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조원진 “홍준표는 XX…현대 정치사 가장 추악한 모습”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조원진 새누리당 대선후보. [중앙포토]

조원진 새누리당 대선후보. [중앙포토]

조원진 새누리당 대선 후보는 2일 바른정당 13명 의원이 탈당한 것에 대해 “배신자가 배신자를 죽이는 현대 정치사의 가장 추악한 모습을 오늘 보고 있다”고 비난했다.

조 후보는 이날 오후 국회 정론관에서 바른정당 탈당의원들과 홍준표 자유한국당 대선후보를 비판하는 기자회견을 마친 뒤 기자들과 만나 “그 사람들이 보수의 개혁을 얘기하면서 탈당했는데 또다시 보수를 죽이는 탈당을 한 것”이라며 이같이 말했다.그는 바

른정당 탈당 의원들이 ‘좌파 집권을 막기 위한 어쩔 수 없는 선택’이라고 설명한 것에 대해 “대통령 탄핵을 주도하고 대통령을 배신하고 등 뒤에 칼을 꽂을 때도 그들은 그런 논리를 얘기했다”면서 “대한민국을 위해서, 보수 개혁을 위해서 그 당시 새누리당을 탈당한다고 얘기했던 말잔치에 불과하다. 배신자들을 대한민국은 용서하지 않는다”고 꼬집었다.

조 후보는 “자유한국당의 많은 사람들이 ‘설마 배신의 정당인 바른정당 의원을 받을 수 있냐’고 논의할 때 저는 홍준표 후보는 받을 것이라고 얘기했다”면서 “홍 후보와 가까운 사람에게 ‘홍 후보를 한마디로 표현해달라’고 물으니 ‘홍준표는 X놈’이라고 딱 한마디로 정의하더라”고 거칠게 표현했다.

그는 홍 후보가 탈당 의원을 받는 배경으로 “홍 후보는 본인 스스로 혼자 (선거를)하면 질 것이다. 그럼 감옥에 가야한다”고 분석했다. 조 후보는 “분명하게 선거 2~3일 남겨놓고 후보들이 연대를 할 것이다. 그리되면 보수정당의 후보는 새누리당의 저 혼자 밖에 없는 것”이라고 평했다.

조 후보는 “지금은 이념이든, 정책이든 서로 간 사고도 다른 사람들이 잡탕으로 모여서 합종연횡을 하고 있다. 대한민국 현대 정치사의 가장 추악한 모습”이라며 “유승민 후보와 김무성 의원의 경우에는 배신을 하면 그 결과는 어떻게 나온다란 것을 이번에 뼈저리게 느꼈을 것이다. 이 짧은 시간에 배신자가 다시 배신을 당하는 현대 정치사의 막장드라마를 보고 있다고 느낀다”고 심경을 밝혔다.

이날 조 후보는 “나는 오늘부로 배신자와 손을 잡은 자유한국당을 배신의 정당으로, 배신자와 손을 잡고 권력만 쫓아가는 홍준표씨도 배신자로 규정한다”고 맹비난했다.

한영혜 기자 han.younghye@joongang.co.kr

ADVERTISEMENT
ADVERTISEMENT