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오세훈, 차기 총선 추미애와 빅매치 예고···‘이부망천’ 정태옥 복권 임박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15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자유한국당 김용태 사무총장과 4명의 조직강화특별위원회 위원들이 기자회견을 하기 위해 회의장으로 이동하고 있다. [뉴시스]

15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자유한국당 김용태 사무총장과 4명의 조직강화특별위원회 위원들이 기자회견을 하기 위해 회의장으로 이동하고 있다. [뉴시스]

자유한국당 비상대책위원회는 15일 오세훈 전 서울시장을 추미애 전 더불어민주당 대표 지역구인 서울 광진구을 조직위원장에 임명했다. 최근 복당한 이학재 의원은 서울 서초구갑 조직위원장이 됐다.

한국당 조강특위는 이날 보도자료를 통해 “총 79곳의 공모지역에서 총 59명의 조직위원장을 추천하기로 결정했다”며 “다만 당원규정 제5조에 해당하는 별도의 입당절차가 필요한 4명의 추천자에 대해서는 조속히 당원자격심사 과정을 거쳐 추후 비대위의 승인절차를 거치기로 했다”고 밝혔다. 조강특위는 비대위가 이 같은 추천안을 의결했다고 전했다.

이에 따르면 최근 한국당에 입당한 오 전 시장은 추 전 대표 지역구인 서울 광진구을 조직위원장으로 임명됐다. 앞서 오 전 시장은 2020년 21대 총선에서 험지에 출마해 달라는 당의 요청을 수락했었다. 조직위원장은 지역구 관리를 맡는 자리로 지역 기반을 다질 수 있어 총선에서 공천을 받을 수 있는 유리한 고지를 점할 수 있다. 공천까지 이어지면 차기 총선 때 이 지역에서 내리 5선을 지낸 추 전 대표와 맞붙는 빅매치가 성사된다.

최근 바른미래당을 탈당해 한국당에 입당한 이학재 의원은 인천 서구갑 지역 조직위원장으로 임명됐다. 지난해 초 복당한 김세연 의원은 부산 금정구, 유기준 의원은 부산 서구동구 조직위원장이 됐다.

오정근 조강특위 위원은 이날 기자회견에서 “이 의원은 지금 다른 당에서 넘어와야 할 분들이 몇 분 더 있기 때문에 복당한 분들에 대한 통합 차원에서 배려했다”고 전했다.

유승민 전 의원의 지역구인 대구 동구을에는 김규환 의원이, 김무성 의원 지역구인 부산 중구영도구에는 곽규택 변호사가 임명됐다. 곽 변호사는 영화감독 곽경택 감독의 동생으로 알려졌다.

비대위 승인 절차를 거쳐야 하는 4명 중에는 지난해 지방선거 당시 ‘이부망천’(이혼하면 부천 살고 망하면 인천 산다) 발언으로 물의를 일으킨 뒤 탈당했던 정태옥 무소속 의원이 포함돼 복당 가능성을 높였다. 조강특위는 대구 북구갑에 정 의원을 추천해 최종 결정을 당원자격 심사위원회로 넘겼다. 심사위원회의 결정으로 복당되면 정 의원은 조직위원장으로 복귀한다.

정 의원과 함께 이름을 올린 ▶대구 동구갑 류성걸 ▶경남 밀양·의령·함안·창녕 조해진 ▶서울 마포구갑 강승규 등도 조강특위 추천을 받았으나 추가 심사를 남겨두고 있다. 류성걸·조해진 전 의원은 이번 공개 오디션을 통해 선출된 상태다.

한국당은 이날 의결된 조직위원장 55명 가운데 3040세대와 정치신인이 대거 등장했다는 점을 특징으로 꼽았다.

예비후보 등록이나 선거 출마 경험이 없는 정치 신인이 3명 중 1명꼴이었으며, 30∼40대 비율은 종전 7.6%에서 36%로 대폭 늘었고 평균연령도 59세에서 52세로 낮아졌다고 한국당은 설명했다.

한국당은 4·3 재보궐 선거 지역인 경남 통영·고성을 포함한 20곳은 임명을 보류해 다음 달 27일로 예정된 전당대회 이후 들어설 차기 지도부가 해당 지역의 적임자를 공천할 수 있도록 했다고 밝혔다.

앞서 조강특위는 지난해 12월 국회의원 선거구 총 79곳(일반 공모지역 69곳, 공동 공모지역 10곳)에 대해 조직위원장 공모를 했다. 이후 서류 및 면접심사, 15개 지역에 대한 공개 오디션 등을 진행했다.

다음은 한국당 국회의원 선거구 조직위원장 추천 명단.

▶서울 용산구 황춘자 ▶서울 광진구갑 정송학 ▶서울 광진구을 오세훈 ▶서울 동대문구을 이윤우 ▶서울 중랑구을 이성권 ▶서울 성북구을 민병웅 ▶서울 강북구을 안홍렬 ▶서울 노원구병 김용식 ▶서울 마포구을 이동은 ▶서울 양천구을 손영택 ▶서울 구로구갑 김재식 ▶서울 영등포구갑 강명구 ▶서울 영등포구을 박용찬 ▶서울 강남구을 정원석 ▶서울 강남구병 이재인 ▶서울 송파구병 김성용 ▶부산 중구영도구 곽규택 ▶부산 서구동구 유기준 ▶부산 부산진구갑 이수원 ▶부산 남구을 김현성 ▶부산 북구강서구갑 박민식 ▶부산 해운대구갑 조전혁 ▶부산 해운대구을 김미애 ▶부산 사하구갑 김소정 ▶부산 금정구 김세연 ▶부산 기장군 정승윤 ▶대구 동구을 김규환 ▶대구 수성구갑 정순천 ▶인천 미추홀구을 임정빈 ▶인천 계양구갑 오성규 ▶인천 서구갑 이학재 ▶광주 서구을 문상옥 ▶광주 북구을 김천국 ▶울산 울주군 서범수 ▶세종특별자치시 송아영 ▶경기 수원시갑 이창성 ▶경기 성남시 분당구을 김민수 ▶경기 의정부시갑 강세창 ▶경기 의정부시을 이형섭 ▶경기 안양시만안구 김승 ▶경기 부천시원미구을 임해규 ▶경기 고양시갑 이경환 ▶경기 구리시 나태근 ▶경기 시흥시을 장재철 ▶경기 용인시정 김범수 ▶경기 광주시을 김장수 ▶강원 원주시을 김대현 ▶강원 강릉시 김주선 ▶강원 홍천군철원군화천군양구군인제군 한기호 ▶충남 아산시을 박경귀 ▶충남 논산시계룡시금산군 박우석 ▶전북 익산시갑 임석삼 ▶경북 경산시 윤두현 ▶경북 고령군성주군칠곡군 김항곤 ▶제주 서귀포시 김상일

채혜선 기자 chae.hyeseon@joongang.co.kr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