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블록체인은 제2 인터넷 혁명 이끌 핵심 기술”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종합 10면

진대제

진대제

블록체인 관련 업체 60곳이 참여하는 한국블록체인협회가 26일 출범했다.

블록체인협 출범, 진대제 회장 선출 #진 회장 “암호화폐 투기 우려 공감”

이날 한국블록체인협회는 서울 여의도 국회의원회관 대회의실에서 창립총회를 열고 초대 회장으로 진대제(사진) 전 정보통신부 장관을 선출했다. 진대제 한국블록체인협회 회장은 “뛰어난 정보보안성과 거래안정성과 편의성에 기반한 블록체인 산업은 21세기 미래 산업의 핵심 분야”라며 “우리나라에서도 많은 투자와 기술 개발이 필요한 신산업 영역”이라고 말했다.

진 회장은 삼성전자 사장 출신으로, 2003년부터 2006년까지 3년간 정통부 장관을 지냈다. 진 회장은 이날 창립 총회에서 “블록체인 기술이 ‘제2의 반도체’이자 ‘제2의 인터넷 혁명’을 이끌 핵심 기술”이라고 강조했다. 협회의 역할에 대해서는 “20세기 3차 산업까지의 경험만을 기준 삼아서 아직 우리가 경험해보지 못한 21세기 4차 산업의 가능성을 미리 예단하고 막아버리는 우를 범하지 않도록 적절한 예측과 전망을 제공하는 역할을 하겠다”고 밝혔다. 다만 투기 수준으로 번진 암호화폐 투자 과열에 대해 진 회장은 “기술에 대한 정확한 이해 없는 ‘묻지마’ 투자는 도박과 다를 바 없다는 정부의 우려에 상당한 공감을 느끼고 있다”고 밝혔다. 블록체인협회는 암호화폐 거래소의 영업질서 유지와 분쟁 시 자율 조정을 위해 자율규제위원회를 설치했다. 초대 자율규제위원장으로 전하진(전 한글과컴퓨터 대표) 전 국회의원을 선임했다.

박수련 기자 park.suryon@joongang.co.kr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