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카카오택시 “따블” 제동 걸리나…우상호 “시장되면 불허”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카카오택시가 더불어민주당 서울시장 후보 경선의 쟁점으로 떠오를까.

카카오택시를 운영하는 카카오모빌리티는 지난 13일 택시 미터기 요금 외에 별도로 수수료를 내면 택시를 빨리 잡을 수 있는 호출 서비스를 내놓겠다고 밝혔다. 과거 택시가 손님을 보고도 그냥 지나치려고 하면 “따블(더불)”을 외쳐서 차를 세웠던 것처럼 ‘웃돈’을 주면 택시를 더 빨리 잡을 수 있도록 하겠다는 것이다.

서울 강남역이나 종로 인근에서 택시를 잡지 못해 발을 동동 굴러본 경험이 있는 사람들은 이러한 카카오택시의 서비스 도입에 찬성하고 있다. 반면 결과적으로 택시비 인상으로 이어져 승객이 피해를 볼 수 있다며 반대하는 의견도 팽팽하다.

더불어민주당 서울시장 후보 경선에 참여하려는 박원순 서울시장과 우상호 의원 [중앙포토]

더불어민주당 서울시장 후보 경선에 참여하려는 박원순 서울시장과 우상호 의원 [중앙포토]

그런 상황에서 민주당 서울시장 후보가 되려고 하는 우상호 의원이 16일 선제적으로 이 문제에 대한 입장을 밝혔다. 그는 자신의 페이스북에 “카카오택시의 편법 요금인상을 반대한다”며 “서울시장이 되면 이 제도 도입을 허용하지 않겠다”고 강조했다. 그는 “심야에 ‘따블! 따따블!’을 외치며 택시를 잡던 모습을 생각하게 된다”며 “택시기사 입장에서는 수천원의 추가 수익이 생기는 콜에 우선 응하게 될 것이고, 결국 신속 콜 이외의 콜은 점점 사라지게 될 것”이라고 했다.

박원순 서울시장은 아직까지 분명한 입장을 밝히지는 않고 있다. 서울시 측은 “(카카오모빌리티가) 서울시와 사전 협의를 하지 않았다”고 했다.

다만 박 시장은 지난해 10월 국회 국정감사에서 “(카카오택시) 앱에 (승객의) 목적지가 표기되지 않도록 카카오택시 측에 강력하게 요청한 바 있다”며 “단거리 콜을 수락하는 기사에겐 인센티브를 부과하고 승객에게 콜비를 부과하는 방안 등을 요청했다”고 말했다.

카카오택시 이미지 [중앙포토]

카카오택시 이미지 [중앙포토]

김성태 자유한국당 의원이 지난해 국정감사 때 서울시와 경기도에서 받은 자료에 따르면 카카오택시 서비스가 시작된 2015년의 승차거부 신고 건수는 75건(서울시 57건, 경기도 18건)이었다. 하지만 2016년에는 226건(서울시 180건, 경기도 46건)에 달했다. 1년 사이 승차거부가 세 배로 늘어난 것이다.

허진 기자 bim@joongang.co.kr

관련기사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