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국민·신한·우리·하나은행 올해 해외순익 1조 넘을 듯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지면보기

경제 03면

국내 4대 시중은행이 올해 해외에서 1조원이 넘는 순이익을 올릴 전망이다.

상반기 5272억으로 역대 최고수준 #외국 은행 비하면 미미 … 갈 길 멀어

26일 은행연합회에 따르면 KB국민·신한·우리·KEB하나은행의 상반기 글로벌 부문 순이익은 5272억원으로 집계됐다. 이 추세면 올해 순이익은 역대 최고 수준인 1조원을 돌파할 것으로 기대된다.

글로벌 부문 순이익은 은행의 해외점포 당기순이익에 투자은행(IB)과 자금운용부문 등에서 해외투자로 올린 이익을 더한 수치다.

관련기사

은행연합회에 따르면 2015년부터 최근 3년간 4대 시중은행의 글로벌 부문 순이익은 평균 7658억원으로 당기순이익(평균 5조4000억원)의 14.2%를 차지했다. 해외 시장에서 성장세도 꾸준히 이어지는 모습이다. 같은 기간 글로벌 부문의 순이익 성장률은 연평균 11.8%를 기록했다.

시중은행의 해외 부문 수익 증가는 정부의 ‘신 남방정책’에 발맞춰 아시아 지역 중심으로 영업망을 확대한 영향으로 분석된다.

지난해 말 기준 은행 해외 점포는 185개로 이 중 129개가 아시아 지역에 있다. 현지법인 산하지점까지 포함하면 국내 은행의 글로벌 네트워크는 772개에 이른다.

해외 영업망이 가장 많은 곳은 우리은행이다. 최근 캄보디아 현지 금융사인 ‘비전펀드 캄보디아’를 인수하는 등 413개의 영업망을 보유하고 있다. 글로벌 20위권에 해당하는 수치다.

신한은행은 ‘ANZ베트남’ 리테일 부분을 인수한 뒤 적극적인 현지 영업을 통해 총자산 34억 달러, 총 고객 수 110만명의 베트남 내 외국계 1위 은행으로 자리매김했다. 국민은행의 경우 최근 2년간 동남아 지역의 고객 대출은 연평균 38.1% 늘어나는 등 가파른 성장세를 이어가고 있다.

국내 은행이 해외 영업과 수익을 확대하고 있지만 수익의 절반 이상을 해외 영업으로 벌어들이는 외국 주요 은행과 비교하면 아직 갈 길은 멀다.

이대기 한국금융연구원 은행보험연구실장은 “전체 수익에서 이자 이익의 비중이 지나치게 큰 상황에서 국내 은행도 해외 시장 개척을 통한 수익 다변화를 고민하고 있다”며 “현지화를 통해 일정 수준의 성과는 내고 있지만 조달 금리나 영업 능력 측면에서 아직 경쟁력은 부족하다”고 말했다.

하현옥 기자 hyunock@joongang.co.kr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