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밀착마크]靑에도 쓴소리 정성호 "경제 어렵다 말해야"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민주당은 선(善) 한국당은 악(惡), 이런 생각으론 정치가 안 됩니다.”

정성호(57) 더불어민주당 의원의 표정이 심각해졌다. 강대강(强對强) 일변도인 현 정치권 상황에 ‘여당인 민주당의 책임은 없느냐’는 질문에 한 대답이었다. 지난 20일 서울 여의도 국회 본청 4층 기획재정위원장실에서 만난 정 의원은 “자유한국당 의원들도 국민이 뽑아줬다. 그들을 악으로 규정하는 건 뽑아 준 국민들을 무시하는 것이다. 한국당도 대한민국을 걱정하는 건 똑같은 만큼 존중해야 한다”고 말했다.

정 의원은 ‘무적(無敵)의 신사’라는 별명이 있다. 온화하고 친근한 성품 덕에 주변에 적이 없다는 평가를 받는다. (※그의 근육 때문에 적이 없는 것이란 우스갯말도 있다. 정 의원은 서울대 법대 재학 당시 역도부 주장을 했다. 지금도 역기를 다루며 근육질 몸을 유지하고 있다.)

그런 정 의원은 최근 여당을 향해서도 쓴소리를 마다치 않고 있다. 그가 달라진 걸까. 지난 20일 중앙일보가 밀착마크했다.

정성호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지난 20일 서울 용산 전쟁기념관에서 열린 무공수훈자회 중앙회와의 간담회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현일훈 기자

정성호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지난 20일 서울 용산 전쟁기념관에서 열린 무공수훈자회 중앙회와의 간담회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현일훈 기자

“내가 이재명계가 아니라 이재명이 내 계보”

정 의원은 이날 서울 용산 전쟁기념관에서 무공수훈 관련 인사들과 간담회를 하고 있었다. ‘보훈 가족에 감사하는 민주당 의원 모임’의 대표 자격으로 참석했다. “문재인 대통령은 특전사 출신이다”, “내 아버지도 육군 상사였다” 등 참석자들이 관심을 가질만한 여러 인연을 소개했다.

국회 기획재정위원장인 정 의원은 2016년 총선에서 수도권에서 민주당 의원 중 가장 높은 득표율(61.4%)로 당선돼 3선에 성공했다. 경기 북부 지역(경기도 양주)은 보수 성향이 강해 민주당에서도 화제가 된 승리였다. 최근엔 민주당 차기 원내대표 선거 출마설이 돌았다. 간담회를 마친 그의 차량에 동승했다. 여의도 국회 인근에서의 점심 약속에 가는 길이었다.

차기 원내대표 선거에 출마하나.
“접었다.”
이유가.
“대화와 타협, 협치를 중시하는 나 같은 스타일보다는 야당과 싸워 이기는 스타일을 원하는 게 당 분위기다.”
청와대가 전투력이 강한 원내대표를 바라는 건가.
“그렇진 않다. 청와대에서 누구를 민다는 얘기는 아직 못 들었다.”

정 의원의 불출마로 오는 5월로 예정된 민주당 원내대표 선거는 김태년ㆍ노웅래ㆍ이인영 의원의 3파전으로 치러질 공산이 커졌다.

당내에선 친 이재명계로 분류되던데.
“이재명 경기지사와는 가족처럼 호형호제하는 사이다. 사법연수원 동기(18기)다. 나이는 내가 3살이 많고 정치도 먼저 시작했다. 그렇게 보면 내가 이재명계가 아니고 이재명이 내 계보라고 해야 맞다. 내가 이 지사의 정치적 멘토에 가깝다.”
친문계가 이 지사 문제를 방관한다는 지적이 있었는데.
“이 지사에 관한 문제는 개인적인 사안이 많다. 당에서 개입하기 어려운 부분이 있다는 얘기다. 당 주류에서 의도적으로 이 지사를 배척하거나 돕지 않는 건 아니라고 본다.”
무공수훈자회 중앙회 관계자들과 기념사진을 찍는 정성호 의원. 현일훈 기자

무공수훈자회 중앙회 관계자들과 기념사진을 찍는 정성호 의원. 현일훈 기자

“정부, 경제 어렵다고 솔직히 말해야”

이야기는 친문 중심의 당 운영 문제로 이어졌다. 지난 1월 무소속 손금주ㆍ이용호 의원이 입당을 신청했다가 불허된 게 친문 주류의 반발 때문이었다는 해석이 지배적이다. 이들이 대선과 지방선거 기간에 문 대통령을 비롯한 민주당 후보를 공격했다는 게 주된 결격 사유였다. 당시 비주류 의원들(우상호 등) 사이에선 당내 ‘친문 순혈주의’에 대한 우려가 나왔다.

정 의원은 “과거 이력에 얽매이기보다는 지금 당의 노선과 입장을 같이한다면 함께 할 수 있는 게 아닌가 싶다. 당의 처리 과정이 전체적으로 아쉽다”고 말했다. “당이 이너서클을 형성한다는 오해를 불식시키기 위해서라도 외연을 계속 확장해야 한다”는 게 정 의원 생각이다.

국회 기재위원장실에서 정 의원을 다시 만나 경제 정책에 관해 물었다. 국회 기재위원장은 그동안 한국당 계열이 주로 맡아왔다. 민주당 쪽 기재위원장은 1949년 민주국민당 홍성하 의원이 마지막이었다고 한다. 기재위의 피감기관으로는 기획재정부와 한국은행 등이 있다.

