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文대통령, 헝가리 총리와 통화…“실종자 구조 지원” 요청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문재인 대통령이 30일 오후 청와대 여민1관 소회의실에서 빅토르 오르반 헝가리 총리와 통화하고 있다. [청와대]

문재인 대통령이 30일 오후 청와대 여민1관 소회의실에서 빅토르 오르반 헝가리 총리와 통화하고 있다. [청와대]

문재인 대통령은 30일 빅토르 오르반 헝가리 총리에게 전화를 걸어 유람선 침몰 사고 관련해 헝가리 정부의 적극적인 지원을 요청했다.

고민정 청와대 대변인은 문 대통령이 이날 오후 5시 47분부터 약 15분 동안 오르반 총리와 통화했다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통화에서 "급하게 전화드렸는데 응해주셔서 감사하다. 참으로 안타까운 사고가 발생했다"며 헝가리 정부의 적극적인 구조활동 지원에 감사의 뜻을 밝혔다.

이어 "한국 정부가  군·해경·소방청 등 해난사고 대응에 경험이 풍부한 최정예 요원들로 구성된 긴급구조대를 파견했다"고 밝히고, 헝가리구조 팀과 공조하에 구조활동할 수 있도록 적극적인 협조를 요청했다. 또 "실종자 구조부터 구조자 치료, 사망자 수습 및 유해송환 등 후속조치들도 순조롭게 진행될 수 있도록 지원바란다"고 당부했다.

이에 오르반 총리는 "헝가리 정부는 한국대표단과 협조할 모든 준비가 되어있다. 배 위치를 찾아 인양할 예정이며, 잠수부·의료진 200명이 현장에 나가 적극적인 수색작업을 펼치고 있다"고 답했다. 그러면서 "모든 측면에서 적극적으로 협조할 것이다. 물리적인 구조뿐 아니라 온 마음을 다해 성심껏 돕겠다"고 약속했다.

외교부에 따르면 현지시간 29일 오후 9시 5분(한국시간 30일 새벽 4시5분) 한국인 관광객 30명과 한국인 가이드 3명, 헝가리 승무원 2명 등 총 35명이 탄 유람선 ‘머메이드쉽’이 다뉴브강에서 야간 항해 중 침몰했다. 침몰은 스위스선사의 대형 크루즈 ‘바이킹리버크루즈’와 충돌하면서 발생했다. 상대적으로 큰 크루즈에 부딪히면서 유람선이 침몰한 것으로 보인다.

현재까지 유람선에 탑승했던 한국인 33명 가운데 7명 구조, 7명 사망, 19명 실종의 인명피해가 발생했으며, 헝가리인 2명은 실종됐다고 외교부는 밝혔다.

이민정 기자 lee.minjung2@joongang.co.kr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