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
민경원 중앙일보 기자

이야기에 천착하는 기자. 사람과 세상을 잇는 숨은 이야기를 발굴할 때 희열을 느낍니다.

응원
29

기자에게 보내는 응원은 하루 1번 가능합니다.

(0시 기준)

구독
30

민경원 기자의 기사 중 조회수가 높은 기사를 제공합니다.

2023.11.04 00:00 ~ 2023.12.04 05:04 기준

최근 하이라이트
방법도

출처

“친구와 항상 사이좋게 지내” 이 말이 아이 사회성 죽인다?

2023.11.20 16:23

반대로 친구가 가지고 있는 것을 갖고 싶어서 공격적인 행동이 나타날 수도 있죠.

출처

친구 때리는 30개월 아이, 이게 잘못이 아니라고요?

2023.11.27 17:18

총 2,264개

  • 4살 아이가 레벨 테스트 본다…의대보다 비싼 ‘영유’의 세계 [hello! Parents]

    4살 아이가 레벨 테스트 본다…의대보다 비싼 ‘영유’의 세계 [hello! Parents]

    6세 아들을 영유에 보내고 있는 유지혜(가명·39·서울 강남구)씨는 "주변 아이들 10명 중 9명은 영유에 다닌다"고 말했다. 교육부에 따르면 올해 3월 기준 전국 영유 847곳 중 17%에 해당하는 144곳에서 레벨 테스트를 실시했다. 초등학교 1학년 아들을 키우는 김소진(가명·40·서울 강동구)씨는 "아이가 6세 때는 레테에 대한 스트레스가 심해서 포기하고 영유 애프터(유치원 끝나고 영유에 보내는 것)를 보냈다.

    2023.11.29 00:02

  • 친구 때리는 30개월 아이, 이게 잘못이 아니라고요?

    친구 때리는 30개월 아이, 이게 잘못이 아니라고요? 유료 전용

    이다랑의 ‘우리 아이 첫 번째 사회성 수업’ 칼럼 2회에서는 36개월 이전 아이를 키우는 양육자의 사회성 고민을 들여다보고 사회성의 발달 단계를 살펴봅니다. ②생후 6~8개월, 첫 번째 타인을 인식하다 태어난 지 6개월이 지나면, 아이는 사회성 발달의 두 번째 단계에 진입합니다. 많은 양육자가 아이의 사회성 발달 단계를 고려하지 않은 채 완성된 수준의 사회성을 아이에게 기대합니다.

    2023.11.27 17:18

  • “빚내서라도 보내라” “8명 중 3명 틱장애” 영유 엇갈린 시선

    “빚내서라도 보내라” “8명 중 3명 틱장애” 영유 엇갈린 시선 유료 전용

    6세 아들을 키우는 이지혜(39‧서울 강남구)씨도 "아이가 영유에서 초등학교 고학년이나 중학생이 하는 ‘토플 주니어’를 풀고 있다"며 "미국 초등학교 저학년 아이들보다 한국 영유 아이들이 영어를 잘한다는 말이 있을 정도"라고 했습니다. 대치동 아이들을 많이 진료하는 김은주 강남세브란스 정신건강의학과 교수는 "5~7세 아이 중에 영유 때문에 원형탈모가 생기기도 하고, 레벨테스트에 대한 부담으로 고교생에게서나 생길법한 시험 불안증이 나타나기도 한다"며 "영어 얻으려다 학습에 대한 불안‧공포증이 생길 수 있다"고 우려했습니다. "아이가 1년 만에 원어민 수준으로 영어를 한다"는 경험담에 솔깃해졌다가, "영어 거부증이나 틱 장애가 올 수 있다"는 정신과 의사의 경고엔 정신이 번쩍 들었습니다.

    2023.11.22 17:04

  • “친구와 항상 사이좋게 지내” 이 말이 아이 사회성 죽인다?

    “친구와 항상 사이좋게 지내” 이 말이 아이 사회성 죽인다? 유료 전용

    아이가 세상에 대한 신뢰를 얻고, 스스로 무언가를 해볼 수 있다는 것을 경험했다면, 그 다음에는 ‘내가 원하는 것을 다른 사람과 함께하는 것’을 경험할 차례입니다. 이런 아이들은 얼핏 보면 사회성이 좋은 것처럼 느껴지기에 내가 원하는 것을 다른 사람과 어떻게 함께해야 하는지 배울 수 있는 기회를 놓치는 경우가 많습니다. 건강한 사회성의 개념을 알았으니, 앞서 본 사회성에 관한 고민을 다시 살펴볼까요? 많은 앙육자가 놀이터에서 일어나는 상황을 보고 아이의 사회성을 걱정합니다.

