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김정은, 프란치스코 교황 공식 초청 … 문 대통령이 평양 방문 때 코치했다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지면보기

종합 03면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평양 남북 정상회담 당시 프란치스코 교황의 평양 방문을 요청했다고 청와대가 9일 밝혔다. 프란치스코 교황이 지난 6일(현지시간) 바티칸에서 신자들을 만나고 있다. [로이터=연합뉴스]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평양 남북 정상회담 당시 프란치스코 교황의 평양 방문을 요청했다고 청와대가 9일 밝혔다. 프란치스코 교황이 지난 6일(현지시간) 바티칸에서 신자들을 만나고 있다. [로이터=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이 17~18일 교황청을 공식 방문해 프란치스코 교황에게 평양으로 초청하겠다는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의 뜻을 전달할 것이라고 김의겸 청와대 대변인이 9일 밝혔다.

대통령, 13일부터 유럽 5개국 순방 #“교황 만나 방북 초청 의사 전할 것”

김 대변인은 이날 춘추관 브리핑에서 문 대통령의 유럽 순방 일정을 발표하면서 “프란치스코 교황을 만나 김 위원장의 방북 초청의 뜻을 전달하고 한반도 평화와 안정을 위한 축복과 지지를 재확인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와 관련, 그렉 버크 교황청 대변인은 이날 성명을 내고 “프란치스코 교황이 18일 정오에 문 대통령과 교황청에서 개별 면담을 할 예정”이라고 발표했다. 문 대통령 면담 하루 전인 17일 오후 6시에는 바티칸 성베드로 대성당에서 교황청 국무원장 주재로 한반도 평화를 위한 미사가 진행된다.

관련기사

김 대변인에 따르면 지난달 평양 정상회담 기간 중에 문 대통령이 김 위원장에게 먼저 “프란치스코 교황이 한반도 평화 번영에 관심이 많다. 프란치스코 교황을 한번 만나 보는 게 어떠냐”고 제안했다. 이에 김 위원장은 “교황님이 평양을 방문하시면 열렬히 환영하겠다”고 말했다고 한다. 문 대통령은 이 같은 대화 내용을 직접 김 대변인에게 전달하고 발표를 지시했다.

김 위원장은 백두산 천지에서 김희중 대주교가 “남북이 화해와 평화의 방향으로 나아가고 있다는 것을 제가 교황청에 전달하겠다”고 말했을 때도 허리를 숙이면서 “꼭 좀 전달해 주십시오”라고 했다고 김 대변인은 전했다.

2000년 남북 정상회담 때도 김대중 전 대통령이 권유해 김정일 국방위원장이 당시 교황 요한 바오로 2세 방북 초청 의사를 밝혔으나 실제 방북은 이뤄지지 않았다.

한편 문 대통령은 13~21일 7박9일 일정으로 프랑스·이탈리아·교황청·벨기에·덴마크를 방문한다. 18~19일에는 벨기에 브뤼셀에서 열리는 아시아·유럽 정상회의(ASEM)에 참석해 한·유럽연합(EU) 정상회담 등을 가질 예정이다. 김 대변인은 “이번 유럽 순방은 동북아에서 형성되기 시작한 새로운 질서가 국제적으로 지지를 받고 그 흐름이 강화, 확산되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위문희 기자 moonbright@joongang.co.kr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