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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J대한통운의 ‘휠소터’ 100호기 돌파…자동화로 택배기사 업무 개선

중앙일보

입력

CJ대한통운의 택배상자 자동분류 시설 휠소터. [사진 CJ대한통운]

CJ대한통운의 택배상자 자동분류 시설 휠소터. [사진 CJ대한통운]

CJ대한통운은 최근 자사의 택배 물류 자동화기기 휠소터(Wheel Sorter)를 100번째로 설치했다고 19일 밝혔다. 휠소터는 컨베이어 벨트에 흘러가는 택배 상자를 작은 바퀴들로 지정된 구역으로 밀어 자동 분류하는 설비다.

CJ대한통운은 지난 2016년 9월 분류 자동화에 1227억원을 투자하면서 세계 최초로 택배 서브터미널에 휠소터를 개발·설치한다고 발표했다. 이후 인천을 시작으로 지난해까지 약 90여 곳에 휠소터가 설치됐다. 이후 2년 4개월 만에 부산 사하구 장림동 터미널에 100번째 휠소터를 가동했다.

CJ대한통운 관계자는 “휠소터 도입으로 작업 강도가 완화되고 배송 시간이 다변화되는 등 택배 현장이 획기적으로 바뀌고 있다”며 “이로 인해 택배기사의 작업 패턴에도 변화가 생기고 있다”고 말했다.

가장 대표적인 변화는 택배기사들이 상품을 인수, 분류하는데 드는 작업 강도와 시간이 줄어들었다는 점이다. 과거에는 컨베이어 앞에 바짝 붙어 빠르게 움직이는 택배 상자를 육안으로 살펴보며 송장에 적힌 주소를 판별하고 손으로 직접 분류했다. 하지만 이제는 휠소터가 지역별로 자동 분류해 택배기사 앞까지 전달해주고, 택배기사는 자기 앞에 도착한 상품을 배송순서 및 노하우에 따라 차량에 적재만 하면 된다.

택배기사가 작업 시작 시간과 배송 시간을 유연하게 조정할 수 있게 됐다는 점 또한 인상적이다. 과거 택배기사들은 상품을 인수하기 위해 아침 7시까지 전원 동시에 터미널로 향했다. 지금은 그럴 필요가 없다. 동료들과 3인 1조, 6인 1조, 9인 1조 등으로 조를 편성해 일부만 일찍 도착해 자동 분류된 상품을 정리하고, 다수의 택배기사는 9시, 10시부터 작업을 시작해도 된다. 이에 따라 오전 배송도 가능해졌다.

휠소터 설치가 본격화되면서 CJ대한통운 택배기사 1만 7000명 중 60%인 1만명이 자동분류 기능을 활용하고 있다. CJ대한통운 측은 향후 휠소터를 추가 설치해 더 많은 택배기사가 혜택을 보게 할 예정이다.

CJ대한통운 관계자는 “자동 분류에 따른 작업 효율 증대와 방식 변화로 택배기사의 배송 출발이 약 3시간 정도 당겨졌고 이에 따라 고객은 3시간 빨리 상품을 받아볼 수 있게 됐다”며 “여기에 택배기사는 고객의 문의나 요청에 보다 적극적으로 응대할 수 있는 여건이 마련되면서 고객 서비스가 향상됨과 동시에 수입도 증대되는 등 긍정적인 효과를 거두고 있다”고 말했다.

이승호 기자 wonderman@joongang.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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