    2023.11.20 16:23

  • 4살 아이가 레벨 테스트 본다, 의대보다 비싼 ‘영유’의 세계

    4살 아이가 레벨 테스트 본다, 의대보다 비싼 ‘영유’의 세계 유료 전용

    6세 아들을 영유에 보내고 있는 유지혜(39·서울 강남구)씨는 "주변 아이들 10명 중 9명은 영유에 다닌다"며 "다른 선택을 하는 1명이 되려면 굉장한 교육 철학과 소신이 있어야 하는데 그럴 용기는 없었다"고 말했습니다. 아이를 7세 때 영유에 보낸 장도화씨는 "일유를 다니면서 5세 때는 놀이식 영어 학원, 6세 때는 영유 ‘애프터(오후반)’를 보냈는데 12월께 되니 영어 실력이 확 느는 게 눈에 보였다. 6세 딸을 키우는 최은수(38·서울 양천구)씨는 "집이 목동이라 주위에서 다들 영유를 보내는 것을 보고 5세 2학기 때 부랴부랴 보내느라 잘 몰랐는데 알고 보니 놀이식 영유였다.

    2023.11.19 16:21

  • 발음 나빠 영어책 못 읽어줘? 영알못 부모 착각한 한 가지

    발음 나빠 영어책 못 읽어줘? 영알못 부모 착각한 한 가지 유료 전용

    영어 그림책 읽기에서 가장 중요한 건 ‘엄마와 아빠가 너와 함께 그림책을 읽고 있다’는 인식을 아이에게 심어주는 거예요. 이를 그림책에 접목해 어린이 독자를 책 속으로 끌어들이고, 어린이에게 책의 내용을 결정할 수 있는 권력과 주체성을 부여하는 이야기라니, 정말 놀랍지 않은가요? ②크리스천 로빈슨의 『Last Stop on Market Street』 크리스천 로빈슨(Christian Robinson)은 최근 영미권 그림책 시장에서 주목받는 젊은 미국 작가입니다. 영어 그림책을 읽으며 아이와 함께 영어라는 장벽을 건너가는 체험은 아이와 양육자 모두의 미래에 큰 자양분이 될 거라고 자부해요.

    2023.11.13 13:47

  • 아이가 갑자기 짜증 늘었다? 2주 넘으면 의심해야 할 병

    아이가 갑자기 짜증 늘었다? 2주 넘으면 의심해야 할 병 유료 전용

    성인과 소아·청소년 우울증은 어떻게 다른가요? 아이들은 우울한 기분 없이 짜증과 예민한 기분만 가지고 있어도 우울증으로 진단할 수 있어요. 김재원 교수는 "우울증은 환자뿐 아니라 가족과 주위 사람까지 힘들게 하는 병"이라며 "주위 사람들이 관련 지식을 함께 배우고 서로를 지지해 주는 게 치료에 있어 매우 중요하다"고 말했다. 소아·청소년 우울증의 가장 큰 원인이 학업 스트레스인데, 학업 때문에 치료를 받을 수 없다니 아이러니하네요.

    2023.11.01 12:29

  • “편수냄비를 아시나요?” 일타강사, 한자 교육에 꽂힌 이유

    “편수냄비를 아시나요?” 일타강사, 한자 교육에 꽂힌 이유 유료 전용

    지난 12일 이향근 서울교대 국어교육과 교수가 을 소개한 데 이어 이번에는 강용철 경희여중 국어 교사가 한자를 통해 어휘력을 넓히고 학습 능력을 키울 수 있는 방법을 소개한다. 강용철 교사는 "한자는 낱낱의 글자가 뜻을 지닌 뜻글자이기 때문에 어휘군으로 확장하는 것이 용이하다"며 "한 글자를 알면 단어 20~30개로 뻗어 나갈 수 있기 때문에 어휘량을 늘리는 데 효과적"이라고 말했다. 강용철 교사는 "최근 몇 년간 문해력이 주목받기 시작하면서 수업 핵심어와 학습도구어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다"며 "수업 시간에 등장하는 핵심 어휘를 먼저 설명하고 본수업에 들어가는 방식으로 학습 효율을 높이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2023.10.18 12:30

  • 실패 축하해주면 공부 잘한다? 회복탄력성 전문가의 조언

    실패 축하해주면 공부 잘한다? 회복탄력성 전문가의 조언 유료 전용

    지니 킴 작가는 "회복탄력성이 있는 아이와 그렇지 못한 아이의 격차는 시간이 흐를수록 커진다"고 말했다. 어떻게 하면 회복탄력성을 키울 수 있을까? 우리 아이가 회복탄력성이 있는지는 어떻게 확인할 수 있을까? 지난 5일 캘리포니아 실리콘밸리에 있는 지니 킴 작가를 화상으로 만나 물었다. 지니 킴 작가는 "누구나 회복탄력성 그릇을 가지고 있지만 그 크기와 성질에는 차이가 있다"며 "아이의 그릇을 쉽게 깨지는 크리스털이 아닌 충격에 강한 스테인리스로 만들어 주기 위해서는 다양한 경험을 담아 줘야 한다"고 말했다.

