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주요 통화국 캐나다와 '무제한' 통화스와프 체결...외환안전망 강화 기대

중앙일보

입력

통화스와프는 외환 보유액이 바닥날 경우에 대비해 상대국에 자국 통화를 맡기고 상대국 통화나 달러를 받는 계약이다. 외화보유액이 유사시를 대비한 ‘적금’이라면, 통화스와프는 일종의 ‘마이너스 통장’ 성격이다. 둘 다 만에 하나 발생할 수 있는 외화 부족 사태를 고려한 ‘안전판’ 역할을 한다.

캐나다와 한도 만기 없는 통화스와프 체결 #'상설 계약' 형태 통화스와프 체결은 처음 #캐나다 달러 '기축 통화' 평가도 의미 # 김동연, "주요국 통화스와프 네트워크 간접효과 누릴 수 있게 돼"

김동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장관이 16일 정부서울청사에서 한국-캐나다 통화스와프와 관련해 브리핑하고 있다. [연합뉴스]

김동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장관이 16일 정부서울청사에서 한국-캐나다 통화스와프와 관련해 브리핑하고 있다. [연합뉴스]

16일 한국은행이 캐나다 중앙은행과 원화 ㆍ캐나다 달러화 통화스와프 계약을 체결한 것은 유사시에 쓸 수 있는 마이너스 통장의 수를 늘렸다는 점에서 한국 금융시장의 안정성에 긍정적인 역할을 하게 될 전망이다. 특히 다른 통화스와프 계약들과 달리 이번 통화스와프는 사전에 최고한도를 설정하지 않고 이용할 수 있으며 만기도 특정하지 않은 ‘상설 계약’이다. 만기 갱신에 대한 부담감이 크게 줄어든 셈이다.

미국, 유럽 등 주요 기축통화국들은 서로 간의 통화스와프에 대해 이런 형태에 통화스와프를 맺는다. 한국이 만기ㆍ한도 조건이 없는 상설 계약 형태로 통화스와프 협정을 맺은 건 이번이 처음이다.
이번에 통화스와프를 체결한 캐나다를 비롯해 미국ㆍ유로존ㆍ일본ㆍ영국ㆍ스위스 등은 6개 기축통화국은 상호 간에 이런 형태의 상설 계약을 맺고 있다.

캐나다가 세계 금융시장에서 언제든지 통용될 수 있는 기축통화국으로 평가받고 있다는 점도 고무적이다. 그간 한국은 기축통화국과 통화스와프를 맺고 있지 않아 외환 안전판 역할이 제한적일 수 있다는 평가를 받았다. 외화보유액이 아무리 많아도 위기 발발시 외환이 썰물처럼 빠져나갈 수 있는 만큼 기축통화국과의 통화스와프 체결이 필요하다는 게 전문가들의 진단이었다. 이번 캐나다와의 통화스와프 체결로 그간 통화스와프 구성의 아쉬움을 어느 정도 달랠 수 있을 거라는 평가가 나온다.

한국은 현재 중국(560억 달러)을 비롯해 인도네시아(100억 달러), 말레이시아(47억 달러), 호주(77억 달러)와 통화스와프 협정을 체결 중이다. 아랍에미리트(UAE)와의 54억 달러 규모 통화스와프는 지난해 10월 만기 종료됐지만, 양국이 연장에는 합의한 채 구체적인 사항에 대해 협의를 진행하고 있다. 이외에 한국은 동남아시아국가연합(ASEAN) 및 중국, 일본과 공동으로 만든 치앙마이이니셔티브(CMI)에서 384억 달러를 인출할 수 있다. 이를 모두 합치면 1222억 달러다. 하지만 한국과 그간 통화스와프를 맺은 국가 중 기축통화국으로 평가받을만한 곳은 없었다.

캐나다는 다른 5개 기축통화국 외에는 중국과 통화스와프를 체결했었고, 기축통화국 이외의 국가 중에는 한국과 2번째로 통화스와프를 맺었다.

김동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캐나다 달러는 외환보유액 구성 5위, 외환거래 규모 6위에 해당하는 유동성이 매우 풍부한 주요 국제 통화”라며 “캐나다는 미국, 유럽 등 6개 주요 기축통화국들 간 한도를 정하지 않은 무기한 통화스와프를 맺고 있어, 이러한 통화스와프 네트워크의 효과를 간접적으로 누릴 수 있게 됐다”라고 말했다.

김 부총리는 또 “그간 캐나다가 여타 기축통화국들과 체결한 것과 동일한 형태의 표준계약이라는 점에서 더욱 큰 의미가 있다”라며 “캐나다가 경제ㆍ금융 시장의 안정성 측면에서 한국을 대등한 파트너로 인정했음을 의미해 한국 경제의 신인도가 개선되는 효과를 볼 수 있다”라고 말했다.

아울러 이번 협정으로 한국-캐나다 양국 간 경제 협력 관계도 더욱 견고해질 것으로 정부는 기대했다. 양국은 지난 2015년 1월 발표된 자유무역협정(FTA)을 체결하는 등 활발한 교역을 펼치고 있다. 지난해 양국 간 교역 규모는 88억3000만 달러 수준이다.

정부는 향후 한국은행과 긴밀한 협력을 통해 주요국과의 통화스와프를 확대해 한국 경제의 대외 안전판을 강화해 나갈 계획이다.

세종=하남현 기자 ha.namhyun@joongang.co.kr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