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볼턴 “북 군사공격할 때 곧 온다”…케이식 "전쟁 엄포 옳은 외교정책 아냐"

중앙일보

입력

존 볼턴 전 미국 국무부 차관.[폭스뉴스 촬영]

존 볼턴 전 미국 국무부 차관.[폭스뉴스 촬영]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가까운 대북 강경파인 존 볼턴 전 국무부 차관이 “북한을 군사공격 하는 것 외엔 다른 선택의 여지가 없을 때가 곧 온다”고 말했다. 렉스 틸러슨 국무장관의 대북 대화론이 제동 걸리고, 지난 15일 유엔 안전보장이사회 고위급 회의에서 북ㆍ미가 대치한 후 나온 첫 대북 강경론이다.

강경파 볼턴 '3개월 시한설'이어 선제타격론 재점화 #"북 뉴욕타격 ICBM 완성 후 선제타격 소용없어져" #케이식 주지사 "이란제재처럼 제재 동맹 결성해야"

볼턴 전 차관은 16일 밤(현지시간) 노스캐롤라이나 애슈빌에서 열린 공화당 행사에 참석해 “대북 협상은 북핵 개발을 저지하지 못했고, 중국도 북한을 억지하지 않아 미국 도시들을 핵무기로 공격하는 것을 용인하고 있다”며 이같이 말했다.
이어 “누구도 한국에 초래될 위험 때문에 대북 군사력 사용을 원하진 않는다”면서도 “어느 시점엔 선제타격으로 인한 위험보다 북한이 미국을 핵 능력으로 협박하거나 실제 공격하는 걸 막아야 하는 위험 중 어느 쪽이 큰 지 선택해야 한다”고 말했다.

볼턴 전 차관은 “내가 말할 것은 미국 대통령의 첫 번째 임무는 미국 국민을 보호하는 것”이라고 강조하기도 했다.
그는 또 “북한이 오늘 무엇을 갖게 되든, 이란이 내일 충분한 거액의 수표를 써서 그걸 가지게 될 것”이라며 “북한이 핵무기를 이란과 테러리스트들에게 팔 것”이라고도 주장했다.

 볼턴 전 차관은 이달 초 영국 하원에서 “미국 중앙정보국(CIA) 수뇌부가 트럼프 대통령에게 북한의 대륙간탄도미사일(ICBM) 완성을 저지할 시간이 3개월밖에 남지 않았다고 보고했다”며 내년 3월 시한설을 제기한 장본인이다.
트럼프 대통령과 지난 7일 백악관에서 면담하는 등 수시로 통화하며 이란 핵 합의 파기와 같은 주요 대외 정책 결정에 영향을 미치는 우파 인사로 알려져 있다. 최근  아랍 및 유럽 동맹국의 반발을 부른 트럼프 대통령의 '예루살렘은 이스라엘 수도' 인정 결정에 대해 “트럼프는 약속하면 이행하는 사람”이라고 치켜세웠다.

볼턴 전 차관은 17일 폭스뉴스에서도 “폼페이오 CIA국장이 최근 북한의 ICBM 완성은 수개월 남았다고 말했다”며 대북 선제타격론을 주장했다. 그는 “북한이 뉴욕을 핵무기로 공격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게 되면 그들에 대한 우리의 선제타격 능력은 효과가 실질적으로 없어진다”며 “이것이 그들이 노리는 것”이라고 말했다.

존 케이식 미국 오하이오 주지사.[NBC 화면 캡처]

존 케이식 미국 오하이오 주지사.[NBC 화면 캡처]

반면 공화당 차기 대권 주자로 꼽히는 존 케이식 오하이오 주지사는 “전쟁을 하자고 위협하거나 엄포를 놓는 건 올바른 외교정책이 아니다”고 비판했다.
케이식 주지사는 17일 NBC방송에 출연해 “대통령이 북한을 압박하는 건 옳은 일이라고 생각한다”면서도 “핵무기가 동원되거나 수백만명이 희생될 수 있는 어떤 종류의 전쟁을 하겠다고 엄포를 놓고 말하고 다니는 건 옳지 않다”고 말했다.

대신 그는 “우리가 (제재에)중국 은행들을 포함하거나 국제은행 간 달러 결제시스템이나 선박운항을 포함하는 등 제재를 전면적으로 펼쳤다고 생각하지 않는다”며 “과거 이란을 제재했던 것처럼 중국과 북한을 압박하는 제재 동맹을 구성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케이식 주지사는 “과거 이란에 대한 압박은 경제적으로 혹독했기 때문에 이란을 대화 테이블로 오게 했다”며 “같은 종류의 압박이 북한에 전면적으로 가해지면 중국 은행들에도 영향을 미칠 것”이라고 말했다.
워싱턴=정효식 특파원 jjpol@joongang.co.kr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