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제초작업하다 훈련 못해"vs"軍시설 다 노출될텐데"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폭염 속에 훈련 중인 장병들이 물을 뿌리며 열을 식히고 있다. 송봉근 기자

폭염 속에 훈련 중인 장병들이 물을 뿌리며 열을 식히고 있다. 송봉근 기자

“(잡초)양이 어마어마해 병사들 스트레스 장난 아니었는데 찬성합니다.”(sksh****) “민간인이 군부대 들어가서 작업하면 군사시설 노출되는데 괜찮을지…”(kjb3****)

국방부 제초·제설 민간위탁 놓고 네티즌 찬반 논란 #내년 육군 GOP사단, 해군 작전사령부 등부터 시행

국방부가 지난 16일 그동안 병사들이 해온 제초·제설·청소 등 군내 사역임무를 내년부터 민간에 맡긴다고 밝히면서 찬반 논란에 휩싸였다.

전투준비라는 군인 본연의 임무에 전념하게 된 것을 지지하는 네티즌이 있는가 하면 민간인이 부대 내로 들어가는 것은 부대 내부를 대놓고 공개하는 것이라는 반대 주장도 나오고 있다.

군 장병들이 서울 동작동 국립묘지에서 제초작업 등 묘역환경정리활동을 벌이고 있는 모습.[중앙포토]

군 장병들이 서울 동작동 국립묘지에서 제초작업 등 묘역환경정리활동을 벌이고 있는 모습.[중앙포토]

군대는 보안이 생명인데 

국방부는 내년부터 육군 GOP 사단, 해군 작전사령부 및 함대사령부, 해병 전방부대, 공군 전투비행단 등부터 제초 및 청소 작업에 민간 인력을 투입할 예정이다. 또 2020년에는 내년 창설될 육군 지상작전사령부, 해군 기타 전투부대, 공군 비행장 등으로 확대하고 2021년에는 육해공군 후방부대 등 군 전체로 확대한다는 방침이다.

이에 대해 인터넷 아이디 ‘next****’는 “군대는 보안이 생명이다. 지금껏 민간인들이 부대 내로 들어가는 것을 최대한 억제한 이유도 그것 때문이다”라며 “군대는 유사시에 필요한 모든 것을 자체로 해결하며 작전을 수행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zx11****’는 “장병 전투력 향상을 위해서라지만 만약 전시상황이라면 일반기업에 위탁할 상황이 아닌데…”라는 댓글을 달았다.
결국 혈세 낭비를 우려하는 의견도 있다

제설 작업에 나선 군 장병들. [중앙포토]

제설 작업에 나선 군 장병들. [중앙포토]

제초작업 전투력 향상에 걸림돌

‘gg11****’는 “강원도는 겨울에 제설을 온종일 한다. 차가 안 미끄러지게 바로 치워야 하기 때문이다. 민간에 맡기면 지금 세금으로 답이 안 나오지”고 썼다. ‘ebs8****’는 “그 돈은 어디서 나냐?  결국 세금 더 걷는다는 얘기잖아”라고 남겼다.

반면 군 전투력 향상을 위해 꼭 필요하다는 주장도 나온다. ‘m20a****’는 “당연히 해야 했을 일이다. 군대 사건·사고는 훈련보다는 작업 때문에 생기는 경우가 많은 데다 무엇보다 전투력을 보존하는데 제초·제설작업이 장애가 된다”고 썼다.

‘ryu_****’는 “온갖 잡무와 작업, 갑질에서 사병들의 부담을 줄여주고, 군대는 오로지 전투만을 생각하는 정예 전투집단으로 개혁되어야 한다”는 찬성하는 댓글을 달았다.

경기도 파주 민통선내 임진강변 군부대 순찰로. [중앙포토]

경기도 파주 민통선내 임진강변 군부대 순찰로. [중앙포토]

군 장병 66.4% 제초 민간위탁해야  

실제 군 장병들도 민간위탁 최우선 순위로 제초 작업을 꼽았다. 지난해 7월 군 당국이 일반전방초소(GOP) 근무 장병을 대상으로 진행한 설문조사에 참여한 장병 1015명 중 66.4%가 제초를 민간위탁이 가장 필요한 작업으로 뽑았다.

강원도 양구의 한 전방부대에서 근무하는 이모(26) 부사관은 “제초의 경우 부대마다 면적이 너무 넓어 제초병들은 제초가 끝나면 휴식을 위해 휴가를 다녀오는 상황”이라며 “제초와 제설 등 사역임무가 줄어들면 병사들이 훈련에만 집중할 수 있고 일과 외 시간에 충분한 휴식도 취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국방부에 따르면 현재 전방지역 1개 GOP 사단의 평균 제초 대상 면적은 축구장 100여 개 크기에 달한다. 더욱이 요즘 같은 여름에는 잡초의 성장이 빨라 장병들이 이른 아침부터 제초작업을 하느라 훈련에 전념하기 어려운 상황이다.

이에 따라 군 당국은 제초작업의 경우 민간업체와 계약을 통해 잡초가 많이 자라는 5~10월 4번의 제초를 할 수 있도록 예산을 편성할 계획이다.

양구=박진호 기자 park.jinho@joongang.co.kr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