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靑서 34년 근무 직원이 말하는 ‘청와대 나무’ 다큐멘터리 공개

중앙일보

입력

[다큐멘터리 ‘청와대 나무 이야기’=뉴스1]

[다큐멘터리 ‘청와대 나무 이야기’=뉴스1]

대통령경호처는 8일 ‘흔하지만 특별한 나무들-청와대 나무 이야기’라는 제목의 다큐멘터리를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 등을 통해 공개했다.

국민에게 개방됐지만 여러 이유로 청와대를 방문하지 못하는 이들을 위해 경호처에서 기획·촬영·편집해 만든 영상이다.

먼저 다큐 1부에서는 남북정상회담을 기념해 평양에 심은 모감주나무와 사과나무 등 유실수를 심은 친환경 단지, 대통령의 기념식수 이야기 등 청와대 동편의 나무들이 소개된다.

2부에서는 녹지원의 반송과 740살 된 주목 등 청와대 중심부의 나무들이, 마지막인 3부에서는 팔도의 소나무가 모인 영빈관 등 청와대 서편의 나무 이야기가 담겼다.

무엇보다 총 50여분 분량의 이 다큐멘터리에는 지난 1984년에 조경 담당으로 임용돼 34년 동안 근무하고 지난해 12월 31일부로 경호처를 떠난 이보연 전 주무관이 정원사 노회은씨와 함께 해설자로 참여해 눈길을 끈다.

이를 위해 이 전 주무관은 청와대에 있는 5만여 그루의 수목 중에서 의미가 있는 나무를 선별하고자 청와대 나무에 관한 옛 기록부터 살폈다.

최초의 기록은 『태종실록』(1411년)이다. 이 전 주무관은 “청와대 일대는 서울에서 손꼽히는 소나무 군락지”라며 “소나무들의 의미를 재평가하고 싶다는 생각을 했다”고 언급했다.

[다큐멘터리 ‘청와대 나무 이야기’=뉴스1]

[다큐멘터리 ‘청와대 나무 이야기’=뉴스1]

다큐에서는 이 전 주무관과 깊은 관련이 있는 소나무도 소개됐다.

청와대는 2000년 3월 여덟배미의 논을 팔도 모양으로 만들어 임금이 농사를 지었던 ‘팔도배미’의 의미를 살려 팔도 소나무를 영빈관 주변에 심으려고 했다.

이때 이 전 주무관이 소나무를 찾아 전국을 누빈 끝에 경상도 영덕, 전라도 정읍, 곡성, 충청도 청원, 강원도 양양의 나무를 영빈관 앞 광장에 심었다.

이 전 주무관은 “올해 남북관계가 풀리면서 영빈관 팔도배미에 북한 소나무가 들어온다면 진정한 팔도배미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며 “당장은 아니더라도 언젠가는 이뤄질 것이라고 믿는다”고 말했다.

산림치유지도사로 ‘제2의 인생’을 시작할 이 전 주무관은 “‘청와대 나무 이야기’를 시청하고 나무 한 그루, 한 그루에 관심을 기울이는 분들이 늘어나길 기대한다”고 소감을 밝혔다.

경호처 관계자는 “이 주무관은 청와대 나무를 다시 보도록 하는 데 그치지 않고 우리 처에서 ‘퇴직이란 무엇인가’를 깨닫게 했다”라며 “그동안 보지 못했던 퇴직 직원 상을 정립했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이지영 기자 lee.jiyoung2@joongang.co.kr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