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대윤-소윤’ 콤비 이루나…차기 서울중앙지검장에 쏠리는 관심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윤대진 법무부 검찰국장(왼쪽)이 지난 1월 법무부 시무식에 참석해 윤석열 검찰총장 후보자와 인사하고 있다. [연합뉴스]

윤대진 법무부 검찰국장(왼쪽)이 지난 1월 법무부 시무식에 참석해 윤석열 검찰총장 후보자와 인사하고 있다. [연합뉴스]

윤석열(59‧사법연수원 23기) 서울중앙지검장이 차기 검찰총장으로 내정되면서 ‘포스트 윤석열’의 지위를 누가 이어받을지에 이목이 쏠리고 있다. 법조계 안팎에서는 ‘소(小)윤’으로 불리는 윤대진(55‧25기) 법무부 검찰국장과 이성윤(57‧23기) 대검찰청 반부패부장(검사장) 유력한 후보로 거론된다.

'대(大)윤' 윤석열, '소(小)윤' 윤대진 #차기 인사에서 대윤-소윤 콤비 될까 관심 #이성윤 반부패부장도 유력 후보 #27기 일부 검사장 승진 가능성

재계의 관심은 '포스트 윤석열' 누구냐 

정치권과 재계는 윤 후보자의 취임 뒤에 있을 서울중앙지검장 인사에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검찰총장이 검찰 행정과 수사 방향 등을 큰 틀에서 조율하지만 서울중앙지검장은 수사에 보다 직접적인 영향력을 행사한다. 특히 대기업 연루 사건 등 굵직한 수사 대부분을 서울중앙지검 특수부에서 맡기 때문에 그 수장이 누구냐에 따라 수사 강도와 범위가 좌우된다. 현재 서울중앙지검은 삼성바이오로직스 분식회계 의혹 등을 수사하고 있다.

서울중앙지검장이 사실상 검찰 내 ‘2인자’로 꼽히다 보니 검찰 내부에서도 윤 후보자의 취임 뒤 있을 인사에 주목하고 있다. 서울중앙지검은 전국 최대 규모의 검찰청일 뿐 아니라 윤 후보자의 사례에서 보듯 그 수장은 강력한 차기 검찰총장 후보로 오르게 된다.

"윤대진, 현 정권과 가까운 특수통"

윤 후보자와는 막역한 사이로 알려진 윤대진 국장은 노무현 정부 당시 청와대에서 사정비서관실 행정관으로 파견 근무한 바 있다. 문재인 대통령이 청와대 민정수석으로 재직하던 때다. 윤 국장은 서울대 법학과 재학 당시 학생운동을 한 경험이 있어 조국 민정수석 등과도 친분이 두텁다.

윤대진 법무부 검찰국장. [뉴스1]

윤대진 법무부 검찰국장. [뉴스1]

윤 국장은 검찰 내 대표적인 ‘특수통’으로 분류된다. 그는 윤 후보자와 옛 대검 중앙수사부에서 특수수사를 같이했다. 윤 후보자보다 기수가 낮고 체구가 작아 윤 국장에게는 ‘소윤’이라는 별명이 붙었다. 이들은 현대자동차 비자금 사건과 변양균-신정아 게이트를 함께 수사해 성과를 내기도 했다.

서초동의 한 검사는 “윤 국장은 특수수사에 있어서 경험이 상당히 많고 검찰국장으로도 근무했기 때문에 규모가 큰 서울중앙지검을 이끌기에도 적절한 사람이다”며 “무엇보다 현 정권 인사들과 가까운 사이인 점이 유리하게 작용할 것 같다”고 말했다.

여권 관계자는 “23기인 윤 후보자가 검찰총장을 맡게 되면 서울중앙지검장이 그 후배 기수에서 나올 것이다”며 “윤 후보자보다 두 기수가 낮은 윤 국장에게 상당히 유리해진 상황이다”고 밝혔다.

