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한국당 “강원 산불 원인은 문 정부의 탈원전…정책 중단 촉구”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나경원 자유한국당 원내대표가 8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강원도 산불 피해복구 지원 및 사고원인규명 연석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뉴스1]

나경원 자유한국당 원내대표가 8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강원도 산불 피해복구 지원 및 사고원인규명 연석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뉴스1]

자유한국당은 8일 문재인 정부의 탈원전 정책으로 인한 한국전력의 예산 삭감이 강원도 산불 발생의 한 원인이 됐을 가능성을 제기하며 이에 대한 철저한 검증을 예고했다.

한국당, 강원 산불 피해 지원·원인규명 연석회의 #“탈원전 정책으로 배전 유지보수 예산 상당히 삭감”

나경원 원내대표는 이날 오후 국회에서 열린 ‘강원도 산불 피해복구 지원 및 사고원인규명 연석회의’에서  “정부의 탈원전 정책으로 인해 한전의 배전 유지보수 예산을 삭감한 부분이 있다”며 “그런데 이 사건(강원도 산불) 발생 원인은 한전의 (배전) 유지관리 문제에 있는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이어 “개폐기가 잘못됐다든지 실외기 연결선이 단선됐다든지 여러가지 이야기가 나오고 있는데 기본적으로 한전의 관리소홀 문제가 당연히 제기될 수 있다”며 “국과수 감정 결과를 기다리면서 저희도 산불 원인에 대해 조속히 규명하는 데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나 원내대표는 “정부의 탈원전 정책으로 인해 실질적으로 한전의 어려움이 많을 것으로 예상한다”며 “특히 한전이 누적적자뿐 아니라 실질적으로 배전 유지보수 예산을 상당히 삭감한 부분이 있다”고 지적했다.

그는 “최악의 산불로 19개 시설에 830여명의 이재민이 닷새째 임시로 생활하고 계신다. 이재민들이 가장 먼저 원하시는 건 역시 삶의 터전을 회복해드리는 것”이라며 “주택 복구를 위한 지원부터 시작해서 다목적 대형 소방헬기 구입 등 그 밖의 다른 부분의 지원에 대해서도 저희가 피해복구와 지원을 위한 노력을 앞서서 하겠다”고 말했다.

정용기 정책위의장은 “한전이 전신주 관리 예산을 대폭 삭감하면서 관리 소홀이 (화재로) 이어졌다면 결국 대통령께서 탈원전, 무분별한 태양광정책을 추진해서 우량 공기업 적자가 예산 삭감, 관리 소홀 화재로 이어졌다고 볼 수밖에 없다”며 “그렇다면 이건 대통령에 의한 인재다. 자연재해가 아니고, 문재인에 의한 인재고, 문재인에 의한 대통령 재앙이라고 할 수밖에 없다”고 주장했다.

홍일표 의원은 “오늘 언론에서 한전의 책임론 나왔기 때문에 제가 급히 한전 책임자 불러서 화재 원인 설명을 들었다”며 “고성지역 산불 원인은 전봇대에서 발화된 건 사실이라고 인정했다”고 설명했다.

홍 의원은 “한전에서는 일부 예산이 전년보다 적게 편성된 것은 사실이지만 관리 점검 예산을 일부러 줄인 건 아니라고 설명했다”며 “이것이 과연 사실인지 구체적으로 전선의 리드선이 탈락하는 과정에 한전이 아무런 책임이 없는지 확인해야 한다”고 밝혔다.

배재성 기자 hongdoya@joongang.co.kr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