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소비자 중심 창조적인 브랜드 개발·관리…고객 감동 이끌다

중앙선데이

입력

업데이트

지면보기

545호 20면

2017 소비자평가 No.1 브랜드 대상

18일 밀레니엄서울힐튼호텔에서 열린 ‘2017 소비자평가 No.1 브랜드 대상’ 시상식에서 수상자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앞줄 왼쪽부터 마리오아울렛 우길조 사장, 철원군 김영석 관광과장, 양산시 강덕출 부시장, 듀오정보 박수경 대표이사, 카버코리아 정태화 부대표, 강진군 이형동 기획홍보실장, 서산시 김성호 신성장사업단장, 이카이스 이현준 대표이사, 가운데 줄 왼쪽부터 중앙일보 정선구 광고사업본부장, 경주시 강철구 부시장, NH투자증권 안인성 본부장, 해커스유학 김사 라 원장, 팜투베이비 이필유 전무, 건누리병원 이은모 행정실장, 씨엔티코리아 문주원 실장, 중앙 SUNDAY 김남중 편집국장, 뒷줄 왼쪽부터 리빙갤러리 정원모 대표이사, 창녕군 김종환 부군수, 우리카드 강치구 부장, 텐마인즈 장숭웅 대표이사, 유창조 심사위원장(동국대 교수). 김경빈 기자

18일 밀레니엄서울힐튼호텔에서 열린 ‘2017 소비자평가 No.1 브랜드 대상’ 시상식에서 수상자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앞줄 왼쪽부터 마리오아울렛 우길조 사장, 철원군 김영석 관광과장, 양산시 강덕출 부시장, 듀오정보 박수경 대표이사, 카버코리아 정태화 부대표, 강진군 이형동 기획홍보실장, 서산시 김성호 신성장사업단장, 이카이스 이현준 대표이사, 가운데 줄 왼쪽부터 중앙일보 정선구 광고사업본부장, 경주시 강철구 부시장, NH투자증권 안인성 본부장, 해커스유학 김사 라 원장, 팜투베이비 이필유 전무, 건누리병원 이은모 행정실장, 씨엔티코리아 문주원 실장, 중앙 SUNDAY 김남중 편집국장, 뒷줄 왼쪽부터 리빙갤러리 정원모 대표이사, 창녕군 김종환 부군수, 우리카드 강치구 부장, 텐마인즈 장숭웅 대표이사, 유창조 심사위원장(동국대 교수). 김경빈 기자

중앙일보·중앙SUNDAY가 주최하고 산업통상자원부가 후원하는 '2017 소비자평가 No.1 브랜드 대상’ 시상식이 18일 서울 중구 밀레니엄서울힐튼호텔에서 열렸다. 이번 행사는 소비자 중심 기업 경영 문화의 정착과 창조적인 브랜드 개발·관리 사례를 통해 국내 브랜드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해 마련됐다. 올해에는 NH투자증권의 모바일 서비스 브랜드 '나무', 전남 강진군의 농·특산물 브랜드 '초록믿음' 등 21개 브랜드가 수상의 영광을 안았다. 브랜드 대상 선정 위원회는 산업군별 브랜드에 대한 사전조사를 진행한 뒤 홈페이지(www.no1-brand.kr)를 통해 19개 분야 854개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 평가를 진행했다. 5월 26일부터 6월 6일까지 만16세 이상 남녀 1만8628명이 참여한 가운데 브랜드 인지도·호감도·구매경험·만족도·충성도 등을 평가했다. 마지막으로 전문가로 구성된 심사위원들이 브랜드 전략, 만족도 수준, 성과 등을 종합적으로 평가해 최종 No.1 브랜드를 확정했다.

간편한 인증이 가장 큰 장점
NH투자증권
NH투자증권이 지난해 6월 도입한 모바일 전용 브랜드 나무는 간편한 인증 방식이 가장 큰 장점이다. 공인인증서 없이 지문이나 비밀번호만으로 주식 주문, 자금 이체까지 모든 거래가 가능하다. 낮은 수수료와 높은 금리는 불론 자동화 시스템으로 자산관리 서비스도 제공한다.

1000원당 최대 3마일 적립
우리카드  

우리카드에서 출시한 수퍼마일 카드는 평창 올림픽 공식 기념카드다. 후원사인 대한항공·비자카드와 제휴해 이용금액 1000원당 최대 3마일의 대한항공 마일리지를 준다. 전 세계 800여개의 공항 라운지를 이용할 수 있고 루브르 등 박물관 10여 곳의 입장권을 50% 할인해준다.

에스테틱 노하우 가진 화장품 브랜드
AHC

AHC는 에스테틱 스파와 피부과 클리닉을 위한 화장품으로부터 시작한 뷰티 브랜드다. 리얼 아이크림 포 페이스 시리즈는 눈가에만 바르는 고가 제품이라는 아이크림에 대한 상식을 깨고 얼굴 전체에 바르는 아이크림으로 명성을 얻었다. 지난 2월 시즌5 '더 퓨어 리얼 아이크림 포 페이스' 제품을 출시했다.

