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백두산 간 남북정상…‘소천지’ '천지연' 백두산 미니어처 뜬다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백두산 천지. [중앙포토]

백두산 천지. [중앙포토]

문재인 대통령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20일 오전 백두산을 방문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오전 6시39분쯤 숙소인 평양 백화원 영빈관을 나와 비행기를 타고 백두산 인근 삼지연 공항으로 이동, 김 위원장과 백두산에 올랐다.

제주 해안 소천지…백두산 축소판 입소문 동호인 몰려 #경기 가평 산정호수 1.9km 자전거길 13만명 방문

북한 관광 재개에 대한 기대감이 커지는 가운데 백두산 풍경에 목말랐던 시민들의 갈증을 달래준 백두산 '미니어처'들을 소개한다.

제주 소천지. [제주관광공사]

제주 소천지. [제주관광공사]

제주에는 ‘바닷가의 백두산’으로 불리는 소천지가 있다. 서귀포시 보목동 제주대 연수원 부근 해안에 위치한 소천지는 이름 그대로 백두산 천지를 축소해 놓은 모습이다. 이곳은 제주 올레 6코스 중 하나로 일반인들에게는 잘 알려지지 않았다. 최근 백두산 천지를 닮은 비교 사진이 방송과 인터넷에 소개되면서 유명해졌다. 날씨가 맑고 파도가 잔잔한 날에는 소천지에 투영된 한라산의 모습을 촬영할 수 있어 사진작가들이 많이 찾는다. 화산활동 흔적을 고스란히 담고 있는 기암괴석이 많아 학술 가치가 높은 곳으로 평가된다.

백두산 천지를 닮은 경기도 가평의 비경 ‘호명호수’. [사진 가평군]

백두산 천지를 닮은 경기도 가평의 비경 ‘호명호수’. [사진 가평군]

경기 가평 호명호수도 백두산과 닮았다. 경기도 가평군 호명산(해발 632m) 정상에 있는 호명호수는 청평양수발전소의 상부 저수지로 15만㎡ 규모에 267만t의 물을 담고 있다. 2008년 7월부터 일반에 개방됐다. 호수 둘레에 1.9km의 자전거길이 조성돼 연간 13만명 이상이 방문하는 관광 명소다. 매일 오전 9시부터 오후 6시까지 개방되며 노선버스만 정상까지 올라갈 수 있다.

강원 삼척 신기면에 있는 ‘대금굴 천지연’도 있다. 대금굴은 5억3000만년 전에 생성된 석회암 동굴이다. 관람로 종착지에 가면 폭 30m, 길이 60m에 달하는 에메랄드빛 호수인 대금굴 천지연이 있다. 호수는 수심은 9m이지만 바닥의 돌이 선명히 보일 정도로 맑다.

필리핀 북부에 있는 피나투보 화산. [사진 필리핀 관광부]

필리핀 북부에 있는 피나투보 화산. [사진 필리핀 관광부]

필리핀 북부 루손 섬에 위치한 피나투보 화산 분화구도 백두산 천지와 비슷하다. 백두산처럼 화산 폭발로 생겨난 칼데라 호다. 1991년 폭발한 피나투보 화산은 폭발 당시 약 100억t의 마그마가 분출됐고 화산재는 지상에서 40㎞ 높이까지 솟았다고 한다. 화산 폭발로 생긴 호수는 둘레가 약 2.5㎞에 달한다. 필리핀을 방문하는 트래킹 마니아들이 찾는 명소다.

최종권 기자 choigo@joongang.co.kr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