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이해찬, 이재명 묻는 기자에 마이크 쳐내며 "그만 해"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이해찬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19일 오전 국회에서 이재명 경기지사의 거취에 대한 기자들의 질문을 받고 있다. [중앙포토]

이해찬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19일 오전 국회에서 이재명 경기지사의 거취에 대한 기자들의 질문을 받고 있다. [중앙포토]

이해찬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이재명 경기지사의 거취 등에 대해 묻는 기자들의 마이크를 손으로 쳐내며 반말을 해 빈축을 사고 있다.

이 대표는 19일 오전 국회에서 기자들에게 "이 지사가 오늘 입장을 냈는데 민주당은 어떤 조치를 할지 말씀해달라"는 질문을 받고 "그만들 해 이제"라고 답했다.

오전 민주당 최고위원회에서 관련 의논이 없었냐는 질문이 이어지자 "그만하라니까"라며 기자들의 마이크를 손으로 밀쳐냈다.

이어 "당대표이시니까 당의 입장을 말씀해주실 수 있는 것 아니냐""당의 입장이 없는 거냐""대변인 발표는 그제였다"는 질문이 이어졌지만 이 대표는 대답 없이 복도를 지나갔다.

이날 오전 민주당 최고위원회의 모두발언에서도 이 지사와 관련된 논란은 전혀 언급되지 않았다.

이날 이 대표는 "내년도 예산안 법정 처리 시한이 2주 앞으로 다가왔다. 야당과 협의를 해 예산안 심사 절차를 조속히 밟아달라""문재인 대통령이 밤늦게 귀국하고 또 해외 출장가야 하는 등 격무가 이어지고 있는데 외교활동에 전념할 수 있도록 국내 정치·경제 당·정부가 합심해 긴밀히 협조해달라" 등을 부탁했다.

이 대표 등 민주당 지도부는 지난 전당대회 당시 이 지사를 감싸는 듯한 모습을 보여 이 지사를 반대하는 민주당 지지자들에게 비판을 받기도 했다.

하태경 바른미래당 의원은 이날 YTN 라디오에 출연해 "이해찬 대표가 이재명 지사한테 아주 큰 신세를 졌거나, 아니면 약점을 잡혔거나. 둘 중 하나일 것이다. 그런 이유가 아니면 설명이 안된다"며 이 지사에 대해 아무 조치를 취하지 않는 민주당 지도부를 비난했다.

그는 "정치를 자꾸 B급으로 격하시키는, 전락시키는 당사자에 대해서 민주당, 이해찬 대표가 결단해야 한다"며 "안 그러면 여당의 지지율이 이 지사를 싸고돌면 돌수록 갈수록 떨어지는 그런 결과를 보게 될 것"이라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검찰에서 기소가 될 때 좀 더 많은 이 지사 혐의점이 나올 것"이라며 "그럴 때는 아마 이해찬 대표가 대표직 버티기 힘들 거라고 본다"고 전망했다.

정은혜 기자 jeong.eunhye1@joongang.co.kr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