결혼을 통해 만드는 행복한 세상
듀오

결혼정보서비스 부문 대상을 차지한 듀오는 창업 후 22년간 3만5600명의 결혼을 주선했다. 1990년대 컴퓨터 매칭 시스템을 개발한 후 지금도 매월 200명이 가정을 이룬다. 대표적인 여성 친화적인 기업으로 체계적 매칭 시스템, 투명한 경영, 고객중심 서비스 등이 강점으로 꼽힌다.

숙면 돕는 인체공학 기능성 베개
리빙갤러리
리빙갤러리의 하이퍼겔은 고객의 신장·몸무게·수면자세 등을 고려해 인체공학적으로 베개 높이를 다르게 설계했다. 또 듀오폼 위에 쿨링젤 시트를 얹어 머리의 열을 낮춰 숙면 에 도움을 준다. 소재를 기존 메모리폼 대신 듀오폼을 사용해 항균 효과에 대한 공인인증도 받았다.

ㄴ

다양한 디자인의 밀폐용기 공급
씨엔티코리아
씨엔티코리아의 대표 브랜드 ‘스텐락(STENLOCK)’은 포스코의 정품 스테인레스 소재를 공급받아 자체 공장에서 생산한다. 다양한 콘셉트의 6가지 시리즈 제품을 내놓아 소비자의 선택폭이 넓다. 최근 한국디자인진흥협회로부터 ‘글로벌 생활명품’에 선정돼기도 했다.

신뢰 키우는 직거래 지원센터
강진군
전남 강진군 농·수·특산물 직거래 지원센터인 초록믿음은 지방자치단체가 직접 품질과 유통을 관리해 도시 소비자들이 안심하고 생산자와 온라인 직거래를 할 수 있도록 돕는다. 2015년 문을 연 이후 13만2000여 명의 고객을 확보해 올 상반기에만 34억원의 매출을 올렸다.

귀농 지원해 8년째 인구 증가
창녕군
창녕군은 김충식 군수의 ‘뉴 행복군민 1·2·3프로젝트’를 추진해 연속 8년째 인구 증가세를 이어가고 있다. 창녕군은 첫째 아이 100만원, 둘째 400만원, 셋째 이상은 800만원의 출산 장려금을 지급한다. 또 영농정착금 700만원 등을 지원해 지난해 1728명이 귀농을 유치했다.

천혜의 비경 간직한 안보관광지
철원군
철원에는 세계에서 드문 분단의 현장인 비무장지대(DMZ)를 보려는 전세계 사람들이 찾아온다. 안보관광 뿐 아니라 한반도에서 유일한 현무암 지대인 한탄강 주상절리의 수려한 경치를 감상하고 여름철 래프팅, 겨울철 얼음 트레킹을 즐기려는 관광객들도 적지 않다.

친환경 원료로 이유식 주문 생산
팜투베이비
팜투베이비는 건강한 아기 먹거리를 공급하는 영유아식 전문 브랜드다. 140여 종의 배달 이유식 제품과 유기농 쌀과자·김 등이 주요 제품이다. 유기농 배아미쌀을 비롯해 무항생제 한우·닭, 자연 방사 유정란, 무농약 채소 등 친환경 원료로 신선한 제품을 공급한다.

바리스타 1만1000명 자체 양성
스타벅스

스타벅스커피코리아는 1050여 개 매장을 모두 직영하고 있다. 자체 양성한 1만1000여 명의 바리스타들이 모두 정규직으로 근무한다. 또 140여 비정부기구(NGO)와 지역별로 사회공헌 활동을 전개한다. 커피 포워드 매장을 확대하며 스페셜티 커피 문화를 창출하고 있다.

원스톱으로 치료·입원·재활
건누리병원
척추·관절병원 부문 대상을 받은 건누리병원은 2010년 튼튼병원으로 개원했다가 지난해 브랜드를 바꿔 새롭게 출발했다. 경기도 고양 종합운동장 사거리에 위치한 이 병원에서는 진단부터 치료·입원·재활까지 이어지는 원스톱 시스템을 갖췄다. 최근 척추 시술 1만1000건을 넘어섰다.

원전해체·신재생에너지 개발 나서
경주시
경주시는 2012년부터 경북대 등 6개 기관과 원전해체기술 개발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이와 함께 태양광·풍력 등 각종 신재생 에너지의 이용 확대, 에너지연구과학단지기반 확충에도 힘을 쏟고 있다. 경주에는 원전 6기와 방사성폐기물 처리장, 한수원 본사 등이 위치하고 있다.

보고 먹고 쇼핑하는 종합 관광지로
서산시
서산시의 ‘서산 9경·9품·9미’는 2012년 해미읍성과 용현리 마애 여래삼존상 등 포함한 관광명소 9곳을 선정하면서 시작됐다. 서산시는 9경에 맛있는 음식(9미)과 지역 명품(9품)을 합쳐 종합 관광 콘텐트로 키우고 있다. 해미읍성과 마애 여래삼존상은 한국 관광 100선에 선정됐다.

