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돌봐주러 온 친누나 살해뒤···조현병 환자 "누나 안에서 자요"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부산 50대 조현병 환자가 자신의 친누나를 살해한 아파트 현장 모습. [사진 부산지방경찰청]

부산 50대 조현병 환자가 자신의 친누나를 살해한 아파트 현장 모습. [사진 부산지방경찰청]

부산에서 30여년간 조현병을 앓아 온 50대 남성이 자신을 돌봐온 친누나를 살해했다. 이 남성은 범행 직후 누나가 어디 있는지 묻자 “안에 자고 있어요”라고 말한 것으로 전해졌다.

부산 사하경찰서 흉기로 친 누나 살해한 혐의로 서모(53)씨 검거 #서씨 4차례 정신병원 입원 전력, 자신 돌보던 누나 무참히 살해

부산 사하경찰서는 "흉기로 친누나(61)를 살해한 혐의(살인)로 서모(58)씨를 붙잡아 조사 중"이라고 1일 밝혔다. 서씨는 지난 4월 27일께 부산시 사하구 다대동 자신의 아파트에서 살인을 저지른 혐의를 받고 있다.

서씨 범행은 사건 발생 3일 뒤인 지난달 30일 오후 사회복지관과 정신건강복지센터 직원이 서씨 집을 찾으면서 드러났다. 이 직원은 서씨를 돌보던 누나가 며칠째 연락이 닿지 않자 직접 찾아갔다. 직원은 서씨 집 문이 잠겨 있자 이날 오후 5시 7분쯤 경찰에 신고했다.
경찰이 문을 부수고 들어가자 서씨의 누나는 안방에 엎드린 채 숨져 있었고, 서씨는 작은 방에 있었다. 경찰 관계자는 “사건 현장이 처참했다”며 “서씨에게 누나가 어디 있냐고 묻자 ‘안에 자고 있어요’라며 횡설수설했다”고 말했다. 경찰은 사건 현장에서 범행에 사용한 것으로 보이는 흉기도 확보했다.

현재 경찰은 서씨를 부산시립정신병원에 강제 입원시켰다. 서씨가 범행 동기를 묻는 말에 횡설수설해 정상적인 조사가 불가능하다고 판단했기 때문이다.

서씨 누나는 다른 지역에 거주하는데 지난달 24일쯤 부산 동생 집에 서씨를 돌보러 왔다가 이런 변을 당한 것으로 전해졌다. 경찰은 서씨가 약 30년 전부터 조현병을 앓아왔고 지난 2월 1일부터 한 달간 정신병원에 스스로 입원했다가 퇴원한 것으로 파악했다. 당초 서씨 누나가 정신건강복지센터 등에 요청해 경찰 도움을 받아 강제입원을 추진했으나 서씨가 자발적으로 입원했다는 것이 경찰 설명이다.

서씨는 사건 이전에도 이상행동을 했던 것으로 드러났다. 지난 3월 9일 낮 12시 15분쯤에는 자신의 아파트 안에서 페트병으로 수차례 벽을 쳤다. 주민 신고를 받고 출동한 경찰은 서씨에게 엄중 경고를 한 뒤 돌아갔다.
다른 신고도 있었다. 지난 1월 28일과 29일에는 3차례에 걸쳐 서씨 누나가 동생이 다리를 다쳐 병원에 입원시키려고 한다며 경찰에 도움을 요청했으나 입원 조치는 이뤄지지 않았다. 경찰은 "서씨가 완강히 거부하는 데다 누나가 가족과 의논해서 처리하겠다고 주장해 그같이 결정했다”고 말했다.

피의자 서씨는 자신의 친누나를 살해 한 뒤 작은 방에 숨어 있었다. 경찰 등이 찾아와 창문으로 누나가 어디 있는지 묻자 "안에서 자고 있다"고 말했다. [사진 부산지방경찰청]

피의자 서씨는 자신의 친누나를 살해 한 뒤 작은 방에 숨어 있었다. 경찰 등이 찾아와 창문으로 누나가 어디 있는지 묻자 "안에서 자고 있다"고 말했다. [사진 부산지방경찰청]

경찰 조사 결과 서씨는 20대 중후반부터 조현병을 앓아오면서 특별한 직업이 없었던 것으로 드러났다. 2016년까지 전라도에 살다 부모님이 돌아가신 뒤 행방불명됐다. 이후 2017년 부산시립정신병원에서 발견됐고 정신병원에서 나와서 부산에서 살았다. 경찰은 이 과정에 총 4차례 나주와 목포 등의 정신병원에 입원했던 것으로 파악하고 있다. 범행을 저지른 아파트에서는 2018년 5월부터 살아왔다. 서씨는 그동안 이번에 숨진 누나가 주로 돌봐왔던 것으로 드러났다.

경찰 관계자는 “그동안 친누나와는 의사소통이 된 것 같은데 어떻게 해서 범행이 일어나게 된 것인지는 추가로 조사를 해봐야 알 수 있을 것 같다”며 “서씨 상태가 나아지는 대로 범행 동기 등 정확한 사건 경위를 조사한 뒤 구속영장을 신청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부산=위성욱 기자 we@joongang.co.kr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