    2023.10.04 15:40

  • 의사·판사·교수 된 서울대 삼남매…엄마의 ‘계룡산 집’ 비밀 ⑤

    의사·판사·교수 된 서울대 삼남매…엄마의 ‘계룡산 집’ 비밀 ⑤ 유료 전용

    "공부 바퀴와 감성 바퀴가 같은 크기로 자라야 앞으로 나갈 수 있어요. 자기 힘으로 바퀴를 굴릴 수 있는 아이는 쭉쭉 치고 올라가지만, 그렇지 않은 아이는 계속 부모가 끌고 가야 해요". 어떻게 하면 우리 아이에게 맞는 감성 바퀴를 찾아서 키워줄 수 있을까? 김씨는 "아이의 성향을 파악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무엇보다 자기 자신을 알아야 한다"고 말했다.

    2023.09.24 14:43

  • “경제력도 정보력도 아니다” 서울대 보낸 엄마들의 비밀 ①

    “경제력도 정보력도 아니다” 서울대 보낸 엄마들의 비밀 ① 유료 전용

    5명의 양육자는 과연 어떻게 관심을 표현하고, 어떤 방식으로 지원했을까? 이번 취재 과정에서 만난 양육자 5명은 두 자녀 혹은 세 자녀를 키우며 전원을 서울대에 보냈다. ①공부에 대한 관심과 지원 미국 사회학자 제임스 콜먼은 「교육 기회의 평등(Equality of Educational Opportunity)」에서 자녀 학습에 대한 양육자의 관심과 지원을 ‘사회적 자본’이라 칭했다. 한발 더 나아가 학력은 높지만 아이의 학업에 관심이 없는 양육자보다 학력이 낮아도 아이의 학업에 관심이 많은 양육자를 둔 자녀가 공부를 더 잘한다고 주장했다.

    2023.09.17 16:09

  • 맨날 퍼주고도 성공했다, 호구 안 잡힌 그들의 기술

    맨날 퍼주고도 성공했다, 호구 안 잡힌 그들의 기술 유료 전용

    그랜트는 성공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로 능력, 성취동기, 기회 외에 ‘타인과의 상호작용’이 큰 영향을 미친다고 보고 이를 기준으로 사람들을 3가지 유형으로 분류합니다. 그랜트는 이 책에서 ‘타인을 위해 베풀고, 양보하고, 헌신하는 행위’가 어떻게 차원이 다른 성공으로 이어지는지 여러 사례와 사회과학적 연구를 통해 객관적으로 증명합니다. 사람들이 보다 촘촘하게 연결돼 한눈에 상대방의 인간관계를 들여다볼 수 있고 어떤 사람인지 평판을 조회할 수 있는 세상이 됐기 때문이죠.

    2023.09.14 15:24

  • “애랑 오늘 2000원 썼지롱” 이걸로 매출 15억 만든 아빠

    “애랑 오늘 2000원 썼지롱” 이걸로 매출 15억 만든 아빠 유료 전용

    애기야가자는 부모와 아이가 함께 갈 만한 공간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는 서비스다. 지난해 합계출산율이 0.78명에 불과한 대표적 저출생 국가인 한국에서 아이들을 대상으로 하는 키즈 액티비티 플랫폼인 것도 그렇고, 부산에서 출발해 서울과 제주에 지사를 두고 있는 것도 그렇다. 오 대표는 "사옥을 건설하게 된다면 1~2층은 아이들이 뛰놀 수 있는 공간으로 만들 것"이라며 "부산에 아이와 함께 온다면 꼭 들러야 하는 랜드마크가 되고 싶다"고 말했다.

