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식약처, 수입 생리컵 '페미사이클' 국내 첫 허가

중앙일보

입력

식약처가 허가한 생리컵 ''페미사이클'. [식품의약품안전처]

식약처가 허가한 생리컵 ''페미사이클'. [식품의약품안전처]

식품의약품안전처가 생리컵 ‘페미사이클(Femmycycle)’을 허가한다고 7일 밝혔다. 생리컵은 질 내 삽입해 생리혈을 처리하는 제품이다. 허가된 제품은 미국 Femcap사(미국 캘리포니아주)가 제조한 것으로 미국·캐나다·유럽 등 10여개 국에서 판매되고 있다. 식약처는 페미사이클 제품 외에 국내제조 1개와 수입 2개 품목의 허가·심사를 진행 중이다.

미국·캐나다·유럽 등 10개국서 판매 #휘발성유기화합물 검출됐지만 영향 미치지 않는 수준 #끓는 물에 소독하고 전자레인지·알코올은 금지 #출산 경험 없는 여성, 청소년은 상처 우려 있어 #고열·설사·어지러움 나타나면 즉시 제거해야

식약처는 생리컵 허가·심사 과정에서 세포독성·피부자극·중금속·내구성 등 안전성을 확인했다고 밝혔다. 인체에 유해한 휘발성유기화합물(VOCs) 10종도 조사했다. 그 결과 인체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 낮은 수준인 것으로 평가됐다.

생리컵 사용 후 독성쇼증후군(Toxic Shock Syndrome, TSS)이 발생한 사례는 없었다. 독성쇼크증후군은 황색포도상구균에 감염돼 고열·구토·설사·어지러움 등의 증상이 나타나는 것이다. 자칫 혈압저하 등 쇼크 상태에 이를 수 있다.

식약처는 안전성과 함께 3번의 생리 주기 동안 해당 제품을 사용한 후 생리혈이 새지는 않는지, 냄새는 없는지와 활동성·편안함 등을 평가해 최종 허가했다.

생리컵을 쓸땐 사용 전 끓는 물에 5분 정도 소독하고 전자레인지·알코올을 사용해 세척하거나 소독하지 않는 것이 좋다. 생리컵이 변형되거나 피부에 자극을 줄 수 있다.  출산 경험이 없거나 자궁내피임기구(IUD)를 사용하는 사람, 청소년은 생리컵 사용 시 상처·출혈이 생길 수 있다. 사용 전 전문의와 상담한 후 사용하는 것이 좋다.

관련기사

생리컵을 사용하지 않아야 하는 경우도 있다. 실리콘에 알레르기 반응이 있는 사람, 질 내 가려움증이나 질 분비물 증가로 진균·세균 감염이 의심되는 사람, 독성쇼크증후군을 경험한 사람은 생리컵을 쓰지 않아야 한다. 생리컵 사용 시 갑자기 고열·설사·어지러움 등 독성쇼크증후군 증상이 나타나면 생리컵을 즉시 제거하고 전문의와 상담해야 한다.

<올바른 사용법>

1. 구입 전 본인의 질 입구에서 자궁경부까지의 길이를 검지손가락을 이용해 확인 후 맞는 크기 제품 선택.
2. 사용 전 깨끗한 물로 세척한 후 끓는 물에 5분간 소독.
3. 전자레인지나 알코올로 세척·소독 금지. 각각 변형·자극 유발.
4. 최대 12시간 사용할 수 있으며 활동량·생리량에 따라 4∼6시간 사용.
5. 사용 후에는 깨끗한 물로 씻어 건조해 보관.
6. 다른 사람이 사용하던 제품 사용 금지. 2년마다 새 제품으로 교환 권장.

이민영 기자 lee.minyoung@joongang.co.kr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