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이국종 교수 "17개 외상센터 일률 지원 중지해야"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사진 청와대 페이스북]

[사진 청와대 페이스북]

이국종 아주대병원 중증외상센터장이 현행 외상의료체계에 대한 쓴소리를 쏟아냈다. 이 센터장은 24일 국회도서관에서 열린 '대한민국 외과계의 몰락-과연 돌파구는 없는가’ 주제의 정책 토론회에서 문제점을 지적했다. 이날 토론회는 국회와 외과계 5개 학회가 공동 주최했다.

국회와 외과5계 학회 정책토론회서 제안 #엄격히 평가해서 지원을 차등하고 #세계표준대로 하는 소수 센터에 집중해야

 이국종 교수는 대한외과학회 특임이사 자격으로 발표했다. 이 교수는 미리 배포한 자료에서 "현재 전국에 17개의 병원이 권역외상센터 사업 대상자로 지정되어 운영 중이지만 2012년 처음 이 사업을 시작한 이래 당초 계획하고 의도한 방향대로 가고 있는 외상센터가 많지 않다"고 지적했다.

 이 교수는 "세계 표준에 맞게 운영되고 있는 몇몇 외상센터에는 입원환자가 이미 병상을 초과해 자주 운영 불능상태에 빠진다. 이로 인해 외상센터로 와야 할 환자들이 적절한 병원을 찾지 못하는 일이 반복되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 교수는 "여러 외상센터에서 '수술할 환자가 적어 의사들의 실력 감퇴될 수 있으니 외상센터 전담 의료진들이 일반진료 및 정규수술에 참여하는 것을 공식적으로 허용해야 한다'는 의견을 제시하기도 하지만 이는 국가적 재정 지원이 중증외상환자치료 목적이라는 점을 간과한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 교수는 "현재의 일률적인 지원 방식을 중지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대신 "엄격한 기준을 설정해 평가를 진행하고 그 결과에 따라 선별적으로 지원해야 한다"면서 "현재 세계 표준에 합당한 활동을 하는 외상센터는 추가로 충분히 지속해서 지원돼야 한다"고 말했다.

 그는 "수년간 재정지원을 받았음에도 불구하고 아직 문을 열지 못하거나 진료 실적이 미비한 외상센터들은 중소형 외상센터로 레벨을 낮출 필요가 있다"며 "당초 지역 수요를 정확하게 예측하지 않고 설립한 오류를 지금이라도 과감하게 고쳐야 한다"고 말했다. 이 교수는 "소수의 거점 대형 외상센터로 정책을 전환해야 한다"고 제안했다.

 이 교수는 "외상외과 의사들이 부족한 상황을 고려할 때 '선택과 집중'을 해야 하며 외상센터가 적더라도 세계표준에 합당한 진료와 운영이 될 수 있는 대표 성격의 외상센터들을 더욱 키워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외상센터에서 제대로 된 외상외과 의사들을 양성하려면 동일한 규모에다 동일한 지원 및 평가를 받는 17개 외상센터를 상황에 맞게 조정하고 특성에 맞는 선별적 지원과 평가가 이루어져야 한다"고 말했다.

 이 교수는 외상센터 전담 전문의가 일반 진료를 할 수 있게 하자는 일부 주장에 대해 분명한 반대 입장을 밝혔다. 이 교수는 "여러 외상센터에서 외과의사들의 실력 감퇴를 막기 위해 국가에서 임금을 지원하는 외상센터 전담 의료진들이 일반 진료 및 정규수술에 참여하는 것을 공식적으로 허용해야 한다는 의견을 제시하고 있다"며 "이는 외상센터 재정 지원이 중증외상환자 치료에 초점을 맞춘 것이라는 점을 간과한 것"이라고 비판했다. 그는 "마치 공항 설립 예산으로 호텔을 지을 수는 없듯이 중증외상환자 진료를 전담한다는 약속을 하고 세금으로 지원받는 임금을 받는 의사들이 일반진료에 참여하는 것은 정부의 행정체계에서는 절대 이해하지 못한다"라며 "'일반진료와 외상진료를 같이 하시려면 국가에서 인건비 지원을 받지 않으면 된다"고 단순한 답을 제시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날 토론회는 더불어민주당 김상희 의원, 박인숙(자유한국당) 의원, 심상정(정의당) 의원, 양승조(더불어민주당)의원, 윤소하(정의당)의원, 정춘숙(더불어민주당)의원, 최도자(바른미래당) 의원과 대한신경외과학회, 대한외과학회, 대한흉부심장혈관외과학회, 대한비뇨기과학회, 대한산부인과학회 등 5개 외과계 학회가 공동 주최했다.
 신성식 기자ssshin@joongang.co.kr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