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버스안에서, 도로위에서 '작은 기적' 만든 시민들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최근 경남과 부산에서 시민들이 자신의 불편을 기꺼이 감수하고 한마음으로 도와 소중한 생명을 구한 일이 잇따라 생겨 훈훈함을 주고 있다.

지난 9일 경남 창원 한 버스에서 환자 발생했으나 20여명 시민 도와 목숨 구해 #지난 4일에는 부산 백양터널 교통체증 속 신생아 태운 순찰차에 모세의 기적

지난 9일 오후 10시35분쯤 경남 창원시 마산회원구 창원교도소 인근을 지나가던 110번 버스 운전기사 임채규(43)씨는 가방이 떨어지는 소리에 백미러를 쳐다봤다. 그 순간 몇몇 승객들이 버스 중간쯤에 앉아 있던 20대 남성 A씨 주변으로 달려가며 다급하게 임씨를 불렀다.

임씨는 순간 무슨 문제가 생긴 것을 직감하고 차를 세운 뒤 승객들 쪽으로 갔다. A씨가 반쯤 의식을 잃은 상태에서 몸이 뒤틀리자 몇몇 남자 승객들이 이 남성을 막 바닥에 눕히는 중이었다.

임씨는 처음엔 119에 즉시 신고한 뒤 구급차가 올 때까지 기다릴 생각이었다. 환자 상태도 잘 모르는 상황에서 병원으로 직접 버스를 몰다 도착이 늦어 응급치료가 제때 이뤄지지 않으면 더 안 좋은 결과를 낳을 수도 있어서다. 그러나 20대에서 60~70대까지 20명의 승객은 하나같이 A씨가 호흡곤란이 오면서 몸이 뒤틀리며 괴로워하는 모습을 보면서 “119가 오기 전에 우리가 병원으로 데려가자”는 취지로 말하면서 마음을 바꿔 버스를 몰아 가까운 병원으로 가기로 결정했다.

쓰러진 승객 태운 채 응급실로 향하는 시내버스 승객들. [연합뉴스]

쓰러진 승객 태운 채 응급실로 향하는 시내버스 승객들. [연합뉴스]

원래 이 버스는 창원시 성산구 안민동 청솔아파트에서 마산회원구 중리 인계초등학교까지 편도 80여개 정류장을 1시간 30분에 다니는 차였다. 당시 창원교도소에서 인계초등학교까지 20여개 정류장이 남아 있었으나 이 버스는 다른 승객들이 동의해줘 10여개의 정류장을 그냥 지나치고 원래 노선과 다른 방향에 있던 중리의 한 병원으로 급히 차를 몰았다. 그 사이 흰색 반팔 셔츠에 백팩을 맨 20~30대 남성 한명이 A씨에게 심폐소생술을 하고, 다른 50~60대 남성이 A씨의 심폐소생술을 도와주고 있었다. 버스 안에 설치된 폐쇄회로TV(CCTV)를 보면 심폐소생술을 한 이 남성은 A씨를 발견한 뒤 가장 적극적으로 구호활동을 했다. 나머지 승객들도 모두 퇴근길이었지만 누구하나 불만을 쏟아내는 사람없이 환자의 상태만을 걱정하고 있었다.

버스는 5~10여분 뒤인 10시 40~45분쯤 병원에 무사히 도착했다. 다행히 심폐소생술을 해서인지 쓰러졌던 A씨도 약간 의식이 돌아온 상태로 병원 의료진에게 인계할 수 있었다. 창원교도소에 119가 도착한 시간도 이와 비슷했으니 금쪽같은 황금시간을 아낄 수 있었던 것이다. A씨는 무사히 치료를 받고 건강하게 퇴원한 것으로 전해졌다.

한숨을 돌린 임씨는 다른 승객 20여명을 다시 창원교도소까지 가서 한명씩 내려줄 요량이었다. 그러나 버스로 돌아와보니 정류장을 지나쳐왔던 10여명의 승객들은 다른 승객들에게 “(환자가 아무 이상 없어 다행이다)우리는 알아서 다른 차편으로 집으로 돌아갈테니 걱정말라”는 말만 남기고 돌아갔다는 말을 전해들었다. 이후 임씨는 나머지 승객을 버스에 태우고 남은 노선을 돌아 오후 10시 50~55분쯤 종점인 인계초등학교에 도착했다. 집으로 돌아가면서 임씨는 경황이 없어 불편을 감수한 다른 승객들에게 “고맙다”는 말을 하지 못한 것이 마음에 걸렸다고 한다.

임씨는 10일 중앙일보와의 전화통화에서 자신은 운전을 한 것 밖에 없다며 공을 승객들에게 돌렸다. 임씨는 “당시 20여명의 승객들이 모두 자신의 가족이 아픈 것처럼 걱정해주고 그래서 불편을 감수하고 함께 병원으로 간 것이다”며 “요즘 같이 각박한 세상에 이런 모습을 보여준 승객들이 칭찬을 받을 일이지 저는 운전을 한 것 밖에 없다”고 말했다.

지난 4일에는 부산 사상구 모라동 백양터널 입구에서 출산 도중 뇌출혈 증세를 보인 신생아가 대형 병원으로 옮겨지던 중 차량정체를 만났지만 시민들과 경찰의 협조로 위기를 넘긴 일도 있었다.

당시 상황은 이랬다. 경남의 한 병원에서 산모가 분만 중에 신생아가 골반에 끼었다 나와 골절 또는 뇌출혈이 의심되는 상황에서 남편인 B씨(29)가 개인 차량으로 신생아를 부산에 있는 대형 병원으로 이송하다 차량 정체를 만났다. B씨는 휴대전화로 경찰에 도움을 호소했다. 신고를 받은 경찰은 현장으로 가면서 119에 공조 요청을 했다. 현장에 먼저 도착한 경찰은 119응급차가 차량 정체로 늦게 올 수도 있다고 판단해 신생아와 간호조무사를 옮겨 태운 뒤 사이렌을 울리며 중앙선을 따라 달렸다. 그 순간 모세의 기적이 일어났다. 바다물이 갈라지듯 꽉 막힌 차들이 좌우로 조금씩 길을 열어주면서 순찰차에게 길을 터준 것이다. 다행히 순찰차는 10여분만에 부산의 한 대형병원에 무사히 도착할 수 있었고 아이는 위기를 넘길 수 있었다. B씨는 당시 언론과의 인터뷰에서 “교통 체증 속에서 조금씩 자리를 내어준 시민과 경찰의 도움으로 아이가 위기를 넘길 수 있었다”고 말했다.

창원·부산=위성욱 기자 we@joongang.co.kr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