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단독] 600조 주무르는 국민연금 기금본부장 다시 뽑는다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국민연금 기금운용본부

국민연금 기금운용본부

국민연금 기금운용본부장을 뽑는 절차가 다시 시작된다. 국민연금공단은 27일 홈페이지에 '기금이사 공모결과' 공고문을 내고 "공모 결과 적격자가 없었다"고 알렸다. 재공모에 최소한 두 달 이상 걸려 600조원을 움직이는 기금본부장의 공백이 장기화할 전망이다.

후보자 3명 인사 검증 통과하지 못해 #국민연금공단, 곧 재공모 절차 시작

 27일 업계에 따르면 기금본부장 최종 후보자가 정부의 인사 검증을 통과하지 못한 것으로 밝혀졌다. 이에 따라 기금운용본부는 곧 재공모에 들어가기로 했다.

 기금본부장 인선 과정에 정통한 관계자는 "청와대 민정수석실의 인사 검증에서 그냥 넘어갈 수 없는 문제점이 발견됐다"고 말했다. 그는 어떤 문제인지 밝히기를 거부했다.

 국민연금공단 지난 2월 기금운용본부장 공모를 시작했다. 16명이 지원했고 이 중 8명을 추려 4월 초 면접에서 3명으로 압축했다. 국민연금 기금이사추천위원회는 곽태선 전 베어링자산운용 대표와 윤영목 제이슨인베스트먼트 고문, 이동민 전 한국은행 외자운용원 투자운용부장 등 3명의 후보를 이사장에게 추천했다. 이사장이 보건복지부 장관 승인을 받아 임명한다.

기금이사추천위원회가 3명을 추천한 뒤 청와대에서 인사 검증에 들어갔으나 두어 달 동안 결과가 나오지 않으면서 이런저런 소문이 무성했다. 곽 전 대표가 가장 유력한 후보로 거론됐다. 하지만 김기식 전 금융감독원장 낙마 이후 정부의 강화된 인사 검증 기준을 넘지 못한 것으로 보인다.

 기금본부장은 지난해 7월 강면욱 본부장이 스스로 사퇴한 뒤 약 1년 가까이 공백 상태를 유지하고 있다. 시장에서는 공백이 길어지면서 600조원 거대기금의 수익률에 차질이 발생한다는 우려의 목소리가 높다.
 신성식 기자ssshin@joongang.co.kr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