중장년 일자리 만들기 실적 1위
양산시
양산시는 올해 일자리 관련 예산 642억원을 편성해 일자리 창출 및 관련 인프라 구축에 힘쓰고 있다. 추경에는 시비 10억원을 추가 투입해 복지 분야 일자리 180여 개를 만들었다. 또 중장년 일자리 상담사 배치 등을 통해 경상남도 내 공공취업지원기관 취업 실적 1위를 차지했다.

하루 10분 마사지로 거북목 예방
텐마인즈
브레오의 눈 마사지기 ‘isee5K’는 공기지압 마사지를 통해 눈 주변 11개의 경혈을 동시에 자극한다. 목 주위 근육을 풀어 주는 목 마사지기 ‘neck2’, 두피 관리용 ‘scalp’, 블루투스를 탑재해 사용이 손쉬운 ‘ihand’도 있다. 스마트폰 사용에 따른 눈 피로와 거북목에 효과적이다.

어깨는 물론 엉덩이까지 시원하게
파나소닉코리아

파나소닉의 안마의자 '리얼프로 MAH5'는 집에서 편안히 휴식하며 경직된 직장인의 허리 스트레칭을 도와준다. 82년간 안마의자를 제작한 노하우를 집약해 허리·어깨는 물론 엉덩이까지 시원하게 풀어 준다. 엉덩이 높낮이 조절도 가능해 개인의 신체에 맞게 마사지를 받을 수 있다.

아시아 최대의 도심형 아울렛
마리오아울렛
마리오아울렛은 총 13만m²(약 4만평)에 600여 개 브랜드가 입점한 아시아 최대의 도심형 아울렛이다. 유명 브랜드 상품을 365일 최고 90% 할인된 가격에 제공하는 합리적 쇼핑 명소로 주목받고 있다. 패션 브랜드는 물론 가구·생활용품·전자제품 매장과 다양한 식당까지 갖췄다.

스마트폰으로 언제 어디서나 학습
이카이스
온라인 학습 브랜드 ‘마풀’은 영어·중국어·토익 학습 내용을 장기기억으로 전환하는 ‘자가학습 스마트러닝’ 프로세스를 구현했다. ‘강의(Lecture)–연습 문제(Exercise)–스피킹 훈련(Practice)’ 과정에 컴퓨터와 스마트폰 앱으로 언제 어디서나 참여할 수 있다. 배우 다니엘 헤니와 언어 천재 조승연 작가가 참여했다.

강력한 물줄기로 치간 이물질 제거
파나소닉코리아
‘제트워셔’는 노즐에서 나오는 강력한 물줄기로 치간, 잇몸, 치주 포켓에 남아 있는 이물질을 제거하는 구강세정기다. 강력한 물 분사, 공기 혼합 수류모드, 소프트 모드 등으로 강도 조절이 가능하다. 제트워셔 EW1611에는 파나소닉의 독자적인 초음파 제트 수류 기술을 새롭게 적용했다.

100만 달러까지 학자금 안심 송금
해커스교육그룹
해커스교육그룹 계열사인 ‘해커스유학’은 조기유학, 학사, 석· 박사 수속 전문 유학원이다. 고객 맞춤형 컨설팅으로 입학 가능성을 최대한 높인다. 하나은행과 협약으로 100만 달러까지 학비안전송금 보증서를 발행한다. 미국·영국·캐나다·호주·홍콩·싱가포르 등이 유학 대상지다.

[심사평] 지속적이고 일관성 있는 브랜드 유지가 관건

올해 소비자평가 No.1 브랜드 대상을 수상한 브랜드는 오랜 기간 지속적이고 일관성 있게 브랜드를 유지·관리하는 활동의 모범을 보여줬다. 최고의 브랜드 지위를 유지하는 것은 최고의 브랜드가 되는 것보다 어렵다. 최고의 브랜드 지위를 유지하기 위해 피해야 할 함정은 무엇일까. 첫째 현재의 시장 상황을 유지하면 1위 자리를 유지할 수 있을 거라고 기대하는 것이다. 최고의 브랜드들은 2위보다 먼저 내 브랜드를 차별화해야 1위를 지킬 수 있다. 둘째 과거의 성공 방식을 고수하려는 오만함이다. 새로운 시대에 과거의 방식을 적용하는 것은 오만한 생각이다. 새로운 성공 방식을 개발하기 위해서 끊임없이 혁신해야 한다. 셋째 도덕적으로 해이해지거나 탐욕스러워지는 것이다. 미래 사회는 브랜드에게 시대 정신에 맞는 브랜드 품격을 요구한다. 품격은 정직함과 인내심을 통해 형성된다. 이를 행동으로 옮길 수 있어야 한다. 올해 수상한 기업들은 혁신·창의성을 통해 고객에게 제공하는 가치의 완성도를 높여 여러 기업에 새로운 목표와 도전을 주는 신선한 자극제가 되어줄 것을 당부한다.
심사위원장 유창조 동국대 경영학과 교수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