바닥 민심을 어떻게 보나.
“다들 먹고사는 문제에 대해 토로한다. 장사 좀 잘 되게 해 달라, 일자리에 신경 써 달라는 불만들이다.”
어디서부터 잘못된 건가.
“지금 경제가 어렵지만 극복하겠다고 국민들에게 솔직하게 말하는 데서 시작해야 한다.”
바른미래당과 민주평화당, 정의당 등 야3당은 선거제도 개혁 합의가 빠진 거대 양당(더불어민주당, 자유한국당)의 예산안 통과를 막기위해 지난해 12월 8일 시위를 했다. 정성호 기재위원장이 관련 법안 처리를 위해 의사봉을 두르리고 있다. [중앙포토]

바른미래당과 민주평화당, 정의당 등 야3당은 선거제도 개혁 합의가 빠진 거대 양당(더불어민주당, 자유한국당)의 예산안 통과를 막기위해 지난해 12월 8일 시위를 했다. 정성호 기재위원장이 관련 법안 처리를 위해 의사봉을 두르리고 있다. [중앙포토]

“적폐 수사, 야당 표적으로 한 적 없다”

그는 하락세를 보이는 당(黨)ㆍ청(靑) 지지율의 원인으로 경제 상황을 지목했다. 특히 최저임금 인상 속도를 가장 뼈아파 했다. 정 의원은 “최저임금 인상 속도가 과속이었다. 소상공인, 자영업자뿐 아니라 근로자도 불만이 많다”며 “주 60~70시간 일해서 돈 더 벌고 싶은 근로자가 많은데 지금은 고용주가 비용 부담에 못하게 한다”고 했다.

소득주도 성장에 대한 궤도 수정이 필요한가.
“소득을 높이는 정책 중 하나가 최저임금 인상이었다. 방향은 맞다. 하지만 지난해 16.4%, 올해 10.9% 등 과속이었다. 이건 현장에서도 수용하기 어렵다. 그만큼 경제성장이 된 것도 아니고. 적용 범위도 업종별, 지역별로 차등을 두는 방안 등을 검토했어야 했다."
누구 책임인가.
“누구 탓을 하겠나. 개인적으로는 (장하성 전 청와대) 정책실장이 참 무책임했다는 생각이 든다.” 
장하성 전 정책실장이 주중대사로 가게 됐다.  
“하하하. (한동안 말을 안 함)”
문 대통령의 인사를 두고 ‘자기 사람 돌려쓰기’란 지적이 나온다.
“대통령의 인사 문제에 대해 여당 의원이 언급하는 건 적절하지 않다. 다만 당사자들이 자신이 부족하다고 생각하면 사양할 수 있는 사양지심이 필요하다. 이 정도만 하겠다.”

정치권에선 문 대통령이 지난 18일 '김학의 성 접대 의혹' 등을 거론하며 철저한 수사를 주문한 것을 두고도 공방을 벌이고 있다. 한국당에선 “다시 적폐몰이에 나섰다”(나경원 원내대표)고 반발하는 중이다.

정 의원은 적폐 수사 논란에 대해 “피로감이 있는 게 사실”이라면서도 “다만 적폐 수사가 야당을 표적으로 한다고 보진 않는다. 현 정부에서 그런 수사를 한 적도 없다”고 평가했다. 이어 “적폐 수사는 공평하고 정의로운 나라를 만들어 달라는 국민 기대에 부응하는 차원”이라고 부연했다.

사법연수원 졸업(18기) 당시의 정성호 의원 [의원실 제공]

사법연수원 졸업(18기) 당시의 정성호 의원 [의원실 제공]

“文, 박근혜 전 대통령보다 공정하게 하려 노력”

문재인 정부는 더 정의로운가.
“역사가 평가할 문제다. 박근혜 전 대통령이 나라를 망하게 하려고 그렇게 했겠나. 다만 그분은 측근에 갇혀 있었다. 하지만 문 대통령은 더 많은 사람의 이야기를 들으려고 한다. 또 많은 것을 공정하게 하려고 노력하고 있는 건 사실 아닌가.”

정 의원은 무엇보다 성과가 중요하다고 했다. 아무리 훌륭한 논의와 협상 과정이 있었더라도 성과가 없다면 국민 보기에 ‘아무것도 아닌 것이 된다’는 게 그의 정치 철학이다. 이런 맥락에서 그는 야당의 비협조로 문재인 정부의 개혁 법안들이 국회 문턱을 못 넘고 있는 현 상황을 아쉬워했다.

그는 박근혜 정부 초기인 2013~2014년 원내수석을 하면서 새누리당 원내 지도부(최경환ㆍ윤상현)와 협상을 했다. 국정원 댓글 사건을 비롯해 3번의 국정조사, 2번의 청문회를 관철했다. 정 의원은 윤상현 의원과는 부부 동반 모임을 할 정도로 여전히 가깝다고 했다. 최경환 의원이 ‘국정원 뇌물 사건’으로 구속되자 탄원서도 썼다.

왜 국회는 대치만 하게 되나.
“자신의 정치 세력만 대변하려고 하기 때문이다. 야당은 철저하게 진영 논리에 입각해 지지자들을 규합하고 있다. 민주당도 그런 면에선 자유롭다고 생각하지 않는다.”
민주당 지도부에게 한 말씀 한다면.
“여당이 다 가지려고 하면 안 된다. 51%의 실리만 가지면 되고 나머지는 양보해야 한다. 야당에도 명분을 줘야 한다. 국회가 타협점을 내야 대통령의 성과가 국민에게 전달된다.”

현일훈 기자 hyun.ilhoon@joongang.co.kr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