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평택∼오송 간 고속철 복복선화 '충청 패싱’ 반발 확산

중앙일보

입력

경기도 평택과 충북 오송 사이 경부고속철도 복복선화 사업이 추진되고 있는 가운데 이 노선 충남 구간에 정차역 신설계획이 없자 ‘충청 패싱’논란이 일고 있다.

충남 천안시의회와 아산시의회 의원들이 지난 15일 천안아산상생협력센터에서 앞에서 '평택-오송 고속철도 2복선화사업'의 천안아산역 무정차 통과계획에 반대 의사를 밝히고 재검토를 요구하고 있다. [사진 천안시의회]

충남 천안시의회와 아산시의회 의원들이 지난 15일 천안아산상생협력센터에서 앞에서 '평택-오송 고속철도 2복선화사업'의 천안아산역 무정차 통과계획에 반대 의사를 밝히고 재검토를 요구하고 있다. [사진 천안시의회]

정부, 병목현상 심한 이 구간 2024년까지 복복선화 #2024년까지 3조 1000억원 들여 45.7㎞ 구간 지하화 #충청권 단체장과 주민, 천안아산역 정차계획 없자 반발

27일 충남도에 따르면 국토교통부는 지난 1월 국가균형발전위원회가 예타 면제 대상으로 선정한 평택∼오송 간(45.7㎞) 경부고속철 복복선화 사업을 올해부터 2024년까지 추진한다. 수서발 고속철 신설로 병목현상이 심한 이 구간에 2개 고속선로를 새로 깐다. 전 구간이 지하로 통과한다. 사업비는 3조1000억원 정도다.

현재 평택~오송 구간의 선로용량은 하루 190회로 경부고속철도가 개통할 당시에서 전혀 늘어나지 않았다. 선로 용량은 일정 구간에 하루에 투입 가능한 최대 열차 운행횟수를 말한다. 2004년 개통 당시에는 서울역 등에서만 KTX가 출발하기 때문에 이렇다 할 문제가 없었다. 하지만 호남고속철도와 수서고속철도(SRT)가 연이어 개통하면서 열차 운행을 늘려야 할 상황이 되자 이 구간이 심각한 '병목' 현상을 빚게 된 것이다.
국토교통부는 평택~오송 복복선 건설사업을 추진했지만 예타의 경제성(B/C) 분석에 가로막혔다. B/C가 사업성이 있다고 판단하는 기준인 1.0에 못 미쳤기 때문이다.

하지만 국토부의 사전 예비타당성 조사계획에 따르면 KTX와 SRT가 합류하는 첫 관문역인 천안아산역을 정차하지 않고 지하로 통과하는 것으로 돼 있다. 신설 구간의 86%(39.2㎞)는 충남·세종 구간을 지나는데도 해당 지역민이 늘어나는 고속철을 이용할 수 있는 혜택은 차단되는 셈이다.

양승조 충남지사, 허태정 대전시장, 이춘희 세종시장, 이시종 충북지사는 지난 26일 대전시청에서 회의하고 '평택∼오송 복복선 천안아산 정차역 설치'를 정부에 건의하기로 뜻을 모았다. 이들은 공동건의문에서 “천안아산역에 정차역 설치 계획이 포함되지 않은 것은 철도의 안전성과 미래 철도 수요를 간과한 결정으로, 고속철도 수혜 확대와 지역발전 촉진을 바라는 충청인들에게 커다란 상실감을 안겨주고 있다”고 했다.

경부선 KTX 역은 많은 승객으로 항상 북적인다. [중앙포토]

경부선 KTX 역은 많은 승객으로 항상 북적인다. [중앙포토]

그러면서 "충청권 4개 시·도는 골고루 잘 사는 균형발전을 촉진하고 장래 철도 이용 수요와 시설의 안전성, 유지관리의 효율성을 고려한 평택∼오송 복복선 천안아산 정차역 설치를 강력히 요청한다"고 했다. 양승조 지사는 "평택∼오송 복복선 천안아산 정차역 설치를 반드시 관철하겠다"고 말했다. 충남지역 국회의원들과 충남 천안·아산시의회도 천안아산역 무정차 계획에 반대하고 있다.
충남도 관계자는 “현재 국토부의 계획대로라면 충남은 땅만 내주고, 확대되는 고속철도 서비스는 전혀 받을 수 없게 된다”며 “균형 발전 차원에서 예타가 면제된 사업인 만큼 균형발전 차원의 정책적 고려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국토부 관계자는 “역 신설 문제는 이용객 수요 등을 따져 봐서 결정해야 할 사항”이라고 말했다.

천안=김방현 기자 kim.banghyun@joongang.co.kr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