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오피니언 사설

한국당의 공개 오디션 실험, 당 쇄신으로 이어져야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종합 30면

자유한국당이 일부 지역구 당협위원장을 공개 오디션 방식으로 선출한 장면은 여러 논란에도 불구하고 참신한 시도로 평가할 만하다. 한국당은 전체 79개 교체 대상 지역구 가운데 15곳에 대해 사흘(10~12일)에 걸친 공개 토크 오디션을 통해 당협위원장을 뽑았다. 당원평가단(50명)의 현장 심사와 투표로 최종 후보가 선발되는 오디션 과정은 고스란히 유튜브로 생중계됐다.

물론 이번에 뽑힌 15명이 곧바로 내년 총선에 출마할 후보 자격을 얻는 건 아니다. 한 차례의 오디션만으로 후보들의 자질이나 능력, 리더십이 검증됐다고 볼 수도 없다. 하지만 몇몇 중진이나 실력자가 공천권을 독점한 채 밀실 인사를 좌우해 온 그간의 관행에 비춰 볼 때 모처럼 활력 있고 참신한 장면을 보여줬다는 점에서 평가받을 만하다.

이변도 속출했다. 주중 대사를 지낸 3선의 권영세 전 의원이 탈락하는 등 경륜 있는 중진들이 고배를 마셨다. 반면 강남, 송파 등에서 30대 초반 후보가 선출되는 등 3040세대 정치 신인들의 강세가 두드러졌다. 세대교체 바람은 한국당의 낡은 이미지를 바꾸는 데 호기로 작용할 수 있을 것이다.

문제는 지금부터다. 오디션이 단발성 이벤트나 눈속임을 위한 쇼로 그쳐선 안된다. 말 그대로 그간의 낡은 관행을 버리고 변화와 쇄신을 이끌어내는 인적 환골탈태의 계기로 삼아야 할 것이다. 새 당 대표를 뽑는 전당대회를 50여 일 앞두고 각 세력 간 물밑 힘겨루기도 시작되고 있다. 한국당은 지난 대통령 탄핵과 대선 과정에서 친박계과 비박계로 갈려이전투구와 계파싸움으로 국민에게 참담한 실패와 실망을 안겨줬다. 지난날의 과오를 되풀이해선 안 될 것이다.

이번 오디션 경선의 정신을 발전시켜 공천혁명과 정치 문화의 혁신을 이끌어내야 한다. 계파 싸움을 끝내고 밀실 공천 같은 과거의 구태와 결별하는 쇄신의 계기가 되길 기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