    2023.09.10 14:56

  • “이거 해결 못하면 죽나봐” 뇌 비상사태가 부린 마법

    “이거 해결 못하면 죽나봐” 뇌 비상사태가 부린 마법 유료 전용

    연구 주제가 생기면 거기서 가장 중요한 문제가 무엇인지 선정하고, 그 문제를 해결할 방법에 대해서만 온종일 생각하기 시작했죠. 한 가지 문제를 깊이 생각하는 것만으로 어떻게 이런 일이 가능할까요? 황 교수는 몰입이 뇌를 깨우고 잠재력을 최대한으로 발휘하게 하기 때문이라고 말해요. 정말 누구나 연습하면 몰입할 수 있을까요? 황농문 교수는 SBS 스페셜 ‘몰입-최고의 나를 만나다’를 통해 이 사실을 증명할 수 있는 한 가지 실험을 기획했습니다.

    2023.09.07 14:56

  • 매일 회사서 2.5시간 버렸다…‘멀티’ 된다는 능력자 착각

    매일 회사서 2.5시간 버렸다…‘멀티’ 된다는 능력자 착각 유료 전용

    기다란 할 일 목록 중에서 가장 중요한 20%를 추려내고, 그중에서도 또 중요한 20%를 선별해 최종적으로 가장 중요한 단 하나를 찾아내는 것입니다. ‘아이의 숙제를 도와주기 위해 오늘 밤에 할 수 있는 단 하나는 무엇인가?’ ‘내가 원하는 몸매를 얻기 위해 90일 안에 할 수 있는 단 하나는 무엇인가?’처럼요. 매주 한 시간을 따로 떼어 연간 목표와 월간 목표를 검토하고, 그것을 달성하기 위해 이번 달, 이번 주, 오늘 해야 할 단 하나의 일을 찾아 도미노를 세워야 하기 때문입니다.

    2023.08.31 13:45

  • “피아노, 언제까지 시켜야하지?” 아이에게 ‘그릿’ 키워주려면

    “피아노, 언제까지 시켜야하지?” 아이에게 ‘그릿’ 키워주려면 유료 전용

    성공한 사람들의 공통점인 그릿이란 무엇이며, 어떻게 발전시킬 수 있는지, 나아가 아이를 양육할 때 어떻게 적용할 수 있는지에 대한 핵심 내용을 정리했습니다. 보통 사람보다 2배 큰 재능을 가지고 있지만 노력은 절반만 하는 사람이 이루는 성취는 보통 사람이 이룰 수 있는 성취의 절반밖에 되지 않습니다. 누군가와 ‘함께’ 투지를 발휘해 어려움을 극복해 보았던 경험은 아이에게 자기 자신을 ‘투지 있는 사람’으로 규정할 수 있는 원천이 되죠.

    2023.08.24 16:56

  • 필리핀 이모님 100명 온다? ‘뭐 어쩌라고’ 엄빠의 반문

    필리핀 이모님 100명 온다? ‘뭐 어쩌라고’ 엄빠의 반문 유료 전용

    hello! Parents가 만난 양육자들은 "외국인 이모님을 쓸 수 있다고 해서 아이를 낳진 않을 것"이라고 입을 모았습니다. 30개월 아이를 키우고 있는 윤서진(36)씨는 출산휴가와 육아 휴직 후 복직하며 어린이집과 하원 도우미 이모님을 쓰고 있었는데요, 이모님이 갑자기 그만두면서 돌봄 공백이 생겼습니다. 외국인 가사근로자 제도로, 가사근로자의 공급 부족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는 거예요.

    2023.08.23 16:44

  • “곰돌이 푸는 암컷이었다” 남자 목소리가 만든 감옥

    “곰돌이 푸는 암컷이었다” 남자 목소리가 만든 감옥 유료 전용

    그렇다면 스웨덴에서는 어떻게 이런 정책 시행이 가능했을까요?『스웨덴식 성평등 교육』을 보면 그 배경이 되는, 성평등 의식이 높아진 이유를 살펴볼 수 있습니다. 특히 성 고정관념이 형성되는 유치원 시기부터 성평등 교육을 시작해야 한다고 강조하면서, 이를 통해 어떻게 아이의 가능성을 높일 수 있는지 알려줍니다. 그래서 스웨덴에서는 1998년부터 유치원도 고유의 교육과정을 가지고 학교법에 따라 아이들이 접하는 모든 영역에서 성평등 교육을 실천하고 있습니다.

    2023.08.17 14:42

  • “아버님, 2학기 상담 오시죠” 학교 발칵 뒤집은 문자 한통

    “아버님, 2학기 상담 오시죠” 학교 발칵 뒤집은 문자 한통 유료 전용

    이 과정을 엿보며 내 아이의 젠더 감수성을 키우는 방법에 대한 힌트를 얻을 수 있죠. 책은 수업 주제에 따라 ‘여자답게, 남자답게 대신 나답게’ ‘젠더 감수성 기르기’ ‘교실에서 페미니즘’ 등 3개 파트로 나누어져 있는데요. 각 파트에 있는 여러 수업 중 가정에서 쉽게 따라 할 수 있을 만한 수업을 한 가지씩 뽑아서 정리했습니다.

