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교육감 선거 D-1]시도별 교육감 후보와 주요 공약은

중앙일보

입력

전국 17개 시·도 교육감 선거가 유권자들의 무관심으로 ‘깜깜이’로 치러질 공산이 큰 가운데, 교육감 후보들은 투표를 하루 앞둔 12일까지 막판 표심 잡기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특히 인지도가 높지 않은 신진 후보들은 정책과 공약 설명에 앞서 유권자들에게 이름 알리기에 힘을 쏟고 있다.

전국 17개 시도교육감 선거에 출마한 후보자 명단. [중앙선관위]

전국 17개 시도교육감 선거에 출마한 후보자 명단. [중앙선관위]

‘교육 소통령’으로 불리는 서울교육감은 박선영·조영달·조희연(가나다 순) 세 후보가 3파전 중이다. 보수 성향의 박선영 후보는 ‘전교조 청산’과 ‘학력 향상’을 대표 공약으로 내걸고 있다. 박 후보는 “그간 전교조는 학생을 이념의 도구화·수단화했고, 그 결과 학력이 뚝뚝 떨어지는 결과를 초래했다”면서 “교육감에 당선되면 전교조가 쌓아올린 적폐를 청산하겠다”고 말했다. 또 “2015~16년 학업성취도 평가에서 서울의 기초학력 미달자가 전국에서 가장 많았다”면서 “학군에 관계없이 학생·학부모가 원하는 고교에 진학할 수 있도록 고교 선택 100% 자율제를 시행하고 0교시와 방과후 수업을 부활시켜 학력을 끌어올리겠다”고 강조했다.

‘교육의 탈(脫)정치’를 공약으로 내건 조영달 후보는 “보수·진보 논쟁에 휩싸인 교육현장을 구해내겠다”고 나섰다. 이를 위해 현재 4년인 교육감 임기를 3년 또는 2년으로 단축해 다음 교육감 선거는 지방선거와 분리해 치르도록 하고, ‘서울교육지속가능발전위원회’라는 특별기구를 만들어 중장기 교육 정책을 설계하고 실현해나가겠다고 밝혔다. 또 고교 교육과정을 진학이 아닌 진로 중심으로 전환한 ‘드림캠퍼스’를 시행하겠다고도 말했다.

현 서울교육감인 조희연 후보는 “지난 임기에 시행했던 교육 정책을 보완하고 구체화해 서울 교육을 보다 안정적이고 완성도 있게 이끌겠다”는 포부를 밝혔다. 조 후보는 “지난 임기와 마찬가지로 외고·자사고를 일반고로 전환하고 일반고의 교육 여건을 끌어올리겠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이를 통해 모든 학생이 동등한 출발선에서 다양하고 특색있는 교육을 받게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또 서울 시민 10만 명 이상이 요청하면 교육청이 답하는 ‘시민청원제’, 찬반이 첨예하게 갈리는 교육정책에 대해 논의하는 ‘시민 참여형 숙의 민주주의 제도’를 도입하겠다고 했다.

조희연(왼쪽부터), 박선영, 조영달 서울시교육감 후보가 투표일을 앞두고 서울 지역 일대에서 유권자들을 만나 지지를 호소하고 있다.(각 후보 선거 캠프 제공) [뉴스1]

조희연(왼쪽부터), 박선영, 조영달 서울시교육감 후보가 투표일을 앞두고 서울 지역 일대에서 유권자들을 만나 지지를 호소하고 있다.(각 후보 선거 캠프 제공) [뉴스1]

이번 6·13 지방선거에 나선 전국 17개 시·도 교육감 후보들의 공약은 진보·보수 간 차이가 크지 않다는 것이 큰 특징이다. 이전에는 진보 성향 후보들이 무상급식 확대를 주장하고, 보수 성향 후보들은 무상급식의 폐지 또는 축소를 강조하며 맞대결해왔다. 이번 선거에서는 대구교육감 선거에 나선 보수 성향의 강은희 후보를 포함해 전체 교육감 후보 가운데 61%가 ‘무상급식 확대’를 주장한다. 무상급식 폐지나 축소를 공약한 후보는 아예 없다.

‘무상 급식’이 아닌 ‘무상교육’에 대해서는 진보·보수 간 온도차가 분명했다. 진보성향의 민병희 강원교육감 후보는 ‘유치원부터 고등학교까지 돈 안드는 교육 완성’을 공약으로 내걸었지만, 보수 성향의 권오영 울산교육감 후보는 무상 교복 지원에 앞서 ‘반값 교복’부터 시행해야 한다는 단계적 복지 확대를 주장했다.

남북 관계 개석 국면 속에서 통일·평화·북한 교육에 대한 공약도 쏟아졌다. 진보 성향의 이재정 경기도교육감 후보는 통일시민 교과서를 개발하는 등 통일교육에 방점을 둔 공약을 발표했다. 보수 성향의 김성진 부산교육감 후보는 ‘역사 교과서에서 북한도발·세습정권·인권탄압 등의 내용이 삭제되는 것을 반대한다’고 했다.

관련기사

이에 대해 송기창 숙명여대 교육학과 교수는 “이념에 따라 공약의 차이가 분명했던 이전의 교육감 선거와 달리, 이번 선거에서 교육 복지는 진보·보수 모두의 가치가 됐다”면서 “유권자들은 ‘무상’이나 ‘복지’보다는 교육감 후보의 교육 철학과 비전을 꼼꼼하게 따져야 한다”고 말했다.

박형수 기자 hspark97@joongang.co.kr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