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부동산] 아이파크만의 IoT, 노약자 안전 확인 서비스 등 첨단 시스템 갖춰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02면

대구 복현 아이파크 최근 지방 분양시장에서 사물인터넷(IoT) 등 첨단 시스템을 갖춘 브랜드 아파트가 각광받고 있다. 특히 오래된 아파트가 많은 구도심권에서 인기가 높다. 주거생활이 편리하다는 실질적인 이점을 누릴 수 있는 데다, 희소가치가 커 프리미엄도 기대할 수 있기 때문이다. 실제로 최근 지방 구도심에서 분양되는 새 아파트는 대부분 수요자들이 몰리면서 분양 열기가 뜨겁다.

HDC현대산업개발의 대구 복현 아이파크는 각종 첨단 시스템으로 무장한 ‘똑똑한 아파트’다. 이미지는 대구 복현 아이파크 투시도.

HDC현대산업개발의 대구 복현 아이파크는 각종 첨단 시스템으로 무장한 ‘똑똑한 아파트’다. 이미지는 대구 복현 아이파크 투시도.

최첨단 시스템으로 무장한 브랜드 아파트의 인기는 청약시장에서 확인해 볼 수 있다. 현대산업개발이 지난 3월 선보인 첨단 아파트인 당산 센트럴 아이파크는 1순위에서 평균 80대 1의 청약 경쟁률을 기록했다. 이는 1분기 가장 높은 청약 경쟁률이다. 이어 현대산업개발과 대림산업이 전북 전주시 서신동에서 분양한 서신 아이파크 e편한세상도 1순위에서 최고 230.75대 1의 청약 경쟁률을 보였다.

생활인프라 갖춘 구도심권 #희소가치 큰 중소형 100% #동대구역·북대구IC 가까워

치열한 청약 경쟁률을 기록한 이 두 아파트의 공통점은 IoT 등이 최첨단 시스템으로 무장됐다는 점이다. 현관이나 거실에 장착된 월패드를 통해 조명·가스·도어록·난방·엘리베이터·주차 등을 확인하고 제어할 수 있는 것은 물론, 스마트폰 전용 앱과 연동된 홈네트워크 시스템을 통해 외부에서도 집 안의 각종 편의시설을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다.

최첨단 홈네트워크 구축

이런 가운데 HDC현대산업개발이 11월 대구시 북구 복현동에서 첨단 시스템이 장착된 아파트를 선보일 예정이어서 눈길을 끈다. 복현시영82·83 재건축 아파트인 대구 복현 아이파크가 그 주인공이다. 전체 지하 2층∼지상 최고 18층 7개 동, 전용면적 59~84㎡ 585가구 규모다. 주택형별로 59㎡ 131가구(일반공급 10가구), 75㎡A 116가구(일반공급 16가구), 75㎡B 113가구(일반공급 79가구), 84㎡A 158가구, 84㎡B 67가구다. 이 중 전용 59~75㎡ 105가구가 일반분양된다. 전 가구 모두 100% 중소형으로만 구성된 게 특징이다.

대구 복현 아이파크는 HDC현대산업개발만의 첨단 시스템이 돋보인다. 이 아파트의 가장 큰 특징은 아이파크 홈네트워크 서비스를 통해 조명, 가스, 엘리베이터 호출, 날씨 정보, 주차 확인 등을 편리하게 제어하거나 확인할 수 있다는 점이다. 대구 복현 아이파크는 우선 스마트 컨트롤 시스템을 통해 현관에서 일괄소등, 엘리베이터호출, 가스밸브 제어, 날씨정보 등을 편리하게 제어할 수 있다. 또 집밖에서 스마트폰을 통해 조명·가스 제어, 방문자 확인 등이 가능한 스마트홈 어플리케이션 시스템이 제공된다. 여기에다 각 가정의 홈네트워크 기기와 연동해 다양한 가전제품을 통합 제어할 수 있는 아이파크만의 IoT시스템도 장착된다.

