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아쉬운 트럼프 순방 분석

중앙선데이

입력

지면보기

557호 30면

독자 옴부즈맨 코너

11월 5일자 중앙SUNDAY 2면의 사설 ‘주입식 사교육으로 코딩의 즐거움 망치지 말아야’는 주목할 만한 내용의 좋은 글이라고 생각한다. 영국 유학 중 중도 귀국해서 병역의무를 마치고 다시 대학에 들어가 선택한 전공이 게임과 영상 쪽이었던 필자로서는 특히 공감이 갔다. 상상력이 필요한 컴퓨터와 게임, 영상 등의 분야는 입시 사교육처럼 무조건 주입식으로 공부한다고 해서 성과를 거둘 수 있는 것이 아니다. 사설의 결론처럼 많은 부모님께 당부드리고 싶다. 아이들이 자유롭게 상상의 나래를 펼칠 수 있게 그냥 지켜봐 주시라고.

ㅇ

4~5면은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아시아 순방과, 고고도미사일방어(THAAD·사드) 체계 한국 배치와 관련한 한·중 간 갈등 해소를 위한 협상 합의 내용을 다뤘다. 현재 한국의 주변 정세를 놓고 봤을 때 내용과 구성이 아쉬웠던 특집이었다. 문재인 정부의 이른바 ‘한반도 운전자론’과 ‘대북유화론’이 과연 현실적인 방안인가에 대한 분석이 곁들여져 있었더라면 좋았겠다.

5면 ‘유커 돌아올 관광 청신호 켜졌지만 국익 쫓아 돌변 가능성 잊지 말아야’ 기사는 한·중 간의 16개월 사드 갈등 이후, 그리고 이른바 ‘3불’ 입장 표명 이후의 양국 관계 전망을 대략적으로 짚어 주는 내용이었다. 이어지는 6면의 ‘시진핑 방한, 남북대화 추진 위해 안보옵션만 스스로 차단한 무리수’라는 기사와 함께 현실의 외교문제를 제대로 짚어 낸 편집이었다. 필자가 평소 가지고 있던 우려와 일치하는 내용이 많아 특히 재미있게 읽었다.

7면의 ‘사회공헌 활동의 새 트렌드, 인플루언서-팬들과 가치 나누는 착한 영향력으로 세상 바꾼다’는 새로운 시도와 내용이 돋보였다. 과거와는 다른 방향으로 유명 연예인들과 시민단체가 협업을 통해 사회의 어려운 사람들과 대중의 관심을 이끌어 내는 이런 방식들이 널리 큰 줄기로 자리 잡히기를 기대해 본다.

26면의 ‘한국영화, 범죄의 전성시대’는 재미있는 기사였으며 또한 한국 문화계에 많은 시사점을 던져 준다고 생각한다. 사실 영화를 예매할 때 지금 극장가 순위 상위권을 점령하고 있는 ‘범죄도시’와 같은 범죄물이 판을 치고 있다는 생각이 들었다. 전적으로 공감 가는 내용의 기사라 즐겁게 읽었다. 이제는 좀 밝은 영화들이 극장가 흥행 순위 상단을 차지하는 모습을 보고 싶다면 너무 과한 희망일까?

31면의 칼럼 ‘박근혜 버리기, 박근혜 배우기’는 현재의 정국상황에 비추어 많은 시사점을 가지고 있다고 생각한다. 지금 대한민국의 보수 우파는 거의 바닥, 아니 그것보다 더 아래에 처박혀 있다. 그리고 일부 박 전 대통령 지지세력은 ‘탄핵은 부당하다’며 반발하고 있고, 홍준표 자유한국당 대표의 박 전 대통령 출당 결정에 반발하고 있다. 이분들에게 묻고 싶다. ‘그래서 박근혜를 지키면 보수가 살아나는가’라고. 버리지 않으면 다시 시작할 수 없다. 참 무거운 말이다.

정호빈
서울에 거주하면서 번역 및 광고 일을 하고 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