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실리콘밸리가 걱정할 건 미·중 아닌 한·일 무역갈등”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지면보기

종합 08면

미국 실리콘 밸리가 걱정해야 할 무역 전쟁은 미국과 중국 간 무역 전쟁이 아니라 일본이 시작한 한국과 일본 간 갈등이라고 영국 일간 텔레그래프가 보도했다. 이 신문은 한·일 간 갈등이 길어지면 스마트폰 등은 물론이고 한국산 메모리 반도체에 의존하는 인터넷 기업들의 컴퓨터 서버 관리에도 악영향을 미쳐 인터넷 경제 자체가 타격을 입을 수 있다고 우려했다. 컴퓨터 하드웨어의 글로벌 공급 체인이 생각보다 깨지기 쉽다고도 지적했다.

영국 일간지 텔레그래프 보도 #“글로벌 IT기업 한국 반도체 의존 #세계 인터넷 경제 타격 입을 우려”

텔레그래프는 29일(현지시간)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중국과의 무역에 대해 거친 언급을 수년간 해왔음에도 양국 간 무역 전쟁은 서서히 달아올랐을 뿐 끓어넘치지는 않았다고 했다. 특히 중국 생산에 의존하던 실리콘 밸리 기업들이 부담하는 관세가 예상보다 크지 않았고, 이미 생산기지를 인도나 베트남으로 옮기는 기업들이 나오고 있다고 전했다.

텔레그래프는 “하지만 서방이 덜 주목하고 있는 두 번째 아시아의 무역 전쟁은 이미 결과를 낳기 시작했다”며 “한·일 무역 전쟁이 달아오르면서 많은 전자제품이 공급 부족이나 가격 급등에 직면하고 있다”고 보도했다. 반도체 제조에 필수적인 화학물질 세 개의 수출 규제를 한국에 가하면서 일본은 표면적으로 한국이 이 중 한 물질을 북한에 보냈을 수 있다는 이유를 댔고, 한국은 부인한다고 이 매체는 소개했다. 그렇지만 이 수출 규제는 지난해 한국 대법원의 강제 노역 노동자에 대한 배상 판결 이후 두 나라 간 세기에 걸친 갈등이 고조된 것이 원인으로 보인다고 했다.

관련기사

텔레그래프는 “원인이 무엇이든 간에 이 무역 전쟁은 미·중 무역 전쟁보다 빠르게 고조되고 있다”며 “지난주 미국 테크 기업을 대표하는 그룹이 양측에 글로벌 공급 체인을 망가뜨려 제조 지연으로 이어질 수 있다는 경고를 보냈다”고 소개했다. 일본 정부가 자국 제품 1000개가량의 한국 수출에 대해서도 조만간 수출 규제를 단행할 것을 준비 중인 것도 소개했다.

그러면서 텔레그래프는 “해당 지역의 무역 분쟁이 상대적으로 덜 중요해 보일지 모르지만, 전 세계 기술 산업에 파급 효과를 일으키는 위협 요소”라고 강조했다. 텔레그래프에 따르면 전자 기업들은 생산 세계화의 이점을 가장 많이 누려 왔다. 오늘날 공장들은 하루에 아이폰 수백만 대를 하루에 만들 수 있고, 한 국가가 핵심 부품의 대다수를 책임질 수도 있는 구조라는 것이다.

텔레그래프는 “이 모든 게 공급망을 따라 복잡한 균형을 이루고 있어, 사소한 혼란만으로도 불균형에 따른 손해가 발생할 수 있다”며 “지난해 예기치 않게 인텔에서 컴퓨터 프로세서가 부족해져 몇 달 동안 PC 판매가 침체했었다”고 설명했다. 이어 “한·일 간 분쟁이 계속되면 스마트폰 및 기타 제품의 지연이나 공급 부족 문제가 발생할 수 있는데, 악영향은 그보다 더 클 것”이라며 “모든 인터넷 회사들이 한국산 메모리 칩에 의존하고 있는 컴퓨터 서버와 관련해 공급이 어려워지면 인터넷 경제 자체가 어려워진다”고 우려했다.

미국은 그동안 한국과 일본 간에 경제적 평화를 유지하기 위해 역할을 해왔으나 이번에는 거의 개입하지 않으려는 모습을 보인다고 텔레그래프는 보도했다. 그 이유로 트럼프 대통령이 “무역 전쟁은 좋은 것이고 이기기 쉽다”고 말해 온 것이 영향을 미쳤을 수 있다고 했다.

이 매체는 “실리콘 밸리는 자신들이 국경을 초월하고 있으며 국가주의나 무역전쟁이 증가하는 것을 막을 수 있다고 믿는 것을 좋아하지만, 전자 제품과 컴퓨터 하드웨어의 글로벌 공급망은 많은 사람이 생각하는 것보다 훨씬 약하다”고 지적했다. 드러나지 않은 취약점이 많기 때문에 일본의 수출규제로 인한 한국과의 무역 갈등이 우려된다는 것이다.

런던=김성탁 특파원 sunty@joongang.co.kr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