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정동영 “文, 김정은과 통화해야…핫라인 이럴 때 쓰라고 만든 것”

중앙일보

입력

문재인 대통령. [사진 청와대]

문재인 대통령. [사진 청와대]

노무현 정부의 통일부 장관을 지낸 정동영 민주평화당 의원이 북·미 정상회담이 취소된 것과 관련, “문재인 대통령의 역할이 더 중요해졌다”고 말했다.

정 의원은 25일 YTN라디오 ‘김호성의 출발 새아침’을 통해 “(북미회담 취소가) 외교의 종말이라고 보진 않는다. 외교가 빛나는 것은 위기의 순간에 빛난다”며 이같이 말했다.

정 의원은 이번 회담이 취소된 배경에 대해 “김정은 위원장이나 트럼프 대통령 간 전략적 결단 또는 거래 의지에 문제가 생긴 거라고 보지는 않는다”며 “볼턴과 김계관의 말 전쟁, 펜스와 최선희 간 말 전쟁, 그리고 트럼프 대통령의 예측 불가능한 결정방식 등이 위기를 초래했다”고 말했다.

정 의원은 북미 정상 간 직접적인 대화가 되지 않는 상황을 지적하며 문 대통령이 보다 적극적인 중재에 나서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김 위원장과 트럼프 대통령 간에 직접 전화가 가능하면 좋겠지만 트럼프 대통령이 ‘마음이 바뀌면 전화나 편지로 알려 달라’라고 말했다”며 “문 대통령은 직접 트럼프 대통령이 왜 회담을 취소했는지에 대한 자세한 설명을 듣고, 그 말을 들은 걸 가지고 김정은 위원장과 통화를 해서 의사를 확인해야 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남북 정상 간) 핫라인은 이럴 때 쓰라고 만들어놓은 것”이라고 덧붙였다.

정 의원은 또 북미회담 재개 가능성에 대해 “김 위원장이 상황에 대해서 짚을 것은 짚더라도 북미회담에 대한 의지를 확실히, 또 비핵화에 대한 의지를 확실히 밝힌다면 트럼프 대통령도 정상회담을 취소하는 명분 사라지게 된다”며 “상황은 또 급반전할 수 있다고 본다”고 낙관했다.

김은빈 기자 kim.eunbin@joongang.co.kr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