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황치훈의 대표곡 ‘추억속의 그대’ 작곡자 알고 보니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MBC 드라마 ‘호랑이 선생님’의 아역 연기자 출신 가수 겸 연기자 황치훈씨가 16일 별세했다. 46세.

황치훈은 대중들에게 1981년 드라마 호랑이 선생님의 아역으로 유명했다. 그는 극 중 늘 야구 점퍼를 입고 다니며 활발한 성격을 가진 ‘하민혁’을 연기해 팬들에게 깊은 인상을 남겼다. 이 드라마로 명성을 얻은 황치훈은 200여 편의 드라마에 출연하며 1980년대 하이틴 스타 중 하나로 꼽혔다. 1974년 ‘황희정승’으로 데뷔한 황치훈은 1988년 전원 일기에도 출연하며 꾸준한 연기활동을 펼쳤다. MBC ‘타오르는 강’ 출연 후 황치훈은 배우에서 가수로 전향하기도 했다.

황치훈 추억속의 그대 앨범

황치훈 추억속의 그대 앨범

황치훈 개인의 대표적인 곡으로는 ‘추억속의 그대’가 있다. 앨범 녹음에는 1980년대와 1990년대 대중음악계의 유명 뮤지션 함춘호, 송홍섭, 김종진, 전태관 등이 참여했다. 특히 수록곡 ‘추억 속의 그대’를 작곡한 윤상은 발라드 작곡가로 입지를 굳혔다. 황치훈은 1집 타이틀곡 ‘추억속의 그대’를 히트시켜 1989년 연말 MBC와 KBS의 신인가수상 후보에 올랐다.

최근에는 이승기가 2008년 자신의 리메이크 앨범‘남자가 여자를 사랑할 때 Vol.2’에 해당 곡을 수록해 눈길을 모았다. 이후 ‘추억 속의 그대’는 2013년 KBS 2TV ‘불후의 명곡’에서 그룹 B1A4 멤버 산들이 불러 재조명됐다. 같은 해 Mnet 공개 오디션 프로그램 ‘슈퍼스타 K5’ TOP5 무대에서도 가수 박재정이 이 노래를 경연곡으로 선택했다.

황치훈이 권인하와 신윤미의 프로젝트 그룹 ‘마로니에’의 에 참여한 사실은 그의 특이한 이력 중 하나다. 특히 마로니에 대표곡 ‘칵테일 사랑’으로 대중의 큰 관심을 받았다. 1996년 배용준, 이승연, 최수종이 주연한 드라마 「첫사랑」 OST 중 ‘내가 너만을’을 부르며 음악 활동을 이어나갔다.

이후 3집까지 발표한 황치훈은 가수 생활을 접고 2005년 수입자동차 영업사원으로 변신해 가요계를 떠났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