이성윤·조남관·김후곤 등 점치기도

이성윤 대검 반부패부장. [뉴스1]

이성윤 대검 반부패부장. [뉴스1]

이성윤 대검 반부패부장은 경희대 법대를 나온 문 대통령의 대학 후배다. 그는 윤 국장에 이어 참여정부 청와대 행정관으로 부임해 당시 민정수석이던 문 대통령 밑에서 근무했다. 술을 마시지 않고 불가피한 경우가 아니면 저녁을 먹지 않는 원칙을 오랜 기간 지켜올 정도로 의지가 강하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다만 윤 후보자와 동기인 이 검사장이 서울중앙지검장을 맡으면 조직이나 당사자들에 부담스러울 것이라는 관측이 나온다. 하지만 여권 기류에 밝은 한 인사는 "문 대통령이 가장 거부감을 갖는 것이 검찰의 기수 문화다. 윤 후보자의 선배나 동기라고 해서 서울중앙지검장이 되면 안된다는 원칙 자체를 거부할 것"이라고 말했다. 기수나 서열 등이 인사의 중요 변수가 아니란 의미다. 또 윤 후보자가 다섯 기수를 뛰어넘어 검찰총장 후보로 지명되는 파격 인사가 단행된 만큼 차기 서울중앙지검장은 ‘코드인사’라는 비판을 피하기 위해 중립적인 사람을 임명할 가능성도 있다.

이 같은 이유로 법조계에서는 차기 서울중앙지검장으로 조남관(54‧24기) 대검 과학수사부장과 증권 범죄 수사 전문가로 '여의도 저승사자'라는 별명까지 붙은 문찬석(58·24기) 대검 기조부장을 거론하기도 한다. 수사단을 맡으면서 김학의 전 법무부 차관을 구속기소하는 성과를 낸 여환섭(51·24기) 청주지검장과 동국대 출신으로 특수수사를 주로 한 김후곤(54‧25기) 대검 공판송무부장도 후보군에 속한다.

파격인사 여파…27기 검사장 검증동의서 받아

법무부와 검찰에 따르면 이번 검사장 승진 대상에 사법연수원 27기 일부가 포함될 전망이다. 17일 오후 법무부에서 27기 차장검사들에게 인사검증 자료를 제출하라고 요구했다고 한다. 지난해 검사장 승진 대상자는 25기까지였다. 관례를 깨고 두 기수를 단번에 뛰어넘을 가능성이 생긴 셈이다.

검찰 관계자는 “18일까지 인사검증 자료를 작성해 내라는 요구가 갑자기 내려왔다”며 “검증동의서 유효기간이 2년이라 올해를 건너뛸 수도 있긴 하지만 한동훈 서울중앙지검 3차장, 주영환 대검 대변인, 심재철 법무부 대변인 중 일부가 이번에 검사장으로 승진할 것으로 보인다”고 했다.

법조계 일부 "관례 깨는 인사 부작용 우려" 

지난해 1월 서울 동작동 현충원을 찾아 문무일 검찰총장(앞에서 첫 번째), 봉욱 대검차장(앞에서 두 번째) 등 검찰 수뇌부와 참배를 마치고 이동하고 있는 윤석열 후보자. [연합뉴스]

지난해 1월 서울 동작동 현충원을 찾아 문무일 검찰총장(앞에서 첫 번째), 봉욱 대검차장(앞에서 두 번째) 등 검찰 수뇌부와 참배를 마치고 이동하고 있는 윤석열 후보자. [연합뉴스]

법조계에서는 윤 후보자 지명으로 고검장‧검사장급 검사의 대규모 사직과 큰 폭의 인사이동이 불가피해진 것에 대한 비판 목소리도 나온다. 서울에 근무하는 한 부장검사는 “이번 검찰총장 인사로 인해 서울중앙지검장 등 검찰 내 인사의 예측 가능성이 많이 떨어졌다”며 “원칙과 안정은 무시한 채 코드로만 채우는 인사에 대한 불만이 점차 커질 것이다”고 말했다.

또 다른 검찰 관계자도 “정권이 바뀌었다고 가정했을 때 만기 출소한 우병우 전 민정수석을 검찰총장에 앉힌다고 한들 민주당이 반대할 명분이 있겠냐”며 “정권 따라 파격적인 인사가 반복되진 않을까 걱정이다”고 했다.

정진호 기자 jeong.jinho@joongang.co.kr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