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ONE SHOT] 일본 닭갈비·대만 쥐포…해외서 뜨는 서울 관광 키워드

중앙일보

입력

그래픽=김현서 kim.hyeonseo12@joongang.co.kr

그래픽=김현서 kim.hyeonseo12@joongang.co.kr


한국 방문객 상위 10개국 검색어로 방한 관광객의 관심 콘텐트를 알아보니 김치, 방탄소년단, 태권도, BTS Love Yourself 투어 서울이 검색어 상위권을 차지한 것으로 나타났다.

해당 조사는 서울관광재단이 방한 상위 10개국(중국, 일본, 대만, 미국, 홍콩, 태국, 필리핀, 베트남, 말레이시아, 러시아), 시장 점유율 1위 검색엔진(바이두, 구글, 얀덱스) 주요 검색어를 분석한 결과다

그 결과 방한 상위 10개국 여행 전 최다 검색어는 여행정보(50.4%)였으며, 뒤를 이어 관광지(19.6%), 항공(11.4%) 순으로 나타났다. 하지만 국가별로는 차이가 있었는데 중국 관광객의 경우 쇼핑 장소(62.3%)에 대한 검색 비중이 특히 높았다.

한국 음식 관심 키워드를 보면 김치, 비빔밥 등 잘 알려진 한식의 검색이 가장 많았으나 삼겹살(중국·필리핀), 치즈닭갈비(일본), 쥐포(대만), 치즈소시지(홍콩), 소주(태국) 등 색다른 한국 먹거리에 대한 관심이 점차 높아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 한국 관련 떠오르는 키워드로는 서울 패션 사진 여행, 서울에서 아이와 할 만한 일 등이 상위를 차지하기도 했다.

국가별 이색적인 키워드로는 대만에서는 ‘닐로(한국 가수)’, ‘여신강림(네이버 웹툰)’, ‘한국 단발(헤어스타일)’ 등에 대한 관심이 높았으며, 필리핀에서는 육아 예능에 출연한 ‘대한·민국·만세(삼둥이)’, 태국은 ‘논현동’, 홍콩은 ‘손편지’ 등의  키워드가 검색량이 상위에 이름을 올렸다.

글=김경진 기자 capkim@joongang.co.kr
그래픽=김현서 kim.hyeonseo12@joongang.co.kr

  https://www.joongang.co.kr/issue/10871

https://www.joongang.co.kr/issue/10871

관련기사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