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고봐도 어려운 유학시험 GRE

중앙일보

입력

미국 또는 영국 석.박사 진학 지원자들에게 요구되는 GRE는 2007년 10월부터 55년 역사상 가장 달라진 체제로 시행된다. 따라서 2007년 10월 전에 성적을 받아놓는 것이 유리하다. 바뀌는 시험에서는 독해(Reading)와 문장 완성(Sentence Completion)이 심층 강조되며, 특히 Verbal에서 고도의 추론능력이 요구된다. 또한 단어암기와 관련된 Analogies와 Antonym이 더 이상 출제되지 않아 시험문제 보안 논란도 해결될 것으로 보인다.

GRE는 SAT와 마찬가지로 단순암기나 피상적 응답방식이 아니므로 시간계획을 미리 잘 세워야 한다. 시험전 최소 6개월간은 집중적으로 시간을 투자해 2회 정도 시험에 응시한다. GRE 시험의 특성상 단어 암기는 기본이고 자신의 총체적 영어실력을 향상시켜야 한다. ETS에서 나온 문제들(Power Prep.)과 주요 기관에서 나온 GRE 문제들을 심층분석하고 유형들을 익히면서 자신의 취약부분을 집중강화한다. 현재 실행되고 있는 GRE 시험의 구성과 섹션별 전략에 대해 알아본다.

1. GRE 시험 구성

시험성적은 섹션별로 채점되며 점수와 함께 퍼센타일(percentile, 백분율)이 제공돼 타수험생들과의 상대평가도 이루어진다. 일부 대학원의 경우 커트라인 점수가 있기도 하나 인문계열에서는 Verbal를, 이과계열에서는 Math를 중시하는 경향이 있다.

2. 섹션별 전략

1) Verbal

대부분 학생들의 약점은 어휘와 독해력 부족, 학문별 기초지식의 결여다. 독해부분에서는 많은 학생들이 시간부족과 지문 내용을 이해하지 못해 문제에 손을 못 대는 경우가 많다. 이의 타개책으로는 첫째, 단어장을 만들어 어휘 공부를 집중적으로 해야 한다. 둘째, Verbal 문제를 유형별로 분석할 줄 알아야 한다. 셋째, 전공이 각기 다른 사람들과 스터디그룹을 만들어 지식을 나누도록 팀을 짜는 것이 좋다.

2) Math

GRE Math에 대해 때로 잘못된 정보도 있다. GRE Math 문제가 쉬워 시험보기 한달 전에 준비하면 된다는 충고를 받아들여서는 안된다. 상당기간 수학을 공부하지 않던 문과 학생들에겐 GRE Math에 나오는 용어와 공식은 물론 문제 유형조차 낯설게 마련이므로 여유 있게 준비해야 한다.

3) Analytical Writing

Analytical writing은 단지 영어작문 실력뿐만 아니라 분석.추론능력도 함께 본다. 점수 범위는 0~6점으로 0.5점 단위로 올라간다. 참고로 2007년 10월 새로운 시험부터는 점수 뿐 아니라 본인이 쓴 essay가 입학사정관에게 직접 전해진다. Analytical Writing에는 Argument essay과 Issue essay가 있으며, Argument는 단순한 Writing이 아니라 구조와 흐름을 분석해 논리적 오류를 Essay 형식으로 작성하는 것이므로 전문가에게 작성요령을 배우는 것이 중요하다.

[Allie Ryu (카플란 GRE 전임강사)]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