청정 실내 공기 유지 시스템도 갖출 예정이다. 먼저 세대 내 실내공기를 측정할 수 있는 공기 감지 센서(발코니 확장 시)가 설치될 예정이다. 여기에 전열교환방식 시스템을 통해 오염된 공기는 방출하고 신선한 공기는 새로 공급 받을 수 있다. 아이파크만의 노약자 안전 확인 서비스도 제공될 예정이다. 이 서비스는 최근 급격화하는 고령화와 1인 가구 증가를 감안한 시스템으로, 입주민의 위급상황에 대한 간접적인 정보를 제공하는 방식으로 노약자들의 안전성을 높이는 게 특징이다. 원격 검침 데이터와 욕실센서 감지, 조명스위치 동작 등의 생활정보를 통해 입주민에게 이상 정보 발생이 감지되면 보호자의 스마트폰으로 알림 메세지를 전송하는 방식이다.

단지 주변에 생활인프라가 잘 구축돼 있어 편리한 주거생활을 누릴 수 있다는 점도 눈길을 끈다. 우선 교통여건이 좋다. 단지 인근 복현오거리를 통해 동북로와 공항로·검단로·대학로 등을 쉽게 이용할 수 있다. 이 때문에 대구 도심권과 대구검단일반산업단지, 종합유통단지, 대구제3일반산업단지 등 주요 업무지구로 편리하게 이동할 수 있다. 단지 반경 3㎞ 안에 대구지하철1호선·KTX 동대구역과 대구국제공항 등이 있고 경부고속도로 북대구IC도 가깝다.

복현초·대구북중 등 도보 통학 가능

교육여건도 좋다. 복현초·대구북중·영진고 등을 걸어서 통학이 가능하고 복현중·경상고·성화여중고도 통학이 편리하다. 단지 인근에 경상권 대표 대학인 경북대학교와 대구광역시립동부도서관이 있다.

여기에다 하나로마트(대구축협 본점)·코스트코(대구점)·NC백화점(엑스코점)·신세계백화점(동대구역점) 등이 단지와 인접해 있어 쇼핑이 편리하다. 또 단지 맞은 편에 들샘공원이 있는 데다 공항교 강변공원, 금호강, 대불공원 등이 가까워 쾌적한 주거환경을 누릴 수 있다.

편리한 내부 설계도 돋보인다. 59㎡는 방 3개와 욕실 2개의 판상형 구조로 통풍과 채광이 뛰어나다. 안방에는 파우더장과 드레스룸 등이 배치되고, 현관엔 수납공간도 풍부하게 제공된다. 75㎡A는 3베이 판상형 구조다. 안방 드레스룸, 샤워부스를 갖춘 욕실, 수납공간이 풍부한 현관 신발장 등 효율적인 공간 배치가 눈길을 끈다. 75㎡B는 방 3개, 욕실 2개의 2베이 타워형 구조다. 안방에 입주민 취향에 따라 사용할 수 있는 알파 공간이 제공된다. 현관 창고와 복도 수납장도 제공된다.

다양한 커뮤니티시설도 갖춘다. 우선 단지 안에 입주민 자녀들을 위한 어린이 놀이터와 독서실, 키즈카페 등이 조성될 예정이다. 여기에 GX룸·실내골프연습장·피트니스센터 등도 제공된다. 쾌적한 단지 내 주거환경도 매력이다. 단지 중심에 중앙광장을 조성해 동간 거리를 넓게 확보했고 대부분 남동·남서향 위주로 단지를 배치해 채광과 통풍도 좋다. 여기에다 단지 맞은 편에 위치한 들샘공원과 단지를 통로를 연결해 입주민이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할 예정이다.

HDC현대산업개발 관계자는 “대구 복현 아이파크는 북구의 중심인 복현오거리에 위치해 입지여건이 뛰어난데다 생활인프라도 잘 갖춰 정주여건도 좋다”며 “아이파크 브랜드의 새 아파트인 데다 100% 중소형으로 구성돼 희소가치가 크다는 점에서 지역 수요자들의 관심이 크다”고 말했다. 주택전시관은 대구시 중구 태평로 100에서 문 열 예정이다.

문의 053-421-7711

김영태 기자 neodelhi@joongang.co.kr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