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수도권 공공택지 14곳 추가 개발 24만 가구 공급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지면보기

종합 01면

집값 과열을 진정시키기 위해 수요 억제책으로 일관하던 정부가 주택 공급 확대 카드를 꺼냈다. 서울·수도권에 대규모로 아파트를 지을 수 있는 공공택지 14곳을 추가로 개발해 24만여 가구를 공급하기로 했다. 이와 함께 최근 집값이 많이 오른 전국 9곳을 투기지역 등으로 지정해 관리한다.

국토부, 문 정부 3번째 집값 대책

국토교통부는 27일 정부세종청사에서 이 같은 내용을 담은 ‘8·27 부동산 대책’을 발표했다. 이번 정부 들어 세 번째 주택시장 안정 대책이다. 교통이 편리해 주거여건이 괜찮은 곳 위주로 개발제한구역(그린벨트) 등을 개발해 공공택지를 조성키로 했다. 정부가 공급하기로 한 24만여 가구는 경기도 성남시 분당(9만8000가구)의 2.5배에 해당하는 물량이다.

국토부는 수요 억제 측면에선 서울 종로·동대문·동작·중구 등 4개 구를 투기지역으로 지정했다. 경기도 광명·하남시는 투기과열지구로, 구리시와 안양시 동안구, 광교신도시는 조정대상지역으로 각각 묶었다. 이 규제 지역들은 다주택자 양도세 중과, 주택담보대출 제한, 분양권 전매 금지 등의 규제를 적용받는다. 투기지역 등 지정 효력은 28일부터다. 국토부는 “그 외 지역도 시장이 과열되면 투기지역 등으로 추가 지정할 것”이라고 밝혔다.

관련기사

전문가들은 이번 대책이 주택시장을 안정시키는 데 한계가 있을 것으로 본다. 공공택지 개발이 서울보다 주로 경기권에서 진행되면 집값 급등의 주요 원인인 서울 주택 공급 부족을 해결하기 어려울 것으로 예상되기 때문이다.

세종=황의영 기자 apex@joongang.co.kr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