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퇴짜맞은 국내 최장 ‘부산 해상케이블카’ 또 추진 논란

중앙일보

입력

부산 해운대구 동백유원지와 남구 이기대공원 사이 4.2km를 잇는 해상케이블카 조감도. [사진 부산블루코스트]

부산 해운대구 동백유원지와 남구 이기대공원 사이 4.2km를 잇는 해상케이블카 조감도. [사진 부산블루코스트]

부산에 국내 최장 해상 케이블카 재추진 움직임이 일자 찬반 여론이 팽팽히 맞서고 있다. 케이블카 추진위원회는 관광객 유입과 일자리 창출 등으로 경제적 효과가 크다는 입장이지만, 환경단체는 환경 훼손과 공공재의 사유화를 이유로 반대하고 나섰다.

부산블루코스트 “환경훼손 최소화 방안 마련 재신청” #환경단체 “경관 해치고 환경 훼손…제2의 엘시티 우려” #전문가들, "관광 인프라 도입 필요,

부산 해상케이블카는 해운대구 동백유원지와 남구 이기대공원 4.2㎞ 구간에 설치하는 방안이 추진 중이다. 국내 최장인 3.23㎞의 목포 해양 케이블카보다 약 1㎞ 더 길다. 광안대교 바깥 해상 쪽에 타워 3개를 세우고 케이블카를 연결하는 방식이다. 아이에스동서 자회사인 (주)부산블루코스트가 추진하며 사업비는 5360억원이 소요된다. 케이블카 추진위원회는 지난달 27일 부산 남구 힐탑상가 앞 공터에서 2000여명이 모인 가운데 해상 관광 케이블카 유치를 위한 발대식을 열었다. 추진위는 남구, 수영구, 해운대구 등의 상인회와 주민단체로 구성됐다.

부산블루코스트는 3년 전 해상케이블카 사업을 추진하다 부산시의 반대에 가로막혔다. 당시 부산시는 교통난, 케이블카정류장 주변 환경 훼손, 공적 기여 방안 검토 부족 등을 이유로 사업 신청서를 반려했다. 이에 부산블루코스트 김동준 개발본부장은 “주차면 수를 200개 더 늘리고, 해상 타워 높이를 기존 100m에서 150m로 높여 요트 등 선박 운항에 문제가 없게 할 것”이라며 “환경 훼손을 최소화하고, 장학재단 설립이나 매출의 일정 부분을 부산시에 기부하는 등 공적 기여를 강화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부산블루코스트는 이르면 오는 6월, 늦어도 연말까지 부산시에 사업 계획서를 제출할 방침이다. 김 본부장은 “부산에 관광 콘텐트는 많지만 킬러 콘텐트가 없다”며 “지역경제 활성화와 일자리 창출 등 경기유발 효과도 커 지역 경제에 도움이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업체는 해상케이블카가 설치되면 연간 탑승객 300만명, 생산 유발효과 1조 3000억원에 이를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환경·시민단체들은 해상케이블카 설치를 반대하고 나섰다. 부산녹색연합은 지난 7일 성명서를 내고 “시민의 공공재를 사유화하고 광안 대교 경관과 광안리 해수욕장 등의 환경을 훼손하는 해상관광 케이블카 사업 시도를 즉각 중단하라”고 요구했다. 환경단체는 “공유수면을 사유화하는 케이블카 설치는 특혜 사업으로 제2의 엘시티 사업과 다르지 않다”고 했다.

부산 해상케이블카 설립 재추진 구간

부산 해상케이블카 설립 재추진 구간

반면 최근 부산 벡스코에서 열린 ‘부산관광 마이스산업 발전을 위한 해상케이블카의 가치’ 포럼에서 오창호 영산대 관광컨벤션학과 교수는 “해상금융지 홍콩, 항만물류도시 싱가포르, 바다 경관을 잘 활용한 호주 시드니처럼 부산도 해상관광케이블카를 활용해야 한다”며 “기장에서 송도까지 잇는 해양관광벨트를 만들어 관광산업을 육성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강해상 동서대 관광학부 교수는 “파리 에펠탑과 런던아이, 시드니 하버브릿지 등이 주민 반대 여론에도 만들어진 뒤 세계적인 관광명소로 자리매김하고 있다”며 “사회적 합의를 통해 해상케이블카와 같은 관광 인프라를 도입해야 한다”고 말했다.

부산=이은지 기자 lee.eunji2@joongang.co.kr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