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조세포탈·횡령… 부영 의혹, 검찰 수사로 실체 드러나나

중앙일보

입력

지난해 8월 이중근 부영 회장이 서울 중구 대한상공회의소에서 열린 제17대 대한노인회장 취임식에서 취임사를 하고 있다. 오른쪽은 서울 서소문로에 위치한 부영 본사. [중앙포토]

지난해 8월 이중근 부영 회장이 서울 중구 대한상공회의소에서 열린 제17대 대한노인회장 취임식에서 취임사를 하고 있다. 오른쪽은 서울 서소문로에 위치한 부영 본사. [중앙포토]

조세포탈 및 횡령, 불법 분양 등 각종 의혹을 받고 있는 부영에 대해 검찰이 강제 수사에 착수했다. 주택 임대업으로 성장한 부영은 자산 규모 21조7000억 원(지난해 기준)으로 재계 순위 16위 업체다.

9일 서소문 본사 등 압수수색 #주택사업 과탈세·개인비리 정황 #임대주택 분양가 부풀리기 의혹도 #'최순실 국정농단' 사건에도 연루

서울중앙지검 공정거래조세조사부(부장검사 구상엽)는 9일 부영에 대한 압수수색을 실시했다고 밝혔다. 압수수색 대상에는 ㈜부영주택 등 부영 계열사가 입주한 서울 서소문로 본사, 이중근(77) 부영 회장 자택 등이 포함됐다. 수사진은 주택사업과 관련한 각종 문서, 컴퓨터 하드디스크 자료 등을 확보했다.

부영은 탈세 및 비자금 조성뿐만 아니라 친족기업 ‘일감 몰아주기’, 불법 분양ㆍ임대 등 각종 의혹을 받아 왔다. 이번 압수수색이 사실상 ‘예정된 수순’으로 해석되는 이유다. 2016년 4월 국세청은 이 회장이 부인 명의의 회사를 통해 수십억원대 법인세를 탈루한 혐의를 포착하고 검찰에 고발했다. 또 부영이 캄보디아 신도시 조성사업 등을 통해 역외탈세를 한 정황이 담긴 자료도 검찰에 넘긴 것으로 알려졌다.

일감 몰아주기 역시 이 회장과 부영이 받고 있는 의혹 중 하나다. 공정위는 지난해 11월 부영이 2013년부터 3년간 상호출자제한기업집단(대기업집단) 지정 관련 자료를 제출하며 이 회장의 친족이 운영하는 7개 업체를 고의 누락했다며 검찰에 고발했다. 이 회장의 조카 유상월씨가 지분 80%를 보유한 흥덕기업의 경우, 부영의 임대 아파트 단지(102곳) 가운데 23개 단지의 경비, 22개 단지의 청소 업무를 맡고 있다.

특히 검찰은 부영이 임대주택 사업에서 분양가를 편법으로 부풀리는 등의 방식으로 부당이득을 챙겼는지 집중적으로 살피고 있다. 검찰 관계자는 “분양가를 부풀려 회사가 부당이득을 얻었고, 이 과정에서 불법 여부가 확인된다면 민생 차원에서도 심각한 범죄 사항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지난해 10월 경제정의실천연합(경실련)은 화성동탄2지구 부영아파트의 부실시공 및 허위원가 공개 의혹을 제기하며 검찰에 고발장을 제출한 바 있다. 이 밖에도 전북 전주, 제주 서귀포 등 전국 각지에서도 부영주택의 임대료 상승률(5%)을 놓고 실정법 위반 소지가 있는 것 아니냐는 주장이 제기됐다.

부영은 ‘최순실 국정농단’에도 연루됐다는 의혹 역시 받고 있다. 이중근 회장이 2016년 2월 안종범(59ㆍ구속) 전 청와대 정책조정수석을 만나 K스포츠재단에 70억원을 출연하는 대신 세무조사 무마를 청탁했다는 정황이 포착됐기 때문이다. 당시 “부당한 세무조사를 받게 됐는데 이 부분을 도와주실 수 있을지 모르겠다”는 이 회장의 발언이 회의록 형태로 폭로됐다.

부영 관계자는 “아직 수사 중인 사항에 대해서 특별히 말씀드릴 것이 없다”며 말을 아꼈다. 이 회장은 현재 대한노인회장을 역임하고 있다. 서소문 부영 사옥(옛 삼성생명 건물) 1층에는 나무로 된 대한노인회 현판이 걸려 있다. 부영은 채동욱 전 검찰총장 등이 파트너로 참여한 법무법인 서평을 이번 사건의 변호인으로 선임했다.

김영민 기자 bradkim@joongang.co.kr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