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김정은, 시진핑에 북한 4대 거점 경협 요구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종합 01면

지난 5월 중국 다롄(大連)에서 열린 2차 북·중 정상회담에서 김정은 국무위원장이 시진핑(習近平) 국가주석에게 대규모 경제협력을 요청했다고 익명을 요구한 대북 소식통이 5일 전했다.

소식통 “다롄 정상회담 때 요청” #김정은·트럼프 12일 오전 10시 회담 #미국 밤 9시 시청률 최고시간 맞춰

이 소식통은 “싱가포르에서 열리는 북·미 정상회담이 성공적일 경우 중국은 북한이 요구한 경협과 관련한 지원을 구체화할 것”이라고 말했다. 그에 따르면 김 위원장의 요청 핵심은 4곳을 거점으로 하는 프로젝트다. 거점은 수도 평양, 서해안 남포항, 국경지대인 신의주와 황금평·위화도, 동해안의 청진항 등이다. 경협 방식은 중국 중앙정부의 보증을 받은 산둥(山東)성, 랴오닝(遼寧)성 등 지방정부가 대기업 등을 동원해 북한 내 거점을 개발하는 식이다. 핵·경제 병진 노선에서 경제발전 노선으로 전환한 김정은이 동·서·북부 거점을 축으로 경제발전을 도모하려 한다는 얘기다.

이 소식통은 “그동안 북한에 진출한 중국 기업은 대부분 중소 규모로 인프라 개발 등에 한계가 있었다”며 “2차 북·중 회담 이후 평양의 인프라 건설, 중국의 거대 보험회사 투자, 함경남도 단천지구 등 지하자원 매장 지역 개발 투자 문제도 논의되고 있는 것으로 안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특히 지리적으로 중국 산둥성은 평양 및 남포항과 가깝고, 랴오닝성은 신의주 국제경제지대, 황금평·위화도 경제무역지대 등과 가까워 투자·물류 비용 등에서 이점이 있다. 중국이 청진항에 대규모 투자를 할 경우 나진·선봉 경제무역지대를 선점한 러시아와 동해 경제권을 둘러싸고 경쟁이 벌어질 것이란 관측도 나온다.

북한은 현재 나선경제무역지대, 개성공업지구, 금강산관광특구, 신의주 국제경제지대, 황금평·위화도 경제무역지대 등 중앙급 대규모 경제특구 5곳과 중소 규모의 경제특구 20여 곳에 대한 외자유치를 추진하고 있다.

중국, 평양행 정기 항공편 200일 만에 재개

이와 관련해 일본 도쿄신문은 최근 북·중 관계 소식통을 인용해 “다롄 회담에서 시 주석은 북한의 비핵화 진전에 따라 중국이 경제협력을 확대할 것이라는 의사를 표했다”고 보도했다. 윤경우 국민대 중국학부 교수는 “과거 한국 정부가 현대아산을 앞세워 경협을 했던 방식과 유사하게 투자해 달라고 북한이 중국에 요청한 것”이라며 “중국 정부의 입장에서도 북한과 밀접한 관계를 유지하면서 영향력을 행사하는 데 경협이 도움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북·중 정상회담 이후 항공노선 재개 등 양국 간 교류도 활발해지고 있다. 지난해 11월 중단됐던 중국국제항공(에어차이나) 베이징~평양 정기항공편이 200일  만인 6일 재개된다. 에어차이나는 핵·미사일 도발로 미국이 북한을 테러지원국으로 재지정하자 평양행 노선 운항을 중단했다. 현지에선 “이번 조치는 중국의 대북제재 완화와 승객이 증가하는 계절적 요인이 복합적으로 작용한 것”이라고 분석했다.

한편 도널드 트럼프 미 대통령과 김정은 국무위원장 간 역사적인 정상회담이 12일 오전 10시(한국시간) 열린다고 백악관이 밝혔다. 세라 샌더스 백악관 대변인은 4일(현지시간) “(의전·경호 관련) 협상은 마무리 단계에 있고, (의제 관련) 판문점 협상은 계속되고 있다”며 “첫 회담은 잠정적으로 싱가포르 시간 오전 9시, 미 동부 시간 11일 밤 9시에 열린다”고 밝혔다. 미국의 밤 9시는 시청률이 가장 높은 시간이어서 트럼프가 이를 고려한 것이란 분석이다. 트럼프 대통령이 최근 이번 싱가포르 회담을 ‘과정(process)’이라고 표현한 데 이어 이날 샌더스 대변인도 ‘첫 회담’임을 강조해 추가 회담이 이어질 수 있음을 시사했다.

샌더스 대변인은 “트럼프 대통령이 자신의 생각을 싱가포르에서 김정은에게 직접 전할 것이며, 초점은 (북한) 비핵화”라고 강조했다. 또 “대통령이 언급했듯, 우리는 (북한에 대해) 강력한 제재를 하고 있고, 북한이 비핵화하지 않는 한 제재를 해제하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5일 싱가포르 정부는 시내 중심가 샹그릴라 호텔 주변 탕린 권역에 이어 남부 센토사 섬 일대를 10~14일까지 6·12 북·미 정상회담 ‘특별행사구역’으로 지정했다.

서울=최익재 기자, 베이징=신경진 특파원 ijchoi@joongang.co.kr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