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랩퀸 윤미래 16년 만의 힙합 앨범 “워킹맘 객기 보여주겠다”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지면보기

종합 23면

윤미래

윤미래

윤미래(37·사진)가 칼을 단단히 갈고 나왔다. 16년 만에 힙합 정규 앨범 ‘제미나이2(Gemini2)’를 들고 돌아온 것이다. 2002년 발매된 1.5집 ‘제미나이’와 이어지는 앨범인 만큼 래퍼로서의 정체성을 가감 없이 보여준다. 2007년 결혼 이후 타이거JK(44)의 아내이자 조단(10)의 엄마로 더 유명했던 그가 “새로운 시작, 워킹맘의 객기”를 보여주겠다며 “멈춘 심장이 뛰게 하는 랩 퀸”의 귀환을 선포한 것이다. 적잖은 시간이 흘렀음에도 래핑은 다부졌고, 플로우는 유연했다.

한국 힙합 1세대의 반가운 귀환 #아내·엄마 모습 있는 그대로 읊어 #14~15일 장충체육관서 콘서트

그녀는 누군가의 아내이자 한 아이의 엄마라는 사실을 숨기지 않고 드러낸다. “오빤 개 같애 돈도 많이 벌어준다 했지만 맨날 술만 먹고 지랄”(‘개같애’)이라며 남편과 디스 배틀을 벌이고, 엄마 아빠를 닮아 곱슬머리인 아이에게 “LP판이 바늘에 긁히면 엄마 아빠는 춤춰”(‘쿠키’)라고 노래한다. 최근 음악감상회에서 만난 윤미래는 “있는 그대로 다 솔직하게 보여주고 싶었다”고 밝혔다. 나이가 들수록 더 빨리 잊히고 인기가 떨어지는 연예계에서 일부러 더 어리고 섹시하게 보이려고 하기보다 현실을 숨기지 않고 담아내는 것이 맞는다고 여겼다는 것이다.

남편 타이거JK 역시 솔직한 외조를 펼쳤다. “부부싸움도 랩으로 하냐는 질문을 많이 받았다”며 “‘개같애’는 거기서 영감을 받아서 만든 노래”라고 밝혔다. 고난과 역경 끝에 어렵게 얻은 성공을 과시하는 데 급급한 한국 힙합의 외연이 한층 넓어진 셈이다. 그는 “‘랩 퀸’과 ‘오늘처럼’은 원래 제가 준비하던 곡인데 미래가 부른 게 더 좋아서 뺏겼다”고 고백했다. 이어 “빌보드를 노리고 영어 곡도 준비했다”며 “팔이 안으로 굽는 건진 몰라도 미래는 한국에만 있기는 너무 아까운 인재”라며 칭찬을 이어갔다.

이는 여느 여가수와는 다른 길을 걸어온 윤미래만이 내놓을 수 있는 작업물이기도 하다. 1997년 혼성그룹 업타운으로 데뷔 이후 99년 여성 듀오 타샤니, 2001년 솔로 T 등 다양한 장르를 통해 쌓아온 결과이기 때문이다.

윤미래는 여자도 힙합을 할 수 있다는 것을 제대로 보여줬다. 래퍼와 보컬을 자유로이 오가며 흑인음악의 장르 간 경계를 허물었다. 주한미군 아버지와 한국인 어머니 사이에서 태어나 검은 피부와 어린 나이를 숨기기 위해 짙은 화장을 했던 그가 이제 “자기 모습 그대로 있는 것에 대해 두려움이 없었으면 좋겠다”고 말하는 무게감은 다르다.

한국 힙합을 개척해온 1세대로서 주류 음악으로 격상된 힙합의 위상 변화에 대한 소회도 밝혔다. 윤미래는 “처음엔 래퍼들은 ‘랩 구다리’라고 무시를 많이 당했다”며 “무대 시간도 적고 대기실도 없는 건 물론 관객이 없어서 무대에서 공연하고 나면 객석으로 내려가 다시 자리를 채우곤 했는데 요즘엔 어딜 가도 힙합 아티스트가 몇 명씩 꼭 있어서 너무 신기하다”고 말했다. 힙합이 갖는 의미를 묻자 “무대에서 랩 할 때 제일 행복하고 편하다”며 “공연할 때 랩을 서로 주고받는 에너지 때문에 계속할 수밖에 없는 것 같다. 꼭 천국 같다”고 답했다.

타이거JK는 다음 달 드렁큰타이거 10집으로 바통을 이어받을 예정이다. 그는 일찌감치 이번 앨범이 드렁큰타이거라는 이름으로서는 마지막 앨범이라고 선언했다. 1999년 ‘너희가 힙합을 아느냐’로 데뷔해 2005년 DJ 샤인의 탈퇴 이후에도 꾸준히 고집해온 비주류적 색깔이 디지털화된 현재 시장에 맞지 않는다는 판단에서다. 타이거JK는 “14~15일 서울 장충체육관에서 12년 만에 열리는 단독 콘서트 ‘YOONMIRAE’에는 힙합·알앤비·발라드·OST 등 다양한 섹션의 무대가 준비돼 있다. 아이유·도끼·한동근 등 게스트 무대도 기대해달라”며 끝까지 홍보를 잊지 않았다.

민경원 기자 storymin@joongang.co.kr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