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북미정상회담 왜 5월인가, 장소는?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김정은 북한 노동당 위원장. [AP=연합뉴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김정은 북한 노동당 위원장. [AP=연합뉴스]

8일(현지시간) 정의용 청와대 국가안보실장이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면담 직후 밝힌 북·미 정상회담 시점은 ‘5월 안에(By May)’다. 다만 미 정부 고위 관리는 이날 “김정은의 초청을 수용했지만 정확한 시간과 장소는 앞으로 결정해야할 사안”이라고 말했다.

청와대 고위 관계자는 회담시기와 관련해 “트럼프 대통령 말 중에 4월 얘기도 있었다”며 “정 실장이 ‘우선 남북이 만나고 난 뒤 그 다음에 북미가 만나는게 좋겠다’고 얘기해서 시기가 5월로 조금 늦춰진 것”이라고 설명했다.

그동안 미국은 북한과의 직접 대화 조건으로 ‘비핵화’를 강조해왔다. 공개된 남북합의(언론발표문)엔 북한의 핵 사찰 수용 등과 같은 실질적인 비핵화 절차에 대한 표현은 없었다. 그럼에도 트럼프 대통령은 가급적 빨리 김정은을 만나고 싶어했다는 의미다.

이는 이왕 담판을 지으려면 시점을 늦춰 돌발 변수를 만들기 보다 차라리 전격적으로 하는 게 낫다는 판단일 수 있다. 4월 말에 남북 정상회담이 예정돼있는 만큼 그 때 이뤄지는 논의들을 토대로 북한의 비핵화 의지를 평가해 볼 수도 있다. 하반기로 가면 8월에 한ㆍ미연합훈련인 ‘을지프리덤가디언(UFG)’, 북한의 정권수립일인 9ㆍ9절 등 양측에 부담이 되는 일정들이 이어진다. 11월엔 미국 중간선거도 있다.

트럼프 대통령의 국내 정치 상황도 크게 작용했을 가능성이 있다. 서정건 경희대 정치외교학과 교수는 “트럼프 대통령이 ‘관세 폭탄’에 대한 공화당 의원들의 반발, 성추문 등으로 코너에 몰려있기 때문에 ‘최대 압박과 제재’라는 자신의 외교술이 성공한 사례를 보여주기 위해 김정은과 만나기로 한 것일 수 있다”고 말했다.

만약 북·미 정상회담이 열린다면 개최지는 일단 평양이 유력히 거론된다.김정은은 집권뒤 북한 밖으로 나온 적이 한번도 없기 때문이다. 성사단계까지 갔던 2000년 빌 클린턴 미국 대통령과 김정일 국방위원장 간의 회담도 평양 개최를 전제로 추진됐다. 하지만 김정은이 직접 워싱턴을 방문하거나, 판문점이나 제주도 등지에서 회담이 열릴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

박유미 기자 yumip@joongang.co.kr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