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미리보는 오늘] 文정부 공약따라 오른 병사 월급…얼마나 올랐나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1월 19일 중앙일보 미리보는 오늘 입니다.

위 재생(▶) 버튼을 누르면 음성으로 들으실 수 있습니다.

병사 월급이 일제히 인상됩니다.  

[연합뉴스]

[연합뉴스]

문재인 정부의 공약에 따른 '공무원 보수 규정 개정안'이 오늘 공포됩니다. 이에 따라 이번 달부터 이병과 병장이 각각 30만6000원과 40만5000원의 월급을 받는데요. 국방부는 2022년까지 병사 월급을 각각 55만2000원과 67만6000원까지 올려 현역병이 여윳돈을 모아 사회 진출에 대비할 수 있도록 유도할 방침입니다.
▶더읽기 병장월급, 내년부터 21만6000원에서 40만5700원으로 87% 인상

문 대통령이 취임 첫 민주노총 지도부와 면담합니다

문재인 대통령이 지난해 10월 24일 오후 청와대에서 열린 ''노동계 초청 대화''에서 김주영 한국노총 위원장 등 참석자들과 차담회를 하고 있다. [사진 청와대사진기자단]

문재인 대통령이 지난해 10월 24일 오후 청와대에서 열린 ''노동계 초청 대화''에서 김주영 한국노총 위원장 등 참석자들과 차담회를 하고 있다. [사진 청와대사진기자단]

문 대통령은 오늘 청와대에서 김주영 한국노총 위원장과 김명환 민주노총 위원장과 개별 면담을 갖습니다. 주목할 부분은 민주노총 지도부와 만남입니다. 사실상 취임 후 첫 만남이기도 하고, 한상균 전 위원장 문제로 갈등을 빚어왔기 때문입니다. 청와대는 노동계 산적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 대화가 필요하다는 입장입니다. ‘사회적 대타협’의 중요성을 강조한 문 대통령이 민주노총을 노사정 대화 테이블로 다시 끌어올 수 있을지 이목이 쏠립니다.
▶더읽기 재계 우려에 최저임금 보완책 찾는 문 대통령

검찰이 이광구 전 우리은행장의 영장실질심사를 엽니다.  

이광구 전 우리은행장 [중앙포토]

이광구 전 우리은행장 [중앙포토]

이 전 행장은 전직 임원 1명과 함께 신입사원 특혜 채용 혐의를 받습니다. 지난 2015년부터 지난해까지 신입사원 공채에서 국정원과 금융감독원 고위 간부, 친인척 등 30여명의 특혜 채용을 했다는 의혹입니다. 지난해 11월부터 검찰 수사가 시작되자 이 행장은 행장직에서 사퇴했습니다.
▶더읽기 이광구, 특혜채용 논란에 사의 … 금융권 인사태풍

방탄소년단이 영국 BBC 방송에 출연합니다.  

11일 경기 일산 킨텍스에서 열린 제32회 골든디스크 음반 부문 시상식에서 대상을 받은 방탄소년단.

11일 경기 일산 킨텍스에서 열린 제32회 골든디스크 음반 부문 시상식에서 대상을 받은 방탄소년단.

방탄소년단을 중심으로 K팝 열풍을 다룬 다큐멘터리인데요. 최근 진행자 아델 로버츠가 자신의 SNS에 방탄소년단과 찍은 인증 사진과 영상을 올려 눈길을 끌었죠. 한국에서는 오늘 오후 2시, BBC 라디오1채널 공식 유튜브 등을 통해 볼 수 있습니다.
▶더읽기 BBC “방탄소년단이 강남스타일 싸이 ‘반짝 인기’와 다른 이유는…”

하늘 맑아도 마스크는 꼭 챙기세요.

미세먼지 서울 [연합뉴스]

미세먼지 서울 [연합뉴스]

미세먼지 농도, 서울은 보통 수준을 회복합니다. 하지만 경기·강원 영서·충북과 경북·전북 지역은 오늘도 미세먼지 나쁨을 유지하겠습니다. 아침 기온은 어제보다 5도에서 7도나 떨어져 서울 영하 4도, 춘천 영하 7도, 대구·울산 영하 2도를 보이겠지만, 낮 기온은 영상권으로 올라 포근합니다.
▶더읽기 [오늘의 날씨] 1월 19일

BBC 전파를 타는 방탄소년단의 운세를 볼까요 

[중앙포토]

[중앙포토]

음력 12월 3일 운세입니다. 오늘은 영국 BBC 방송 다큐멘터리에 나오는 방탄소년단 멤버들의 운세를 보겠습니다. 우선 92년 생인 진은 ‘사랑은 줄 때 더 행복’하다고 나왔습니다. 이어 93년생 슈가는 ‘도움을 주거나 받을 수도 있다’고 합니다. 94년 생인 RM과 제이홉은 ‘썸일까, 사랑일까. 헷갈림’이라고 나왔고, 95년 지민과 뷔는 ‘내 안에 너, 너 안에 나’라는 운입니다. 팀의 막내인 97년생 정국은 아직 ‘오늘의 운세’에 포함되지 않았네요.
▶더읽기 [오늘의 운세] 1월 19일 

기아차 노사가 임단협 타결 조인식을 엽니다.

기아차 노사의 잠정합의안이 어제 노조원 66.6%의 찬성으로 통과됐습니다. 이에 따라 8개월 간 끌어온 임금 및 단체협상도 타결됐습니다. 이에 노사는 오늘 오후 1시 조인식을 갖고 문제를 매듭 짓습니다. 합의안에는 기본급과 성과격려금 인상, 정년퇴직 예정자 지원 프로그램 확대 개편 등의 내용이 담겼습니다.

외교부 ‘유엔외교 독립패널’이 출범합니다

독립채널은 지난 1991년 유엔 가입 후 우리 유엔외교의 양적·질적 성장을 위해 추진된 외교부 산하 조직입니다. 학계와 시민사회 인사 8인으로 구성됐습니다. 독립패널은 오늘 외교부 청사에서 출범식을 갖고 5개월 간의 활동에 돌입합니다.

육군 39사단이 경남 지역에서 대테러 훈련을 합니다.  

39사단 현역 장병 9000명이 참가하는 대규모 훈련으로 진주, 거창 등에서 시작해 다음 달 9일까지 경남 전 지역에서 진행됩니다. 부대는 테러 상황을 가정한 실전 훈련인 만큼 소음 등 안전사고 예방에 주의를 기울이겠다고 밝혔습니다.

농림부 장관이 100인의 청년농업인을 만납니다

심각한 농어촌 고령화 속에서 청년 농업정책 개선이 필요하다는 판단에 열리는 행사입니다. 이를 위해 농림부는 참가신청을 받고 성별·지역·관심분야를 고려 최종 참가자를 선정했습니다. 행사에는 청년농업인의 애로사항 청취와 지원방안 등의 내용이 오갈 예정입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