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금메달 따면 성폭력도 덮여…체육계 침묵의 카르텔 깨라”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지면보기

종합 02면

심석희 선수에 대한 성폭력 사건 과 관련해 시민사회단체 회원들이 10일 서울 한국프레스센터에서 진상규명 및 재발 방지 촉구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우상조 기자]

심석희 선수에 대한 성폭력 사건 과 관련해 시민사회단체 회원들이 10일 서울 한국프레스센터에서 진상규명 및 재발 방지 촉구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우상조 기자]

‘침묵의 카르텔’. 특정 집단이 자신들에게 불리한 문제에 대해 약속한 듯 입을 닫는 현상을 말한다. 체육계 성폭력 문제를 키운 건 ‘침묵의 카르텔’이었고, 그 토대는 폐쇄성과 방조였다. 전문가들은 ‘침묵의 카르텔’을 해체하기 위해 체육계 전반에 대한 대대적인 수술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18개 시민단체가 본 ‘심석희 미투’ #종목별 연맹, 코치 성 비위 쉬쉬 #가해자도 버젓이 현장 복귀 많아 #피해 선수, 보복 두려워 못 밝혀 #“폐쇄적 체육계 대대적 수술해야”

문화연대와 젊은빙상인연대, 여성문화예술연합, 체육시민연대, 한국여성단체연합 등 18개 시민단체는 10일 한국프레스센터에서 ‘조재범 사건’의 철저한 조사와 진상 규명, 재발 방지 대책 마련을 촉구했다. 빙상인 단체인 젊은빙상인연대는 앞서 9일 “성폭력 피해자가 더 있다. 그중 두 명이 기자회견 또는 고발을 진행할 예정”이라고 발표했다. 여준형 젊은빙상인연대 대표는 “지난해부터 여러 명으로부터 폭행과 성폭력 피해 사례를 들었다. 내가 실제로 폭행 장면을 본 적도 있다. 조재범 사건이 드러나기 전부터 대책을 논의해 왔다. 그러나 피해자들이 보복을 두려워해 밝히지 못했다”고 설명했다.

관련기사

심석희는 초등학교 때부터 조재범 코치한테 스케이트를 배웠다. 조 코치의 지도를 받으면서 국가대표로 발탁됐고, 올림픽 금메달도 땄다. 그 과정에서 ‘사제 관계’가 ‘주종관계’로 변질했다. 성과를 낼 수 있다면 어떤 방법이든 썼는데, 그중 하나가 폭력이었다. 폭행 사건 1심에서 검찰은 징역 2년을 구형했지만, 법원은 이런 점을 참작해 10개월로 감형했다.

여준형 대표는 “성폭력 문제를 일으켰던 코치가 2014 소치 올림픽 당시 성적을 냈다는 이유로 빙상계에 복귀한 사례가 있다”며 “가해자들은 반성 없이 여전히 지도자로 활동하거나 관련 단체에 있다. 그래서 피해 사실을 드러내지 못했다”고 말했다. 이어 “피해자와 학부모가 ‘말해 봐야 바뀌는 게 없다’는 생각으로 입을 다물었다. 선수생활 유지를 위해 ‘한 번만 참자’라며 넘어간 것”이라고 했다. 여 대표는 “신고센터가 있어도 유명무실하다. 빙상연맹은 내부에서 덮으려고만 했다”고 덧붙였다. 빙상연맹은 지난해 1월 심석희가 폭행을 당하고 선수촌을 이탈했을 때 사건 은폐를 시도했다.

문화연대 함은주 집행위원은 구조적 문제를 짚었다. 문화연대는 지난해 리듬체조 간부 김모씨의 성폭력 사건과 관련해 대한체육회에 대한 컨설팅을 진행했다. 함 위원은 “체육회의 성폭력 문제 해결, 교육, 예방 진행 과정을 점검했는데, 지금의 구조에서는 해결이 어렵다는 결론을 내렸다”고 전했다. 그는 “종목별 가맹단체와 체육회 간 이해관계가 걸려 있어 해결이 어려웠다”고 전했다.

대한체육회는 10일 이번 사건에 대해 사과문을 발표하고 앞으로의 대책을 내놨다. 체육회는 “스포츠계의 폭력·성폭력을 방지하고자 노력해 왔으나 시스템에 큰 허점이 있었다. 특히 선수촌에서 불미스러운 사건이 일어났다는 점에 대해 사과한다”고 밝혔다. 이어 “전 종목에 걸쳐 현장조사를 해 강력한 조처를 하고, 스포츠 인권 관련 시스템을 전면적으로 재검토 및 개선하겠다”고 덧붙였다.

체육회가 내놓은 구체적인 대책은 ▶국가대표 선수촌 훈련장·경기장 CCTV 및 라커룸 비상벨 설치 ▶선수촌 내 훈련장을 순시하는 여성관리관과 인권상담사 확충 및 소통 강화를 통한 선수 보호 ▶성폭력 가해자에 대해 무관용 원칙 강화(‘원스트라이크 아웃’ 제도 도입) 등이다.

김영순 한국여성단체연합 공동대표는 “그동안 체육회와 종목별 단체가 내린 처벌이 가벼웠다. 제3의 기구를 만드는 것도 필요하다”고 제안했다. 김보영 대한체육회 홍보실장은 “체육회 외부의 인력 풀을 적극적으로 활용할 계획.”라고 전했다. 한편 14일로 예정된 조재범 폭행 사건의 항소심 선고 공판 기일이 14일에서 23일로 미뤄졌다. 검찰은 심석희가 주장한 수차례 성폭행 피해와 조 전 코치가 받는 상해 혐의 사이에 연관성이 있을 수 있어 공소장 변경 여부 등을 검토해 달라고 법원에 요청했다.

김효경 기자 kaypubb@joongang.co.kr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