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창업 권하는 캠퍼스, 망했던 노키아 살렸다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지면보기

종합 04면

노키아 쇼크서 깨어나는 핀란드 <상> 스타트업 천국 

“노키아는 망한 게 아니라 과거와는 전혀 다른 회사가 된 겁니다.”

네트워크 장비 세계 1위로 부활 비결 #대학, 노키아와 연구시설·기술 공유 #학생은 1년에 절반 노키아서 일 가능 #창업 뒤 특허권까지 학생들에게 줘 #5G시대 선도, 평창올림픽서 시연도

지난 4일 핀란드 헬싱키 에스푸의 노키아 본사. 라우리 옥사넨 부사장은 “우리는 휴대전화 회사에서 4차 산업혁명 선도회사로 완전히 변신했다”고 말했다. 특히 이동통신망을 구축하는 네트워크 장비 분야에선 2016년 알카델-루슨트를 인수하면서 스웨덴 에릭슨, 중국 화웨이를 제치고 세계 1위가 됐다고 했다.

옥사넨 부사장은 “요즘 우리 관심은 온통 강원도 평창에 쏠려 있다”고 말했다. 노키아가 내년 2월 평창 겨울올림픽 때 한국 KT·삼성전자, 미국 인텔, 스웨덴 에릭슨 등과 함께 5세대(5G) 이동통신 시범서비스를 선보이기로 했기 때문이다. 노키아는 KT가 주도해 만든 한국 첫 5G 표준인 ‘평창 5G 규격’을 만드는 데 핵심 역할을 했다.

관련기사

5G는 데이터 전송 속도가 현재의 4G보다 1000배 이상 빠른 서비스다. 100배 이상 더 많은 기기를 동시에 연결할 수 있고, 데이터 끊김도 1000분의 1초로 현재의 10분의 1로 단축된다. 지금보다 수백 배 많은 전자기기가 연결되는 사물인터넷(IoT)이나 데이터 사용량이 천문학적으로 늘어나는 실시간 가상현실(VR) 중계 같은 서비스는 5G가 아니고선 실현이 불가능하다. 세계 각국 통신·장비 업체가 5G 표준 선점에 혈안이 돼 있는 이유다.

[그래픽=김영옥 기자 yesok@joongang.co.kr]

[그래픽=김영옥 기자 yesok@joongang.co.kr]

2013년 휴대전화 사업을 마이크로소프트(MS)에 매각하고 스마트폰 시장에서 철수했던 노키아가 불과 4년 만에 네트워크 장비 시장의 강자로 부상한 비결은 무엇이었을까. 오울루대의 아르노 파르시넨 교수는 “비롯 스마트폰 시장에선 참패했지만 스마트폰을 연결하는 네크워크 장비 시장으로 발 빠르게 옮긴 전략이 주효했다”며 “특히 노키아가 단시간 내에 5G 이동통신 기술을 확보할 수 있었던 건 핀란드만의 끈끈한 산학협력 덕분이었다”고 설명했다.

현재 노키아의 5G 이동통신시험망(테스트베드)은 알토대 및 오울루대와 실시간 연결돼 있다. 노키아 연구원은 물론이고 대학 교수나 학생도 5G 관련 기술이나 장비를 4개의 시험망에서 자유롭게 테스트해 볼 수 있다. 파르시넨 교수는 “실제 산업에 응용할 수 있는 실용 공학이 발달해 1년에 절반은 학교에서 공부하고 절반은 노키아에서 일하는 엔지니어가 흔하다”고 소개했다.

헬싱키의 ‘알토대 산업인터넷 캠퍼스(AIIC)’. 이곳에선 산업에 응용할 IoT 기술을 주로 연구한다. 교실엔 기계 제작장비가 빼곡하고 천장엔 크레인이 달렸다. 제조업 공장과 달리 이곳 장비는 모두 인터넷으로 연결돼 있다. AIIC 야리 유한코 교수는 “1학년부터 박사과정까지 모든 학생과 기업 연구원이 IoT 응용 기술이나 장비를 이곳에서 시험한다”며 “졸업생은 바로 산업현장에서 투입될 수 있다”고 소개했다. 대학에서부터 상용화가 가능한 기술 개발에 주력하다 보니 연구실에서 탄생하는 스타트업이 많을 수밖에 없다. 알토대와 노키아에서 15년 넘게 일한 엔지니어로 일하다 동료 교수 및 제자 세 명과 ‘쿠무코레(Cumucore)’란 스타트업을 창업한 호세 코스타레케나 교수는 “학교는 많은 스타트업이 나올 수 있도록 연구 장소와 여건을 지원할 뿐 특허권이나 스타트업의 지분에 대한 권리를 고집하지 않는 게 핀란드의 문화”라고 덧붙였다.

◆노키아의 브리지 프로그램

감원 폭풍 직전이었던 2011년 4월 노키아는 ‘브리지 프로그램’을 도입했다. 감원 대상 임직원의 창업 지원 프로그램이었다. 대상은 핀란드는 물론 세계 13개국 지사의 전 임직원이었다. 창업을 원하는 직원에겐 1인당 2만5000유로(약 3400만원)를 지원했다. 팀을 이루면 최대 4명까지 지원해 한 스타트업이 10만 유로를 받을 수 있었다.
심사를 통과한 창업자가 은행에서 대출받을 땐 보증도 서줬다. 노키아가 보유한 기술이나 노하우를 전수한 건 물론이다. 특히 노키아가 포기한 OS였던 심비안과 미고를 활용할 수 있도록 했다. 창업을 선택한 직원의 평균연령은 35~54세였다. 이 중 회사를 운영해 본 경험이 있었던 사람은 10%도 안 됐다. 그런데도 2014년까지 브리지 프로그램을 통해 탄생한 스타트업은 1000여 개에 달했다.

정경민 기자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