    2023.08.10 14:21

  • 매년 수천만원 적자도 괜찮아…‘암투병’ 그녀의 특별한 그곳

    매년 수천만원 적자도 괜찮아…‘암투병’ 그녀의 특별한 그곳 유료 전용

    이들이 그 오랜 시간 동안 어린이 서점을 운영할 수 있었던 비결은 뭘까? 서점에서 전시를 열고 연극을 올리는 이유는 무엇일까? 왜 책이라면 거들떠보지도 않던 아이도 이곳에 한번 발을 딛게 되면 몇 년씩 발길을 이어가는 걸까? hello! Parents가 여름방학을 맞아 아이와 함께 가 볼 만한 책방 두 곳을 선정, 지난주 ‘ ’에 이어 책과아이들을 찾았다. 오랫동안 바라던 마당이 있는 서점을 운영하게 된 그의 새로운 꿈은 아이들을 위한 소극장을 짓는 것이다. 일곱 살 때 강 대표의 구상을 듣고 "딱 책과 아이들이구만" 하고 책방 이름을 붙여준 첫째 딸 기영(32)씨는 이제 한 달에 한 번씩 책방을 찾아 음악과 함께 듣는 그림책 교실 수업을 진행한다.

    2023.08.09 16:32

  • 책 보면 불러도 모르는 아이…근데 공부는 왜 못하는 거죠?

    책 보면 불러도 모르는 아이…근데 공부는 왜 못하는 거죠? 유료 전용

    좋아하는 일에 몰입한다면 집중력이 좋다고 할 수 있지만, 그러느라 해야 할 일에 관심을 기울이지 않는다면 주의력은 나쁘다고 할 수 있다. 아이가 주의력이 부족한지 어떻게 알 수 있나요? ADHD처럼 과잉행동이 명백하게 드러나는 경우도 있지만, 일명 ‘조용한 ADHD’라고 불리는 주의력결핍장애(ADD)처럼 겉으로 봐서는 전혀 알 수가 없는 경우도 많아요. 주의력 문제가 정서 문제로도 이어지나요? 전환주의력이 부족한 아이들 중 융통성이 떨어지는 경우가 많아요.

    2023.07.30 13:55

  • “원어민 과외? 챗GPT 써라” 30년 영어강사 추천 활용법

    “원어민 과외? 챗GPT 써라” 30년 영어강사 추천 활용법 유료 전용

    특히 대학과 교육청에서 교사를 가르치고, 유치원 교사와 함께 영어 교재를 만들면서 아이에게 영어를 가르치는 데엔 완전히 다른 접근법이 필요하다는 걸 깨달았다. 이를테면 5형식 문장을 만들어 달라고 하면 이해하지 못하죠. 챗GPT에 7세 수준으로 지문을 써 달라고 하면 영어가 모국어인 7세 아이로 받아들이거든요.

    2023.07.16 14:56

  • 일상에서 살핀 아동 인권 이야기

    일상에서 살핀 아동 인권 이야기

    국가인권위원회는 2017년 노키즈존을 아동 차별 행위로 규정했지만, 2017년 240곳에서 지난해 432곳으로 되려 늘어났다. 1958년 제정된 민법 제915조 징계권 조항이 2021년에야 삭제돼 부모의 자녀에 대한 체벌이 금지됐다는 사실은 아동 학대 예방을 위해 가야 할 길이 얼마나 많이 남았는지 단적으로 보여준다. 나이가 어릴수록 학대가 많을 것이라는 통념을 뒤집는 아동 학대 피해 연령 등 눈여겨볼 만한 통계도 많다.

    2023.07.15 00:33

  • '노키즈존''주린이''잼민이'....일상에서 들여다본 아동인권 현장[BOOK]

    '노키즈존''주린이''잼민이'....일상에서 들여다본 아동인권 현장[BOOK]

    국가인권위원회는 2017년 노키즈존을 아동 차별 행위로 규정했지만, 2017년 240곳에서 지난해 432곳으로 되려 늘어났다. 세이브더칠드런 등의 단체에서 강사로 활동 중인 저자 5명은 일상에 만연한 아동 인권 침해 현장을 한 발 깊숙이 들여다본다. 부모 입장에서 노키즈존에서 문전 박대당한 사례를 보여주고, 아이 입장에서 왜 이러한 일이 생겨났는지 함께 이야기를 나누며 대처 방안을 찾아보는 식이다.

    2023.07.14 14: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