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국민의 기업] 가계·기업·공공 다방면 지원 … 금융취약층 재기, 부실기업 정상화 돕는다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03면

한국자산관리공사 

문창용 캠코 사장(왼쪽)은 지난 4월 캠코 본사(BIFC)에서 김상형 노동조합위원장과 ‘사회적 가치 실현을 위한 캠코의 약속’을 선언했다. [사진 캠코]

문창용 캠코 사장(왼쪽)은 지난 4월 캠코 본사(BIFC)에서 김상형 노동조합위원장과 ‘사회적 가치 실현을 위한 캠코의 약속’을 선언했다. [사진 캠코]

 캠코(한국자산관리공사)가 주요 핵심사업을 통한 사회 취약부문의 사회적 가치 창출을 위해 앞장서고 있다. 가계·기업·공공 등 핵심사업별 사회적 가치 창출을 위해 가계 부문은 금융취약계층의 재기 지원, 기업 부문은 부실기업의 경영정상화 지원, 공공 부문에서는 서민 주거안정 및 사회적기업 입주 지원 등의 공공서비스를 확대한다.

 가계 부문은 지난해 금융공공기관 부실채권 관리 일원화, 장기소액연체채권 전담 정리, 주택담보대출 한계 차주 지원 등 가계의 경제적 재기 지원을 위한 기반을 마련했다.

 캠코는 지난 7월 말 현재 약 100만 명의 부실채권 14조원을 소각해 금융취약계층의 부담을 줄이는 한편 행복잡이 취업지원 프로그램을 통해 채무조정 신청자 등의 취업역량을 강화해 약 9000명이 경제활동에 복귀할 수 있도록 나눔 활동을 실천했다.

 기업 부문에서는 자산매입 후 임대프로그램과 캠코선박펀드 등 기존의 기업 정상화지원 프로그램 이외에도 기업구조혁신지원센터를 설치·운영해 중소기업에 대한 지원을 한층 강화한다.

 아울러 산업집적법과 조세특례제한법 등 관련법 개정으로 산업단지 내 입주기업 6만2000개사가 자산매입 후 임대프로그램 지원 대상에 포함되고 법인세 과세 이연 등이 가능해졌다.

 특히 공공 부문에서 캠코는 국·공유재산을 활용한 공공임대주택 공급, 사회적기업 입주 지원 등 경제적 취약계층의 부담을 덜어줄 수 있는 공간나눔 활동을 추진하고 있다.

 캠코는 오는 2022년까지 총 1조8000억원을 투입해 노후하고 활용도가 낮은 국·공유지를 개발해 건설 분야 민간 일자리를 창출하는 것은 물론 노후 청사를 복합 개발하고 대학생·사회초년생·신혼부부용 임대주택 공급과 사회적기업, 어린이집 등의 사무공간으로 제공할 계획이다.

 캠코는 7월 말 현재 총 41건의 국·공유지 개발 사업을 진행 중이다. 올해 7월 승인받은 영등포, 남양주, 광주 동구 복합청사 개발 사업은 청년층 주거공간 부족에 대한 사회적 이슈 해결을 위해 노후청사를 복합개발함으로써 청년층에게 임대주택을 공급하는 첫 번째 개발사례로 꼽히고 있다.

 한편 캠코는 공익실현을 위해 다양한 노력을 하고 있다.

 지역경제 일자리 창출의 하나로 부산이전 8개 공공기관과 공동으로 오는 2022년까지 ‘부산 사회적경제 지원기금(BEF)’ 50억원을 조성해 150개 사회적경제기업의 판로개척을 지원할 계획이다.

중앙일보디자인=배은나 기자 bae.eunna@joongang.co.kr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