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별별 마켓 랭킹] AI 스피커가 가장 많이 듣는 말 “TV 켜줘”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지면보기

경제 04면

누구, 기가지니2, 웨이브, 프렌즈, 카카오미니, 프렌즈 플러스(왼쪽부터)

누구, 기가지니2, 웨이브, 프렌즈, 카카오미니, 프렌즈 플러스(왼쪽부터)

요즘 가장 ‘핫’한 스마트 기기로 인공지능(AI) 스피커가 손꼽힌다. 2014년 11월 아마존이 첫 인공지능 스피커인 ‘에코’를 선보였을 때만 해도 “누가 저걸 일부러 사서 쓰겠어”라는 인식이 강했지만, 불과 3~4년 만에 분위기가 확 달라졌다. 집집이 인공지능 스피커 한 개쯤은 두고 있는 시대가 온 것이다. 국내에선 2016년 9월 SK텔레콤이 ‘누구’를 내놓은 이후 KT나 LG유플러스 등 통신사와 네이버·카카오 등이 앞다퉈 인공지능 스피커를 출시하고 있다.

KT의 기가지니 이용 패턴 분석 #TV 관련된 명령어가 35%로 1위 #사랑해·심심해 등 감성채팅 2위

사실 인공지능 스피커를 쓰는 수요가 부쩍 늘어난 데는 통신사의 마케팅이 큰 영향을 미쳤다. 일정 기간 해당 통신사를 이용하겠다는 요금 약정제에 가입하면 제품 할인 효과를 누릴 수 있는 방식을 내놓았다. 예컨대 약정제를 이용하면 출시 가격이 26만원인 인공지능 스피커를 10만원에 살 수 있습니다.

인공지능 스피커 성능이 좋아진 것도 인기 이유로 꼽힌다. 초기에는 “말귀를 못 알아들어 답답하다”는 불만이 많았지만, 최근엔 음성인식 성능이 좋아지면서 사투리도 인식할 수 있는 수준이다. 기능도 다양해졌다. 날씨나 이동시간 확인부터 각종 검색, 배달음식 주문, 사물인터넷(IoT)으로 연결된 가전 제어까지 할 수 있다. 대개 스마트기기의 주요 수요층은 20~30대지만, 인공지능 스피커는 조작이 간편해서 중장년층 이용자가 많다.

인공지능 스피커에게 자주 말하는 내용

인공지능 스피커에게 자주 말하는 내용

그렇다면 인공지능 스피커는 어떤 일을 가장 많이 할까. KT가 인공지능 스피커인 ‘기가지니’의 이용 패턴을 분석해보니 집에서 인공지능 스피커를 이용할 때 가장 많이 하는 명령은 ‘TV 제어’였다. 35%가 ‘TV 켜줘’ ‘축구 틀어줘’ 같이 TV와 관련된 명령어였다. 눈길을 끄는 것은 2위를 차지한 ‘감성 채팅’(15%)이다. ‘00야 심심해’ ‘사랑해’ ‘우울해’ 같이 인공지능 스피커에게 감성을 드러내는 말을 건네며 대화를 나눈 것이다. 외로움을 달래기 위한 수단으로 인공지능 스피커를 활용했다는 얘기다. 3위는 음악을 켜거나 찾기 위해 이용(13%)했고, 4위는 연결된 가전을 제어하기 위한 ‘공통 제어’(12%)가 차지했다. 예컨대 ‘에어컨 온도 올려줘’ ‘세탁기 멈춰줘’ 같은 말이다. 5위는 ‘통합 추천’(7%)으로, ‘오늘 비도 오는데 뭘 먹을까’ 같은 말이다. 이외에도 웹검색(6%)이나 시간·날짜 등을 묻는 간단한 대화(1.5%), 날씨(1.5%) 등과 관련된 주문이 있었다.

객실마다 인공지능 스피커를 설치한 호텔도 요즘엔 있다. 호텔에서 인공지능 스피커를 이용할 때를 따로 떼 분석해 보았더니 음악(32.5%)과 관련된 주문이 가장 많았다. 호텔에서도 감성 채팅(18.6%)을 시도하는 경우가 적지 않았다. 이외에도 조명(9.9%)이나 TV(8.9%)를 제어하거나 필요한 용품을 요청하는 ‘어메니티’(3.5%), 날짜나 시간 문의(2.1%), 모닝콜 요청(1%) 등을 위해 인공지능 스피커를 찾았다.
최현주 기자 chj80@joongnag.co.kr

별별 마켓 랭킹 이건 몇등이니

별별 마켓 랭킹 이건 몇등이니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