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단독] 김군자 할머니, 분노를 남 위한 마음으로 바꿨죠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종합 23면

1996년 2월 당시 69세의 한 할머니가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로 한국 정부에 등록됐다. 42년 일제에 강제로 끌려갔다 광복과 함께 고향 땅을 밟은 지 50여 년 만이었다. 그 사이 16살의 꽃 같은 소녀는 노인이 돼 있었다.

종교 후견인, 원정녀 전 사회복지사 #25년 전 할머니 만나 마음 열게 설득 #위안부 피해자로 등록, 세상에 알려 #“시원한 인견 이불 선물하려했는데 #부디 다 용서하고 이젠 편히 쉬시길”

이 할머니는 11년 후 미 하원 의회 청문회에 참석해 위안부의 참상을 생생히 증언한다. 미 하원은 이를 계기로 일본 정부의 공식사죄 등을 요구하는 결의안을 만장일치로 채택하기에 이른다. 지난 23일 노환으로 타계한 김군자(91) 할머니 이야기다.

김군자 할머니가 세상으로 나올 수 있도록 도운 원정녀 전 정선군 사회복지 상담사가 25일 장례식 도중 김할머니를 추모하고 있다. [김민욱 기자]

김군자 할머니가 세상으로 나올 수 있도록 도운 원정녀 전 정선군 사회복지 상담사가 25일 장례식 도중 김할머니를 추모하고 있다. [김민욱 기자]

김 할머니는 한때 ‘위안부’라는 잔인한 손가락질, 따가운 시선이 두려워 세상과 철저히 담을 쌓았다. 이런 김 할머니의 마음을 처음 연 주인공이 원정녀(70) 전 강원 정선군 사회복지사다. 그는 천주교 신자인 김 할머니의 종교적 후견인인 대모(代母)이기도 하다.

무더운 여름철 식은 땀을 많이 흘리는 할머니의 건강을 기원하는 의미에서 인견 이불을 준비하려 했다는 원 전 사회복지사는 너무도 갑작스런 비보에 영결식 내내 침통한 표정이었다. 묵묵히 김 할머니의 곁을 지킨 원 전 사회복지사를 25일 노제가 엄수된 경기도 광주 나눔의집에서 만났다.

김군자 할머니를 처음 만났을 때를 기억하나.
“1991년인가 1992년이었다. 한 할머니가 강원 정선군청 민원실을 찾아와 ‘건강보험이 안돼 병원 진료를 받지 못하는데 어떡하면 좋냐’며 하소연했다. 당시 대면한 직원이 복지상담이 필요하다고 판단해 나를 소개해줬다. 한눈에 봐도 남루한 행색이었다. 한쪽 귀는 안 들렸고 다리가 불편해 지팡이를 짚고 있었다.”
할머니의 당시 생활은 어땠나.
“무작정 집을 찾아가보니 산속 낡은 초가집에서 혼자 지내더라. 살림살이라고 할 것도 없었다. 초기 상담은 어려웠다. 무언가 계속 숨기고 망설이는 듯한 느낌을 받았다. 가족 이야기조차 꺼내지 않았다.”
어떻게 할머니의 닫힌 마음을 열었나.
“할머니의 경계심을 없애려 자주 찾아갔다. 그러던 어느날 자신을 ‘정신대’라고 이야기하더라. 16살 일본군에 강제로 끌려가 중국(지린성 훈춘) 위안소에서 겪었던 몹쓸 일을 조금씩 털어놨다. 가족들에게조차 말 못한 사연이었다. 내가 할머니께 부끄러운 일이 아니라고 위로했다.”
2009년 미국 마이클 혼다 의원과 만난 김군자 할머니. [김민욱 기자]

2009년 미국 마이클 혼다 의원과 만난 김군자 할머니. [김민욱 기자]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 등록까지는 쉽지 않았을 텐데.
“(생활지원비 등을 받을 수 있는) 위안부 피해자 등록을 하자고 말씀 드렸더니 할머니께서 펄쩍 뛰셨다. 사람들의 시선을 아주 두려워했다. 당시 등록을 하려면 증언이 필요했다. 워낙 완강히 거부한데다 녹음기도 흔치 않았다. 할머니 몰래 적은 게 여러 날이다. 끈질기게 설득한 끝에 마침내 (1996년) 등록이 이뤄졌다.”
할머니에게 나눔의집을 추천한 계기는.
“비슷한 아픔을 지닌 할머니들과 생활하시면 좋겠다고 생각했다. 나눔의집이 실제 어떤 곳인지 몇 차례 사전 답사까지 했던 기억이 난다. 98년부터 나눔의집에서 생활하셨다.”
김군자 할머니는 어떤 분이었나.
“가슴 속에 분노가 많은 분이었다. 하지만 정말 대단한 건 그 분노를 남을 위한 마음으로 바꿨다는 거다. 생활비를 모아 2억5000만원 넘게 기부하지 않으셨나. 한 번은 할머니의 휠체어를 밀고 있는데 한 학생이 오더니 ‘감사하다’고 인사를 했다. 알고 보니 할머니가 준 장학금으로 공부한 학생이었다.”
할머니가 많이 그리울 것 같다.
“모진 고초를 겪으셔서 그런지 평소에도 식은 땀을 많이 흘리셨다. 시원한 인견 이불을 사서 이번주에 찾아뵈려고 했는데 그러지 못했다. 더 자주 찾아오지 못해 가슴 아프다. 부디 다 용서하고 이젠 편히 쉬시길 간절히 바랄 뿐이다.”

경기도 광주=김민욱 기자 kim.minwook@joongang.co.kr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