 한국당 비공개 의총의 안건으로 청문회 보이콧이 올랐다. ① 후보자 일가족의 출국금지 등 검찰 수사가 진행 중인 점 ② 인사청문회법 제16조(공직 후보자는 친족 또는 친족 관계가 있었던 자가 형사소추나 공소제기당할 염려가 있을 때 증언을 거부할 수 있다)를 빌미로 증언 및 답변을 거부할 소지가 있는 점 ③ 후보자 5촌 등 사모펀드 관련 핵심 증인이 해외로 출국한 점 등을 지적하며 “청문회를 해봤자 조 후보자의 해명만 듣게 되고, 증언이나 자료 제출도 어렵다. 청문회 자체가 무력화할 수 있다”는 의견이 제시됐다.

관련기사

그러나 예정대로 청문회를 해야 한다는 의견도 다수였다. 국회 법제사법위원장을 지낸 권성동 의원은 기자들에게 “(안 하겠다고 하면) 민주당에서 국회법상 절차를 어겼다고 ‘보이콧 프레임’으로 공격할 것이다. 청문회를 열어 의혹의 실상을 더 적나라하게 알려야 한다고 (의총에서) 말했다”고 했다. 곽상도 의원도 “대통령의 지명 철회가 순서지, 보이콧을 먼저 할 문제는 아니다”고 말했다.

결국 나경원 원내대표는 의총 뒤 기자들과 만나 “역사상 피의자인 후보자를 청문회에 올린 적이 없었다. 검찰의 강제수사가 진행 중인 사건 피의자를 법무부 장관 후보자로 청문하는 게 맞느냐에 대해 의견이 많았다”며 “국민 의견을 더 모아갈 것”이라고 말했다.

성지원 기자 sung.jiwon@joongang.co.kr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