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김용근 신임 경총 부회장 취임 일성 "노사관계 혁신"

중앙일보

입력

김용근 경총상근부회장

김용근 경총상근부회장

김용근 한국경영자총협회(경총) 상근부회장이 23일 취임하면서 취임 일성으로 '노사관계 혁신'을 내걸었다.

23일 서울 마포구 경총 회관에서 열린 취임식에서 김용근 상근부회장은 “노사관계는 기업의 국내·외 경쟁력과 국가 생산 경쟁력의 핵심”이라며 노사 관계 혁신이 국가적으로 중요한 과제라고 강조했다.

경총 부회장으로서 노사관계 혁신 원칙도 밝혔다. 그는 “근로자의 기본권익 보장은 강화하면서, 노동·근로관계 유연성을 강화하겠다”며 “사회적 공감대를 형성할 수 있는 시스템을 구축하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노사관계 선진화에 기여하는 것이 경총의 시대적 소명이라는 소신을 밝히면서 김 부회장은 “경영계를 대표해 기업의 목소리와 현장의 어려움을 경청하고, 합리적·논리적으로 기업의 입장을 충실히 대변하겠다”고 말했다.

한국자동차산업협회장 시절 중앙일보와 인터뷰한 김용근 경총 상근부회장. [중앙포토]

한국자동차산업협회장 시절 중앙일보와 인터뷰한 김용근 경총 상근부회장. [중앙포토]

기존 한국 자동차산업협회장으로서 주장하던 협력적 패러다임도 강조했다. 김 상근부회장은 “기존 물리적 힘겨루기 중심의 노사관계에서 벗어나, 기업은 고용을 보장하고 노조는 임금을 양보하는 협력적 패러다임을 구축해야 한다”고 말했다. 또 “노사가 서로 존중하고 쟁점에 대해서는 평평한 운동장에서 충분한 토의·협의를 거쳐야 한다”고 말했다.

전임 송영중 상임부회장 사퇴 과정에서 드러난 경총 내부의 문제에 대해서는 “수개월 내에 가시적으로 제도를 개선하고 회원사·외부로부터 신뢰받는 조직으로 자리 잡도록 해야 한다”고 언급했다. 문희철 기자 reporter@joongang.co.kr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