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소비, 투자 2개월 연속 증가...GM군산공장 폐쇄 영향은 크지 않아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소비와 투자가 2개월 연속 동반 증가하면서 경기 회복세를 이끌었다. 통계청이 30일 발표한 2018년 2월 산업활동동향에 따르면 소매판매(소비)는 의복 등 준내구재(4.1%), 차량 연료 등 비내구재(0.3%)가 증가해 1월보다 1.0% 늘어났다. 설비투자도 특수산업용 기계 등 기계류(-4.4%) 투자는 감소했지만, 선박 등 운송장비(21.7%) 투자가 늘어 전월보다 1.3% 증가했다.

2월 산업활동동향

2월 산업활동동향

생산, 소비, 투자가 모두 증가하는 트리플 강세를 보였던 1월에 이어 2월에도 경기 회복세가 지속했다는 의미로 해석된다. 생산도 2월 전체 산업생산은 전월과 동일한 보합세를 보였지만 광공업생산은 1.1% 증가했다. 광공업 생산은 기타 운송장비(-8.7%) 등에서 감소했지만, 자동차(5.1%)와 반도체(4.7%) 등이 늘어 전체적으로 증가했다.

한국GM 군산공장 폐쇄는 군산 지역 이외에 전국적으로는 큰 영향을 미치지 않았다. 군산이 포함된 전북 지역 광공업 생산지수는 전월보다 0.7% 증가하는 데 그쳐 전달(3.7%)보다 증가 폭이 축소됐다. 어윤선 통계청 산업동향과장은 “국내 자동차 산업은 현대ㆍ기아자동차의 비중이 높아서 한
국GM 군산공장 폐쇄가 전체 광공업생산에 미치는 영향은 크지 않았다”고 말했다.

서비스업 생산은 금융ㆍ보험(-0.8%) 등에서 감소했지만, 도소매(1.6%)와 보건ㆍ사회복지(0.6%) 등이 늘어 전월과 동일한 보합세였다.

 현재의 경기상황을 보여주는 동행지수 순환변동치는 전월 대비 0.1포인트 상승했지만, 앞으로의 경기국면을 예고하는 선행지수 순환변동치는 0.2포인트 하락했다.
세종=박진석 기자 kailas@joongang.co.kr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